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 기반의 스토리텔링 캐릭터 개발에 관한 연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 캐릭터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f storytelling character development based on Asia culture - Focusing on ACC Children developing characters -원문보기
21C 이후 캐릭터는 대중 친화적인 요소와 이미지 통일화 계획(CommunityIdentity Program), OSMU 활용 가치 등에 의하여 많은 기업, 기관, 단체 등에서 개발 및 활발히 운영되어져 오고 있다. 본 연구는 2014~2016년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 콘텐츠연구개발 사업으로 수행하였던 아시아문화기반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의 캐릭터 개발 및 어플리케이션 제작계획에 의하여 진행되었다. 본 연구 개발 및 목적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CI와 함께 사용할 어린이문화원의 철학과 기능에 적합한 캐릭터와 어플리케이션 및 네이밍을 개발하여 어린이문화원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어린이문화원을 상징할 수 있는 아이덴티티 시스템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과 범위는 아시아를 5개 권역으로 나누어 아시아의 대표적인 스토리 100개를 선정하고 자문과 설문조사에 의하여 상징적인 동물들을 추출 및 분석하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에서 추구하는 상징과 의미를 함축한 스토리텔링 기반의 캐릭터와 어플리케이션 및 네이밍을 개발하는 것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의 캐릭터는 어린이문화원의 상징성을 널리 알리고 있으며, OSMU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지고 있다.
21C 이후 캐릭터는 대중 친화적인 요소와 이미지 통일화 계획(Community Identity Program), OSMU 활용 가치 등에 의하여 많은 기업, 기관, 단체 등에서 개발 및 활발히 운영되어져 오고 있다. 본 연구는 2014~2016년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 콘텐츠연구개발 사업으로 수행하였던 아시아문화기반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의 캐릭터 개발 및 어플리케이션 제작계획에 의하여 진행되었다. 본 연구 개발 및 목적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CI와 함께 사용할 어린이문화원의 철학과 기능에 적합한 캐릭터와 어플리케이션 및 네이밍을 개발하여 어린이문화원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어린이문화원을 상징할 수 있는 아이덴티티 시스템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과 범위는 아시아를 5개 권역으로 나누어 아시아의 대표적인 스토리 100개를 선정하고 자문과 설문조사에 의하여 상징적인 동물들을 추출 및 분석하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에서 추구하는 상징과 의미를 함축한 스토리텔링 기반의 캐릭터와 어플리케이션 및 네이밍을 개발하는 것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의 캐릭터는 어린이문화원의 상징성을 널리 알리고 있으며, OSMU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지고 있다.
From the 21st century, characters have been developed and managed by many companies, organizations and groups due to public-friendly elements, Community Identity Program, value of utilization for OSMU, etc. This study was carried out according to a plan of developing a character and making an applic...
From the 21st century, characters have been developed and managed by many companies, organizations and groups due to public-friendly elements, Community Identity Program, value of utilization for OSMU, etc. This study was carried out according to a plan of developing a character and making an application in ACC Children based on Asia Culture, which was implemented as ACC Children contents R&D project from 2014 to 2016. This R&D and purpose is significant because of laying the groundwork for identity system making it possible to increase the brand value of ACC Children and symbolize ACC Children by developing a character, application and name suitable for the philosophy and function of ACC Children that will be used together with CI of Asia Culture Center. With regard to the research method and scope, Asia is divided into 5 regions, and 100 representative stories in Asia are selected, and a storytelling-based character, application and name with connotative symbol and meaning pursued by ACC Children is developed by choosing and analyzing symbolic animals according to consulting and survey. The characters of ACC Children give publicity to the symbolism of ACC Children, and are actively utilized for OSMU.
From the 21st century, characters have been developed and managed by many companies, organizations and groups due to public-friendly elements, Community Identity Program, value of utilization for OSMU, etc. This study was carried out according to a plan of developing a character and making an application in ACC Children based on Asia Culture, which was implemented as ACC Children contents R&D project from 2014 to 2016. This R&D and purpose is significant because of laying the groundwork for identity system making it possible to increase the brand value of ACC Children and symbolize ACC Children by developing a character, application and name suitable for the philosophy and function of ACC Children that will be used together with CI of Asia Culture Center. With regard to the research method and scope, Asia is divided into 5 regions, and 100 representative stories in Asia are selected, and a storytelling-based character, application and name with connotative symbol and meaning pursued by ACC Children is developed by choosing and analyzing symbolic animals according to consulting and survey. The characters of ACC Children give publicity to the symbolism of ACC Children, and are actively utilized for OSM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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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의 유관기관의 캐릭터는 기관의 기능적 요소를 부각하여 개발하는 추세이며 캐릭터를 통해 기관의 상징성을 직접으로 나타내고자 하였으며, 캐릭터에 아이덴티티 요소를 부각하여 기관이 지닌 성격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였다.
2015년 11월 개관에 앞서 아시아문화기반의 어린이문화원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CI와 함께 사용할 어린이문화원의 철학과 기능에 적합한 캐릭터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로 어린이문화원의 이미지 통일화가(Community Identity Program) 필요하였다. 이에따라, 아시아문화를 상징할 수 있는 요소들과 스토리를 연구 조사하여 어린이문화원의 캐릭터를 개발하여 독창성, 친근감, 동일성으로3) 통일화된 이미지로 대중 친화적인 친근한 이미지를 조성하고, 홍보전략 개발 활용과 어린이문화원의 공간 및 각종 콘텐츠 자료 활용의 시너지 효과 창출 등 다양한 용도(OSMU) 활용으로 어린이문화원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어린이문화원을 상징할 수 있는 아이덴티티 시스템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를 기반으로 아시아 5개 권역을 상징 할 수 있는 스토리를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을 통해 대표스토리의 검증과 권역별 대표스토리를 추천받아 선정하였다. 1차 자료 검토 후 최종 스토리에 등장하는 동물 추출은 권역별 대표 동물에 관한 전문가 자문을 통해 선정하였다. 5개권역의 상징적 동물을 추출하고 캐릭터 이미지 작업을 진행하였다.
1차 자료 검토 후 최종 스토리에 등장하는 동물 추출은 권역별 대표 동물에 관한 전문가 자문을 통해 선정하였다. 5개권역의 상징적 동물을 추출하고 캐릭터 이미지 작업을 진행하였다.
2). 국내외 유관기관 캐릭터 개발현황을 파악하고 캐릭터 개발 트랜드 동향을 분석한다.
기본 후보안 1안과 2안에 의한 선호도 조사를 광주지역과 경기지역 초등학교 초2~초5학년을 2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사단 평가에 의하여 최종안을 확정 수정 보완하였다. 최종안으로는 2안이 선정되었으며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아시아성에서는 1안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기획에 의거한 후보 안을 개발하여 실무진 협의를 거쳐 심사단 보고와 설문조사에 의하여 1차 후보안 중 최종안을 확정 및 보완 수정 진행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4~2016년 어린이 문화원 캐릭터 개발과 캐릭터 및 어플리케이션 디자인관리 매뉴얼북을 제작하였다. 캐릭터들은 어린이문화원의 심상과 철학을 잘 담아내며 인지도 제고와 상품개발에 의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통하여 어린이문화원 홍보와 브랜드 가치를 고취시키는데 기여를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은 아시아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어린이문화원의 심상과 철학을 잘 반영한 캐릭터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어린이문화원의 특성을 잘 살리는 영상매체나 웹 기반의 홍보수단에 활용할 수 있는 기본형 캐릭터를 활용한 응용동작 디자인 및 응용형 캐릭터를 개발과 네이밍을 범위로 하였으며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4). 선호도조사 및 자문위원의 3차에 걸친 의견과 시사회 등을 통하여 캐릭터 및 네이밍을 최종 정리하였으며 이미지의 일관성과 관리를 위하여 캐릭터 디자인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설문조사와 심사단에서 제시되었던 의견들을 취합하여 아시아성을 추가 보완하고 사람캐릭터를 좀더 아시아성과 한국을 대표하는 이미지로 보완하였으면 동물캐릭터를 단순화 하였다.
3). 아시아문화를 고려한 아시아의 범위 설정의 기준을 이해하고, 5개 권역별 국가현황4)을 파악하여 아시아 100대 스토리 리스트5)를 전문가 회의를 통해 선정하여 상징성을 추출한다.
1). 아시아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어린이문화원의 심상과 철학을 고려하여 기본 추진방안을 설정한다.
3). 조사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과 방향에 의하여 디자인 컨셉과 캐릭터 전개의 기본 구성을 정립하며 전문가의견을 취합하여 캐릭터 및 네이밍을 개발하고 선호도 조사를 진행한다.
캐릭터 네이밍은 어린이문화원의 역할과 기능적인 부분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으며, 아시아의 권역을 상징적으로 나타낼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 및 자문을 진행하고 설문조사에 의하여 네이밍을 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아시아문화기반의 어린이문화의 캐릭터는 아시아 5개 권역별 국가 현황7)을 파악하고 대표스토리 선정을 위한 1차 생물학적 대표동물과 지역에서 숭상하는 상상의 대상, 100대 스토리8)를 기반으로 아시아 5개 권역을 상징 할 수 있는 스토리를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을 통해 대표스토리의 검증과 권역별 대표스토리를 추천받아 선정하였다. 1차 자료 검토 후 최종 스토리에 등장하는 동물 추출은 권역별 대표 동물에 관한 전문가 자문을 통해 선정하였다.
캐릭터의 컬러는 5개권역의 동물들에서 나타나는 상징적 컬러를 추출하여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어린이문화원의 캐릭터의 바른 사용이 안착 될 수 있도록 반드시 매뉴얼 가이드 지침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어린이문화원의 캐릭터는 현재 어린이문화원 운영의 활성화에 기여함과 동시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캐릭터가 없는 관계로 각 서비스 부서에서도 활용을 하고 있으나 사용가이드가 잘 운영되지 않고 있다.
첫째, 전당내 조직으로서의 기능은 어린이, 가족, 학교 등 어린이에 특화된 체험활동의 제공 및 전당 내 다양한 전시, 공연 공간 및 프로그램으로 이용자를 연계하고 전당 내 어린이 관련 프로그램의 종합적 지원 및 각 원과의 협업에 의한 어린이 공연, 교육, 체험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둘째, 지역기관으로서의 기능은 광주의 모든 어린이들에게 문화 향유와 문화적 창의성 함양의 기회가 제공되도록 지연 문화단체 및 전문가의 지역 활동을 지원하며, 셋째, 국가기관으로서의 기능은 아시아 문화 관련 어린이 문화콘텐츠 정책 수행의 지원기구로서 관련 중앙부처, 국·공립기관, 민간자원과의 연계·협력망을 구축하고 전국의 문화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어린이 문화콘텐츠의 보급, 기관에서 보유한 프로그램의 교류와 전국·아시아로의 유통지원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기본 후보안 1안과 2안에 의한 선호도 조사를 광주지역과 경기지역 초등학교 초2~초5학년을 2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사단 평가에 의하여 최종안을 확정 수정 보완하였다. 최종안으로는 2안이 선정되었으며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아시아성에서는 1안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기간과 연구의 한계로 캐릭터 보완이 필요함을 인지하면서 연구가 완료 된 것으로 향후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하는 OSMU 확장을 위해 지속적인 개발연구와 보완이 진행되기를 희망한다.
둘째, 3D 구현을 위한 현재의 그래픽 타입에서 입체형의 캐릭터 보완이 향후 OSMU 확장을 위해 반드시 개발되어져야 한다. 시아와 친구들 캐릭터는 2D 기반의 캐릭터로 향후 3D 형태로서 적절한 타입으로 보완 발전시키는 것을 전재로 개발을 마무리 하였던 것으로 입체영상 등 OSMU 활용을 위해 자연스러운 3D타입과 몸동작을 연구 개발해야한다.
둘째, 3D 구현을 위한 현재의 그래픽 타입에서 입체형의 캐릭터 보완이 향후 OSMU 확장을 위해 반드시 개발되어져야 한다. 시아와 친구들 캐릭터는 2D 기반의 캐릭터로 향후 3D 형태로서 적절한 타입으로 보완 발전시키는 것을 전재로 개발을 마무리 하였던 것으로 입체영상 등 OSMU 활용을 위해 자연스러운 3D타입과 몸동작을 연구 개발해야한다.
첫째, 캐릭터의 표정과 신체 활용 부분에 대한 연구와 추가 개발이 필요하다. 시아와 친구들의 캐릭터는 형태적인 특징이 있으나, 표정에 대한 부분에서 얼굴에 대한 여러 표정들이 추가적으로 연구되어야 하며, 활발한 신체 표현을 위해서는 관절들 혹은 신체의 부분들이 자연스럽게 활용되어 질 수 있도록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문화원이란?
어린이문화원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제반 기능을 연계·통합한 어린이문화 전문기관으로 기능적 공간의 분류에 의하여 체험관, 극장, 도서관, 창작교실, 서비스 공간등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기능적 공간을 지원하기 위하여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개발 운영 하고 있으며, 아시아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 개발로 공공기관으로서의 경쟁력강화와 문화네트워크를 통한 아시아 어린이 문화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광주광역시에 위치하고 있다.
어린이문화원의 기능은 어떻게 나눠지는가?
전국에 있는 국립 어린이 기관으로서는 국내에서 가장 큰 복합문화예술 시설이다. 어린이문화원의 기능은 수행범위에 따라 전당내 조직으로서의 기능, 지역기관으로서의 기능, 국가기관으로서의 기능, 국제기관으로서의 기능으로 크게 나눌 수가 있다. 각 기능에 따른 역할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문화원의 목표는 무엇인가?
어린이문화원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제반 기능을 연계·통합한 어린이문화 전문기관으로 기능적 공간의 분류에 의하여 체험관, 극장, 도서관, 창작교실, 서비스 공간등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기능적 공간을 지원하기 위하여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개발 운영 하고 있으며, 아시아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 개발로 공공기관으로서의 경쟁력강화와 문화네트워크를 통한 아시아 어린이 문화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광주광역시에 위치하고 있다. 전국에 있는 국립 어린이 기관으로서는 국내에서 가장 큰 복합문화예술 시설이다.
참고문헌 (6)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 문화교류지원센터 특성화 시범사업 결과보고서, 2011.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아시아 스토리 현황 조사 및 대표 스토리 자원 발굴 사업 최종결과보고서, 2012.
문화체육관광부, 2014년 어린이문화원 개관준비사업 결과보고서, 2015.
임혜정, 만화산업에 나타난 캐릭터 상품의 활성화에 대한 연구, 만화애니연구, 통권 제2호 (1998년), pp. 119-160.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체 및 각 원에 대한 의견 (인지도, 선호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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