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복합 시대의 남자 중학생 스마트폰 과의존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the Smartphone Overdependence on Male Middle School Students in Era of Convergen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8, 2017년, pp.177 - 183  

김은주 (한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한 서술적 연구이다. 남자 중학생 174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과의존,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스마트폰의 기능별 사용 등에 대한 설문조사 하였다. 연구결과 남자 중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은 29.9%(잠재적 위험군은 23.6%, 고위험군은 6.3%)이었으며, 스마트폰 과의존의 영향요인은 스마트폰 사용시간,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고학년이었다. 즉, 하루 평균 휴대폰 사용시간이 길수록,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수록, 자아탄력성 수준이 낮을수록, 고학년일수록 스마트폰 과의존도가 높았다. 이에 따라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적절한 스트레스 대처양식의 개입이 요구된다. 또한 자아탄력성 수준을 높이는 개입 프로그램의 개발과 수행을 통해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적절한 개입효과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사용시간도 통제할 수 있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tudy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factors on smartphone overdependenceon in male middle school student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174 male middle school students about their smartphone overdependence, stress, ego - resilience, and use of smartphone by fu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년과 학교성적, 스마트폰 사용관련 특성, 스마트폰 기능별 사용, 스트레스와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자아탄력성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남자 중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 영향요인을 규명함으로서 청소년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문화를 위한 관리 및 중재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년과 학교성적, 스마트폰 사용관련 특성, 스마트폰 기능별 사용, 스트레스와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자아탄력성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남자 중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 영향요인을 규명함으로서 청소년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문화를 위한 관리 및 중재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폰 과다 사용으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의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스마트폰 중독이라 한다[1]. 최근에는 중독의 개념에 대한 국민 정서상 거부감이 커져 정부 부처에서 중독에 대한 위험의 최소화, 정보통신기술 기회 활용의 최대화 차원에서 과의존 용어를 사용하기로 정책 기조를 마련하여[2], 스마트중독 보다는 스마트폰 과의존 이라는 용어를 상용하고 있다.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중 가장 관리가 필요한 대상은? 6%로 전체 평균의 1.7배나 높았으며, 특히 고등학생과 초등학생에 비해 중학생이 가장 높아[4] 중학생이 가장 관리가 필요한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스마트폰 과의존의 예방과 해결방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스마트폰 과의존 관련 문제들을 예방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무엇보다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다각도로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요인으로는 성별[5,6,7,8], 학년[6,9], 성적[5,6],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여부[10,11], 스마트폰 기능별 사용[10,11], 스트레스[8,12,13,14], 자기통제력[13], 충동성[7], 자아탄력성[12,14], 가족기능[6]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The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A Survey on Internet Addiction in 2014, The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Seoul, 2015. 

  2. http://www.iapc.or.kr/info/mediaAddc/showInfoMediaAddcDetail.do?article_idICCART_0000000109341 

  3. The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Develpoment of Korea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and Adults, The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Seoul, 2011. 

  4.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7 Youth Statistics,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7. 

  5. P. S. Yu, "An Study of the School Violence and the Internet Addiction Level affecting Cellular Phone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Vol. 7, No. 3, pp. 119-136, 2009. 

  6. M. S. Park & J. K. Gu,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iddle School Students' Stress from Studying and the Cellular Phone Addiction -With Focus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Family Funct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3, No. 4, pp. 2001-2015, 2012. 

  7. C. H. Lee, Meta-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s Smartphone Addiction, Korea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15. 

  8. H. M. Kim & S. H. Byun, "Impact of Smartphone Addiction of Adolescents Peer Relationship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 10, No. 5, pp. 117-125, 2015. 

  9. H. J. Park, Relationship between Addict and Use of Application that Teenagers Use Smartphon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13. 

  10. J. H. Huh, Impact of Adolescent Peer Relationships and Self-esteem on Smartphone Addiction, Daegu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13. 

  11. K. W. Park & K. S. Kim, "A Study on Smartphone Addiction Level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Effects of Related Variable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Vol. 20, No. 1, pp. 51-74, 2015. 

  12. H. J. Han, Effects of Adolescents' Stressors and Ego-resilience on Mobile-phone Overu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Cheonan, 2009. 

  13. J. Y. Kang, Effect of Stress and the Way of Stress Coping, Impulsivity of Employees on Smart-Phone Addiction, Catholic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2012. 

  14. J. H. Kim, Relation among Internet Addiction, Stress of Life and Ego-resilience by Juveniles, Daegu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2006. 

  15. J. S. Cho,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the Method of Coping with the Stress and the Perceptible Level of Stress by Addicted Degree to the Interne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5. 

  16. Block J. & Kremen A. M., "IQ and Ego-Resiliency :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pp. 348-361, 1996. 

  17. M. N. Yu, The Effect of the Peer Attachment and Ego-Resilience on Intrinsic Problem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Ga Chon University, Seongnam, 2013. 

  18. E. J. Kim, "Effects on mobile phone functional use of ego resilience, peer attachment and mobile phone-related characteristics in male and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 383-391, 2016. 

  19. K. S. Paek, "A Convergence Study the Association between Addictive Smart Phone Use, Dry Eye Syndrome, Upper Extremity Pain and Depression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1, pp. 61-69, 2017. 

  20. K. M. Yang,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Depression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113-123, 2016. 

  21. M. J. Gwag & H. S. Lee, "The Characteristics of Trend and Addictive Inclination in Mobile Phone Use among Adolescents", Vol. 7, No. 3, pp. 119-136, 2009. 

  22. J. H. Choi, "The Impacts of University Students' Academic Stress on Smartphone Overdependence - The Multiple Mediating Effect of Job-seeking Stress and Depression Symptom -",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Vol. 15, No. 2, pp. 65-73, 2017. 

  23. Tellegen, A., Structures of Mood and Personality and Their Relevance to Assessing Anxiety with an Amphasis on Self-report, In A. H. Tuma & J. D. Maser(Eds.), Anxiety and anxiety disorders(pp.681-706), Hillsdale, NJ: Erlbau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