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ISC 행동유형에 따른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대학생들의 만족도 차이 연구 -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만족도를 중심으로
A study of DISC Behaviour Patterns on the satisfaction difference of Comic-Animation Department students : Focusing on satisfaction in the major and satisfaction of the university life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7, 2017년, pp.217 - 239  

김신 (중부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 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대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을 측정하여 개인의 차이를 이해하고 학생들의 강점을 최대화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며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핵심역량을 극대화함에 목적이 있다. 또한 행동유형별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학생들의 DISC유형은 I형(사교형)이 41.7%로 가장 많았고 가장 적은 유형은 S형(안정형)으로 10%이었다. 연구대상자의 만족도 평균은 교수들의 조언에 대한 만족도가 3.8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내용 전공 적합성이 3.71과 교과 내용 흥미가 3.68로 높게 나왔고 행정서비스나 복지시설 만족도가 2.56으로 낮게 나타났다. DISC 행동 유형에 따른 만족도는 학과 만족도와 학교 분위기 만족도, 행정 및 복지시설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만족도에서는 가장 만족도가 높은 유형은 I형(사교형)이고, 가장 낮은 유형은 C형(분석형)으로 나타났다. 특히 I형(사교형)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므로 전체적으로 밝은 분위기가 연출될 수 있겠지만 산만하고 일의 정확도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므로 중간 점검이 필수적이며 두 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C형(신중형)은 내성적이고 스트레스가 많은 성향으로 적극적인 소통과 정확한 조언으로 대학생활을 긍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행동 유형의 특성은 정확한 진로 탐색과 졸업 후 업무와도 연결이 되므로 학생 스스로도 본인의 행동 유형을 인지하고 교수들은 유형별 선호하는 환경이나 작업형태를 파악하여 매칭 한다면 취업률과 직업 유지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과의 소그룹 형태의 프로젝트나 작품 활동에서도 학생들의 DISC의 행동유형 적절하게 잘 구성한다면 유익한 리더십과 팔로우십으로 프로젝트 성공률을 높일 수 있으며 학과의 분위기도 향상시키어 중도 탈락률을 감소시키고 학과의 응집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행동 유형 파악으로 서로 다음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유형이 다르므로 배척하거나 제외하는 오류를 범하면 안 될 것이며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는 학생들의 행동유형별 특성과 장단점을 잘 파악하여 교수법으로 활용하고 유형별 맞춤 상담을 한다면 교수와 학생 간의 신뢰도와 충성심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maximize the core competencies by objectively measuring the Behaviour Patterns of students in Comic-Animation major to understand the difference between individuals and to maximize one's merits which will improve the efficiency in education. Also through this res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이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 :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 본 연구는 DISC 행동유형이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학생들의 전공 만족도와 대학생활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학생들의 행동유형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개인의 차이를 존중하여 강점을 최대화 시킬 수 있도록 도와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핵심역량을 극대화 하여 이를 통해 긍정적인 대학생활 영위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DISC의 유형을 분석하여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 다양한 성격유형 혹은 행동유형 분석도구로는 성격을 진단하는 Hippocrates (BC 460-370)의 4가지 체액설에 따른 진단법, 인간관계의 교류관계를 분석한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Jung(1976)의 인간의 개인차를 이해하려는데 욕구를 바탕으로 현대적 유형론을 체계화한 MBTI(Mungbean Trypsin Inhibitor)나 애니어그램(Enneagram)등이 있다. 이러한 분석도구는 전문가의 진단과 해석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객관적으로 행동유형을 이해하고 구성원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지도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DISC 행동유형 모델을 활용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의 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을 분석하고 행동 유형이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여 학생들의 행동 유형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개인의 차이를 존중하여 학생 스스로가 본인의 강점을 최대화하고 약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이를 통해 만화애니메이션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인의 핵심역량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지도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항상 빠르게 움직이고 다른 사람을 동기부여 시키고 새로운 일을 만들어 내며, 도전하고 시도하며 이를 통한 구체적인 결과를 성취하는 것을 원한다.10)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스스로의 환경을 조성하는 유형이다. 상황이나 환경을 자신이 의도하는 대로 이끌어 가고자하는 욕구가 강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격유형 혹은 행동유형 분석도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동일한 업무와 유사한 작업 환경을 가진 구성원들도 직무만족 이나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차이는 개인의 정서와 기질적 특성 등이 영향을 미친다. 다양한 성격유형 혹은 행동유형 분석도구로는 성격을 진단하는 Hippocrates (BC 460-370)의 4가지 체액설에 따른 진단법, 인간관계의 교류관계를 분석한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Jung(1976)의 인간의 개인차를 이해하려는데 욕구를 바탕으로 현대적 유형론을 체계화한 MBTI(Mungbean Trypsin Inhibitor)나 애니어그램(Enneagram)등이 있다. 이러한 분석도구는 전문가의 진단과 해석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객관적으로 행동유형을 이해하고 구성원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지도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DISC 행동유형 모델을 활용하고자 한다.
DISC행동유형이란? DISC행동유형은 내적 특성이 아니라 특정 환경 하에서 반응하는 개인의 외적특성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구성원의 행동 특성과 환경을 잘 해석할 경우 구성원의 변화와 성장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DISC 행동유형은 전 세계 55개국 17개 언어로 번역되어 기업과 단체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만화애니메이션은 디지털 시대에서 어떠한 것으로 영향도가 높아졌는가? 우리사회에서 만화애니메이션은 재미와 오락의 한계를 뛰어넘어 문화, 홍보, 매스미디어의 역할을 확고히 구축하고 있다. 또한 이미 교육적 출판만화와 학교 교과서로 활용되고 있으며 디지털 시대의 개막과 함께 웹툰의 등장으로 그 영향도가 높아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권윤희.노은경,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DISC 행동유형 및 조직사회 자본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 공복례, 미용전공 학생의 교육과정 만족도와 진로 결정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 남혜정, 대학생 자원 봉사자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영남권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4. 노은경,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DISC 행동유형 및 조직사회자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5. 서예지, 헤어미용 종사자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미치는 영향 : DiSC행동유형을 중심으로,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12. 

  6. 손수진, DISC 행동유형과 욕구충족이 Leader-Followership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06. 

  7. 송옥숙, 한국 영화에 나타난 인물의 행동유형에 관한 연구 : DiSC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3. 

  8. 이보라, 학부모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학습코칭에 관한 사례연구 : 학령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아주대학교 행정학과 석사학위논문, 2011. 

  9. 이시라, 남자간호대학생의 간호사이미지와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 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0. 유한준, DISC 행동유형에 따른 교육만족도 차이분석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5. 

  11. 하혜숙, 대학생의 학과 (학부) 만족과 학교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2. 한은성, 대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3. 백혜명, 학교 청소년 수업 방해 행동과 청소년의 DISC 행동유형간의 관계 연구. 청소년 복지 연구, 2007. 

  14. 이용화, DISC 행동 유형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간호전문직 대학생활 만족도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 연구 학술지 2015. 

  15. 이현실.심은경, DISC 행동유형이 미용전공대학생의 교육 만족도와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용학회지, 2014. 

  16. 한국교육컨설팅 연구소, 개인 프로파일 시스템, 서울: 한국교육컨설팅연구소, 2002. 

  17. 이창준, 재미있는 사람읽기, 서울 : GURU-People's, 200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