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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396 - 405
나재은 (홍익대학교 교육학과)
There have been constant studies on adolescents' fandom activities since the 2000s. Since their fandom activities are a subculture of adolescents, it is necessary to recognize it as such and to help them in a way that minimizes its adverse effects. In this regard,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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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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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덤이란 무엇인가? | 팬덤이란, 열광적으로 추종한다는 뜻의 ‘fanatic’과 집단적 증후군을 의미하는 ‘dom’이라는 단어가 결합된 것이다[4]. 팬덤은 특정대상에게 지나치게 몰입하는 사회현실을 일컫는 용어였다. 그러나, Fiske(1992)[5]는 스타와 팬과의 일방적 관계를 벗어나 팬의 주체적 참여에 주목하면서 팬덤에 대해 새로운 의미를 부과하였다[6]. | |
2000년대 초반에 팬덤문화를 형성하였던 청소년들이 '문제아'로 보여진 이유는 무엇인가? | 2000년대 초반의 팬덤문화는 청소년들의 비행과 연관지어 많이 연구되었다. 학업을 소홀히 하고 학교에 잘 가지 않는 청소년들이 팬덤문화를 형성하고, 연예인들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것처럼 많이 보여졌다. 따라서 당시 팬덤문화를 형성하였던 청소년들은 주로 ‘문제아’들인 것처럼 보여졌으며[3], 팬덤활동의 영향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존재하였다. | |
청소년의 삶만족도의 영향을 주는 개인요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 삶만족도는 한 사람이 자신 주변의 환경에서 느끼는 주관적 경험으로, 심리내적 특성과 같은 개인요인과 주변환경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18]. 김소영과 윤기봉(2016)[18]에 의하면 청소년의 삶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개인요인으로 성별,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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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민, 청소년문화의 탈하위문화 현상에 관한 연구: 팬덤 현상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도영, 한국 대중문화 수용에 다른 중국 청소년의 문화 정체성 변화: 재한 중국 유학생의 슈퍼주니어 팬덤 분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J. Fiske, The Cultural Economy of Fandom, The Adoring Audience: Fan Culture and Popularr Media, Lisa A. Lewis(ed), London & N.Y.: Routledge, pp.30-49,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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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안나, 이은경, 장미경, "중학생의 팬덤활동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 인문학논총, 제40권, pp.201-22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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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영, 윤기봉,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청소년의 삶만족도 변화추정: 변화에 있어서의 개인차에 대한 요인검증," 한국청소년연구, 제27권, 제2호, pp.271-29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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