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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용도서 내 영상물 선정 기준 연구: 국내외 영상물 등급 제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election Criteria of Media for the Textbook: Based on the Review of domestic and foreign Media Rating System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7, 2017년, pp.295 - 333  

박유신 (서울석관초등학교) ,  이규정 (서울천호초등학교) ,  손지현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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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과용도서 내 영상물 수록이 활발해짐에 따라 영상물 선정의 기준과 관련된 정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실행된 기초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영상물이 어린이 및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따른 정서적 영향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고 영상물과 학생의 정서 및 건강, 교육적 효과성 간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후 국내외 영상물 관련 심의 및 등급분류 기준을 폭넓게 검토함으로써 국가 수준의 정책 차원에서 영상물 등급제를 제도화 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위의 사항을 바탕으로 연구자들은 일곱 가지 제언을 하였다. 첫째,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편수자료 등에 영상물 선정 기준을 명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과용도서에 수록하기 위한 영상물의 정치적 중립성과 인권 측면을 검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이 필요하다. 셋째, 국내외 영상물 등급 제도의 범주 항목 및 연령별 준거를 참고하여 교과용도서 내 영상물 선정 지침을 상세화해야 한다. 넷째, 명백한 교육적 목적이 있을 경우에 한하여 영상물 등급 제도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교과용도서의 영상물 수록 지침 설정을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여섯째, 교과용도서 개발 전 과정에 영상물 전문가 집단이 참여해야 한다. 일곱째, 교실 수업에서 교육용 영상물을 활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병행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basic study to prepare policies related to selecting media to be included in textbooks. Researchers looked at previous studies focusing on how media affect children's and adolescent's emotions according to their developmental stages. Researchers also wanted to identify how the media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서란 무엇인가? 현재 지도서의 경우 초등학교의 국어, 사회, 도덕, 과학, 음악, 영어 교과에 포함되어 있으며, 중학교의 과학, 현행 개발되어 부분적으로 시범학교 등에서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교과서는 서책형교과서의 교과내용을 그대로 디지털교과서로 옮긴 것으로, 현행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교과서는 서책형교과서의 교과내용을 그대로 디지털 교과서에 옮긴 것에 더해 멀티미디어 자료, 보충심화 학습자료, 평가문항, 용어 사전 등에 대한 심의를 거쳐 적합성을 검정 받은 것이다.21) 2013년의 『교과용도서에 대한 규정』22) 제 2조 2호에서는 교과서의 정의를 “교과서라 함은 학교에서 학생들의 교육을위하여 사용되는 학생용의 서책․음반․영상 및 전자저작물 등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어, 교과용도서에 영상을 비롯한 멀티미디어가 폭넓게 포함됨을 알 수 있다.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편수자료」의 사진․삽화의 기준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까지 교과용도서의 영상물 수록 및 선정과 관련된 연구 및제도적 방안은 별도로 다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교과서 집필 및 심의 단계에서는「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편수자료」의 사진․삽화의 기준을 따르고 있다. 그러나 교과용도서에서 사진이나 삽화에 관한 제도나 규정은 대부분 서책형 도서를 전제하고 있기에 영상물 선정에는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또한 사진, 삽화 등과 관련된 편찬상의 유의점에 대한 설명은 정지 이미지인 사진 및 삽화에 해당되는 내용으로, 영상물을 위한 별도의 기준과 제도적 운영이 필요하다.
영상물은 왜 학습 자료로서 가치가 높은가? 영상물의 경우 학습자의 주목성이 높으며,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을 제시하여 문자로 설명하는 것보다 학습 내용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져 학습 자료로서 가치가 높다. 따라서 영상물은 기존의 서책 기반 교과용도서에서는 부수적인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점차 주요 수업 텍스트로 부상하고 있으며 그 비중도 점차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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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재웅, 박유신. 애니메이션 교육 표준 분석 및 개선점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2013), 63-90. 

  2. 교육부,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 대통령령 제 27864호 (시행 2017.2.22.), 2017.2.22., 일부 개정. 

  3. 교육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 개발을 위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2015. 

  4. 구정화, 인권친화적 초?중등학교 인권교육 내용 체계화 연구, 국가인권위원회, 2007. 

  5. 권만우, 심재웅, 정홍인, 영상물 등급분류의 과학화, 나무와 숲, 2013. 

  6. 김이경, 이성규, 이향기, 지선하, 국내 청소년의 과거 영화 속 흡연장면 노출 정도와 현재 흡연유무와의 관련성, 보건사회연구, Vol.33, No.4. (2003), pp. 497-517. 

  7. 로렌스 콜버그, 문용린 역, (콜버그)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8. 손지현, 이정기, 박기범, 박유신, 교과용도서 사진.삽화.영상 선정 시유의점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16. 

  9. 영상물등급위원회, 영상물 등급분류 워크북, 2015. 

  10. 이미숙, 송정식, 한.일 초등학교 1, 2학년 국어교과서를 통해 본 양국의 사회.문화적 가치관 연구: 교과서 정책 및 삽화를 중심으로. 일본학보, Vol.90. (2012), pp. 65-77. 

  11. 이미숙, 한.일 초등학교 국어교과서를 통해 본 양국의 사회.문화적 가치관 연구: 저.중.고학년의 변화에 주목하여, 일본학보, Vol.95. (2013), pp. 31-45. 

  12. 이아람찬, 영화교육론: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13. 이용관, 할리우드의 검열체계, 영화연구, Vol.12. (1991), pp. 79-96. 

  14. 조혜정, 박선이, 양이정, 세계의 영화 등급분류 쟁점과 청소년 보호, 나무와 숲, 2013. 

  15. 황준성, 김성식, 김현진, 온정덕, 장덕호, 정순원, 주형미, 임소현, 조옥경, 2015년 이후의 디지털교과서 사업 재구조화 및 추진전략 방안, 기술보고 (TR 2014-00-2). 한국교육개발원. 2014, p. 47. 

  16. Bryant, J., & Rockwell, S. C, "Effects of massive exposure to sexually oriented prime-time television programming on adolescents' moral judgment", Media, children, and the family: Social scientific, psychodynamic, and clinical perspectives, (1994), pp. 183-195. 

  17. Zillmann, D."Excitation transfer in communication-mediated aggressive behavior",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7, No.4. (1971), pp. 419-434. 

  18. Gentile, D. A., & Walsh, D. A, "A normative study of family media habit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3, No.2. (2002), pp. 157-178. 

  19. Harris, R. J., & Sanborn, F. W, A cognitive psychology of mass communication, Routledge, 2013. 

  20. Lesser, H. (Ed.), Television and the preschool child: A psychological theory of instruct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Academic Press, 1977. 

  21. McKenzie-Mohr, D., & Zanna, M. P, "Treating women as sexual objects: Look to the (gender schematic) male who has viewed pornograph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16, No.2. (1990), pp. 296-308. 

  22. Tickle, J. J., Sargent, J. D., Dalton, M. A., Beach, M. L., Heatherton, T, "Favourite movie stars, their tobacco use in contemporary movies and its association with adolescent smoking", Tob Control, Vol. 10. (2001), pp. 16-22. 

  23. 영국 영화 등급 위원회, http://www.bbfc.co.uk/, 검색일자 2017년 4월 30일. 

  24. 경향신문, 현장선 "무용지물"이라는데...디지털 교과서 또 강행 (2016.8.28.),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608282231015&code940401#csidx1d8311547d56c648d475df3e3691691, 검색일자 2017년 4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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