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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5 no.5, 2014년, pp.613 - 620
오동일 (선문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최혜림 (인천대학교 기초교육원)
본 논문에서 논의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의 젠더담론은 동시대 관객과의 원활한 소통과 관련된 의미론적 치원이라고 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젠더 문제는 관객과의 의미작용을 위한 언어적 요소가 구체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관객과의 소통 차원에서 상당히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디즈니의 장편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의 상업적 성공은 먼저 작품이 보여주는 우수한 미학적 기법과 원리, 그리고 디즈니 스튜디오의 글로벌 마케팅 역량에서 그 요인을 찾아볼 수 있으나, 무엇보다 기존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없었던 여성 캐릭터의 젠더 표상에서 그 가치를 논의해 볼 수 있다. <겨울왕국>의 주요 여성 캐릭터 엘사와 안나의 젠더 표상은 동시대 관객들이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는 시대정신과 이데올로기를 잘 반영함으로써 문화와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는 보편적인 의미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그러므로 애니메이션에서 보이는 캐릭터의 젠더 담론에 관한 고찰은 소통적 관점에서 작품을 풍요롭게 읽어내는 기초적인 연구라고 할 수 있다.
Gender Representation of animation character that is discussed in this essay is a semantic discourse that is related to communication with contemporary audience. For gender Representation of animation character, as it can be thought that linguistic elements for signification with audience are mat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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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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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왕국의 원작은 무엇인가? | <겨울왕국>의 원작은 한스 크리스타인 안데르센(Hans Christian Andersen)의 동화 <눈의 여왕(The Snow Queen)>이다. 그러나 <눈의 여왕>은 <겨울왕국>이라는 작품의 스토리 개발을 위한 영감과 모티브만을 제공했을 뿐, <겨울왕국>에서 보이는 이야기의 전개와 구성은 원작과큰 차이를 보여준다. | |
겨울왕국은 개봉 이후 어떠한 평가를 받았는가? | 2013년 겨울에 들어서며 전 세계 애니메이션 관객들은 디즈니 스튜디오의 새로운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겨울왕국(Frozen)>을 만났다. 이 작품은 개봉 이후 디즈니 스튜디오가 제작한 최고의 뮤지컬 애니메이션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상과 주제가상 등을 수상하는 등 상업적으로나 비평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 |
젠더 개념은 어떻게 발전해왔는가? | 젠더 개념은 ‘생물학적 성과 구분되는 사회문화적으로 구성되는 성적 특질을 지칭하는 것’, ‘성 특질이 고정된 인성적 특질이나 안정된 실체가 아니라 행위자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행위가 되고 생산되는 수행적인 것’, ‘남성 지배를 위한 이데올로기 도구로서 섹스에 대한 지식이나 현실자체를 구성하는 담론적 권력의 한 형태’와 같이 점점 다양하게 의미적으로 분화되고 발전되어 왔다. 여기서 특히 두 번째, 세 번째의 젠더 개념은 인간을 남성, 여성으로 분리하는 원리 자체에 문제를 제기한다[4]. |
Lecture at Content Insight 2014, Coex in Seoul, March 3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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