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기청소년의 팬덤활동이 삶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A Study on the Effects of Early Adolescents' Fandom Activities on Their Life Satisfac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ste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396 - 405  

나재은 (홍익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0년대 이후 청소년의 팬덤활동에 대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팬덤활동은 청소년들에게 하나의 하위문화이기 때문에 문화를 인정해주는 동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팬덤활동이 삶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자아존중감조절효과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 중 초등학교 1학년의 6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총 1088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팬덤활동과 삶만족도, 팬덤활동과 자아존중감은 부적 상관이 있었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삶만족도는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둘째, 청소년의 팬덤활동은 삶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팬덤활동과 삶만족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은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팬덤활동의 부정적인 역할을 조절할 수 있는 변인을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고, 추후 팬덤활동과 개인내적변인, 청소년의 삶만족도와의 관계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constant studies on adolescents' fandom activities since the 2000s. Since their fandom activities are a subculture of adolescents, it is necessary to recognize it as such and to help them in a way that minimizes its adverse effects. In this regard,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의 팬덤활동이 삶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청소년이 어떠한 이유로 팬덤활동에 빠지게 되고, 청소년의삶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고, 팬덤활동의 부정적인 요인을 조절할 수 있는 자아존중감의 역할을 밝혔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초기청소년의 팬덤활동이 삶만족도에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팬덤이란 무엇인가? 팬덤이란, 열광적으로 추종한다는 뜻의 ‘fanatic’과 집단적 증후군을 의미하는 ‘dom’이라는 단어가 결합된 것이다[4]. 팬덤은 특정대상에게 지나치게 몰입하는 사회현실을 일컫는 용어였다. 그러나, Fiske(1992)[5]는 스타와 팬과의 일방적 관계를 벗어나 팬의 주체적 참여에 주목하면서 팬덤에 대해 새로운 의미를 부과하였다[6].
2000년대 초반에 팬덤문화를 형성하였던 청소년들이 '문제아'로 보여진 이유는 무엇인가? 2000년대 초반의 팬덤문화는 청소년들의 비행과 연관지어 많이 연구되었다. 학업을 소홀히 하고 학교에 잘 가지 않는 청소년들이 팬덤문화를 형성하고, 연예인들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것처럼 많이 보여졌다. 따라서 당시 팬덤문화를 형성하였던 청소년들은 주로 ‘문제아’들인 것처럼 보여졌으며[3], 팬덤활동의 영향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존재하였다.
청소년의 삶만족도의 영향을 주는 개인요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삶만족도는 한 사람이 자신 주변의 환경에서 느끼는 주관적 경험으로, 심리내적 특성과 같은 개인요인과 주변환경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18]. 김소영과 윤기봉(2016)[18]에 의하면 청소년의 삶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개인요인으로 성별,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S. Ali, "Friendship and Fandom: ethnicity, power and gendering readings of the popular," Discourse Queensland, Vol.23, No.2, pp.153-166, 2002. 

  2. B. Guzzetti and Y. Yang, "Adolescents' Punk Rock Fandom: Construction and Production of Lyrical Texts," Yearbook-National Reading Conference, No.54, pp.198-210, 2005. 

  3. 정재민, 청소년문화의 탈하위문화 현상에 관한 연구: 팬덤 현상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4. 도영, 한국 대중문화 수용에 다른 중국 청소년의 문화 정체성 변화: 재한 중국 유학생의 슈퍼주니어 팬덤 분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5. J. Fiske, The Cultural Economy of Fandom, The Adoring Audience: Fan Culture and Popularr Media, Lisa A. Lewis(ed), London & N.Y.: Routledge, pp.30-49, 1992. 

  6. 정재민, "청소년 팬덤 현상에 대한 근거 이론적 접근," 한국청소년연구, 제21권, 제3호, pp.91-119, 2010. 

  7. 장갑선, 미디어의 스포츠 스타 만들기와 팬클럽의 스타수용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8. 김현정, 원용진, "팬덤 진화 그리고 그 정치성: 서태지 팬클럽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2호, pp.253-278, 2002. 

  9. 이종수, "미국 드라마 수용의 즐거움과 온라인 팬덤," 한국방송학보, 제22권, pp.213-254, 2008. 

  10. 김용석, "팬클럽에서 청소년의 사회참여 활동에 관한 연구-소녀시대팬클럽을 중심으로," 시민청소년학연구, 제2권, 제1호, pp.101-142, 2011. 

  11. 배상률, 이창호, "소셜미디어가 청소년 여가문화 및 팬덤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질적연구: 페이스북을 활용한 청소년 집단지성 토론단 운영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제27권, 제3호, pp.189-218, 2016. 

  12. 안은미, 김소희, 전선율, 진성미, 정익중, "팬덤활동 참여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제28권, 제2호, pp.421-446, 2012. 

  13. 안은미, 김지선, 전선율, 정익중, "팬덤활동이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과 성별차이," 한국청소년연구, 제24권, 제2호, pp.149-175, 2013. 

  14. 김선숙, "청소년 팬덤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 pp.167-176, 2013. 

  15. 백진아, "융복합시대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팬덤활동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요인과 삶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학회지, 제13권, 제9호, pp.453-461, 2015. 

  16. 조안나, 이은경, 장미경, "중학생의 팬덤활동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 인문학논총, 제40권, pp.201-226, 2016. 

  17. S. A. Keaton, C. C. Gearhart, and J. M. Honeycutt, "Fandom and Psychological Enhancement: Effects of Sport Team Identification and Imagined Interaction on Self-Esteem and Management of Social Behaviors,"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Vol.33, No.3, pp.251-270, 2013. 

  18. 김소영, 윤기봉,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청소년의 삶만족도 변화추정: 변화에 있어서의 개인차에 대한 요인검증," 한국청소년연구, 제27권, 제2호, pp.271-296, 2016. 

  19. 허미정, 노미화, 최연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삶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타심과 자기통제에 의한 또래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한국가족학회지, 제21권, 제1호, pp.29-49, 2016. 

  20. 정옥분,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21. 석말숙, 구용근, "가족요인이 청소년 삶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7권, 제1호, pp.55-74, 2015. 

  22. 구현영, 박현숙, 장은희, "고등학교 청소년의 삶 만족도와 영향 요인," 대한간호학회지, 제3권, 제2호, pp.151-158, 2006. 

  23. 김윤나, 박옥식, "청소년활동의 효과에 관한 비교분석-자아존중감, 직업성숙도, 학업성취, 생활만족도, 스트레스, 비행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1권, 제1호, pp.79-99, 2009. 

  24. 신미, "청소년 삶의 질 척도 타당화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1호, pp.163-194, 2012. 

  25. 정득, 이종석, "청소년 자아존중감과 환경특성이 삶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 자아평가와 부정적 자아평가의 상호작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9호, pp.273-284, 2015. 

  26.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2, pp.1173-1182, 1986. 

  27. 김용구, 김준우,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 교육만족도 영향요인 분석-학습동기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디지털정책관리학회지, 제11권, 제5호, pp.53-62, 2013. 

  28. 조영임, 중학생의 정서지능, 연예인 우상화 및 학교생활적응,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