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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에 공표한 일본의 학습지도요령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 분석
An analysis of the 2016 government guidelines for teaching of Japan and the outline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of Korea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4, 2017년, pp.1 - 14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이원규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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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6년 공표한 일본의 학습지도요령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 방식을 비교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양국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 구성을 비교하기 위해 구성 체계, 구체적인 내용과 더불어 정보과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흐름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일본은 학습지도요령의 개정 원인, 목적, 목표 달성 방법 등을 제시함으로써, 해당 문서에 대한 당위성이 강조되었다. 한국은 총론과 각론의 분절적 개발에서 비롯된 괴리가 문서상에서도 파악되었고, 시대적 흐름이나 교과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은 교육과정의 구성 및 방향설정의 오류를 발견할 수 있었다. 교육과정이 내용에 대한 충분성과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전체 프레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내용에 대한 인식 없이 프레임을 구성하는 것은 교육에 대한 목적과 방향을 제대로 설정할 수 없음에 대한 성찰을 제공했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composition of the government guidelines for the educational curriculum of Japan announced in 2016 with the outline of the 2015 revised educational curriculum of Korea. To compare the composition of the national level curricula of the two countries, th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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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7년부터는 교과나 과목, 사회적 필요에 따라 개정되는 수시개정으로 바뀌면서 년도에 개정 교육과정이 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기존 교육과정과의 차별화를 위한 것이다
  • 일본의 학습지도요령과 한국의 교육과정이 총론과 각론의 구성 형태가 다르기는 하지만, 국가 수준에서 교육의 방향에 대해 제시한 문서라는 점은 동일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교의 관점을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 방향과 각론의 관점에서 정보과의 위상으로 구분하여 논의하였다.
  • 본 연구는 2016년 공표한 일본의 학습지도요령을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하기 위한 목적으 로 진행되었다[26].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도 교육 과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관성의 관점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2016년 공표한 일본의 학습지도요령의 구성 및 내용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한국의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논의하였다. 한국의 교육과정은 수시개정으로 바뀐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총론을 함께 고려하였다.
  • 본 연구는 일본이 2016년 새롭게 발표한 교육 과정 구성에 대한 내용과 한국의 교육과정 총론을 비교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일본의 경우, 한국과 동일한 학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2000년부터 정보교육이 새롭게 시작되는 등 변화가 있었지만, 일본의 교육과정이나 정보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소개는 미비한 편이었다.
  • 2016년 공표된 학습지도요령은 개정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 및 급변하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교과의 내용을 명기하였다. 즉, 초중등학교에 걸쳐 각 교과에서 정보교육을 어떻게 실시해야 하는 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핵심역량의 정의 관점이다. 정보교과에 대한 위상을 고려할 때, 자기관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등은 추상적인 측면의 역량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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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 개발은 무엇에 근거하는가? 교육과정 개발은 이전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를 바탕으로 새롭게 개발해야 할 필요에 근거한다. 교육과정은 총론과 각론으로 구분되며, 총론 교육 과정은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기준과 안내를 제시한다[1].
교육과정의 각론이란? 교육과정은 총론과 각론으로 구분되며, 총론 교육 과정은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기준과 안내를 제시한다[1]. 각론은 교과의 교육내용을 담은 문서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과 교육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과 학습방법 등을 포함한다[2]. 따라서 총론과 각론의 연계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지만, 제 7차 교육과정기 이후부터 총론과 각론의 괴리, 각론과 각론 내의 괴리 등으로 총론 불필요론까지 대두되었다[1].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교육과정 개발은 이전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를 바탕으로 새롭게 개발해야 할 필요에 근거한다. 교육과정은 총론과 각론으로 구분되며, 총론 교육 과정은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기준과 안내를 제시한다[1]. 각론은 교과의 교육내용을 담은 문서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과 교육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과 학습방법 등을 포함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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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김자미, 이원규(2016). 교육과정 총론의 문서체제에 나타난 고등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의 변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5), 27-40. 

  2. 백남진, 온정덕(2014). 역량 기반 교과 교육과정에서 기준과 수행의 의미. 한국교육과정학회, 32(4), 17-46. 

  3. 김진숙, 최정아(2011). 국가 교육과정 총론 항목의 제시 방식에 대한 국제 동향 분석. 한국교육과정학회, 29(3), 49-73. 

  4. 박순경(2014). 국가 교육과정 개선의 과제와 방향. 한국교육과정학회(편). 국가 교육과정 포럼 제4차 전문가 토론회 자료집(27-51). 서울 : 한국 교육과정학회 

  5. 이승미, 박순경(2014). 교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 개발 실태와 개선 방안 탐색. 한국교육학회, 52(2), 53-79. 

  6. 김진숙, 최정아, 지혜영, 김주현(2011). 국가교육과정 총론 항목의 제시 방식애한 국제동향 분석. 교육과정연구, 29(3), 49-73. 

  7. 김자미(2017).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문제해결 능력. 정보처리학회지, 24(2), 13-21. 

  8. 김자미, 이원규(2014). 영국의 교육과정 개정으로 본 정보교과의 지식과 문제해결력에 대한 쟁점.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3), 54-64. 

  9. 김자미, 이원규(2016). CSTA 2003과 2011 비교를 통한 한국의 정보교육과정 표준에 대한 시사점.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1), 41-51. 

  10. 김자미, 이원규(2014). 브루너의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교육과정 고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6), 59-69. 

  11. 김자미, 이원규(2015). 평등과 수월성을 고려한 중국의 정보교육과정.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2), 11-20. 

  12. 文部科學省(2016). 次期?習指導要領等に向けたこれまでの審議のまとめのポイント : 2016년 8월 26일 中央?育審議?, ?育課程部? 資料1, 文部科學省. 

  13. 文部科學省(2000). ?習指導要1の?要, 文部科學省 

  14. 文部科學省(2010). ?習指導要1の?要, 文部科學省 

  15. 文部科學省(2016). 次期?習指導要領等に向けたこれまでの審議のまとめ, 文部科學省. 

  16. 文部科學省(2016). 次期?習指導要領等に向けたこれまでの審議のまとめ補足資料, 文部科學省. 

  17. 文部科學省(2016). 次期?習指導要領等に向けたこれまでの審議のまとめ への意見募集の結果 (?要), 文部科學省. 

  18. 文部科學省(2016). 幼稚園, 小?校, 中?校, 高等?校及び特別支援?校の?習指導要1等の改善及び必要な方策等について (答申?要), 文部科學省. 

  19. 文部科學省(2017). 情報活用能力 調査(高等學校) 調査結果. 文部科學省 

  20. 김자미, 이원규(2014). 통합에서 독립으로, 이스라엘 컴퓨터과학 교과의 진화.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4), 33-44. 

  21. 文部科學省(2016). 次期?習指導要領等に向けたこれまでの審議のまとめ への意見募集の結果 (?要), 文部科?省. 

  22. 교육부(2007). 2007 개정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23. 교육부(2011). 2009 개정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24. 교육부(2015).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25. 백종현(2000). 존재와 진리 - 칸트 순수이성 비판의 근본문제. 철학과 현실사. 

  26. 文部科學省(2017). 次期?習指導要領等の改訂案 を公表, 文部科?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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