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여 정규치위생(학)과 교육과정에서 운영 중인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내용에 대한 질적 평가를 통해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과목은 인문사회학적 소양을 기반으로 한 전문가적 태도로 진료실에서의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하여, 치과위생사로서의 전문가적인 수행 및 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자기이해를 통해 전문가적 태도를 함양하여 환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교육내용의 타당도는 전문가 3인에게 기재된 타당도 평가지를 제공하여 검토를 의뢰하였다. 주차별 교육내용 및 교육시기에 대한 타당도는 최소 4점, 최대 5점으로 전반적으로 타당하다는 평가와 인증평가 기준에도 합당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해당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내용으로 구성하되, 1개 학기에 그치는 교육과정이 아니라 단계적, 연계성을 갖고 이론과 실습 학습에 노출될 수 있는 부분이 보완되어야 한다고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결과는 향후 치위생(학)과 커뮤니케이션 역량 달성을 위한 학습목표 및 교육내용을 개발하고, 향후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 표준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여 정규치위생(학)과 교육과정에서 운영 중인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내용에 대한 질적 평가를 통해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과목은 인문사회학적 소양을 기반으로 한 전문가적 태도로 진료실에서의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하여, 치과위생사로서의 전문가적인 수행 및 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자기이해를 통해 전문가적 태도를 함양하여 환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교육내용의 타당도는 전문가 3인에게 기재된 타당도 평가지를 제공하여 검토를 의뢰하였다. 주차별 교육내용 및 교육시기에 대한 타당도는 최소 4점, 최대 5점으로 전반적으로 타당하다는 평가와 인증평가 기준에도 합당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해당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내용으로 구성하되, 1개 학기에 그치는 교육과정이 아니라 단계적, 연계성을 갖고 이론과 실습 학습에 노출될 수 있는 부분이 보완되어야 한다고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결과는 향후 치위생(학)과 커뮤니케이션 역량 달성을 위한 학습목표 및 교육내용을 개발하고, 향후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 표준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validity of the content of an educational curriculum by understanding the opinions of experts in the development of weekly educational content for dental communication or communication-related subjects. It was composed of educational content on how to co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validity of the content of an educational curriculum by understanding the opinions of experts in the development of weekly educational content for dental communication or communication-related subjects. It was composed of educational content on how to communicate with patients by cultivating a professional attitude through basic contents and a self-understanding of communication. Three experts were asked to evaluate the feasibility of educational contents and their appropriateness in order to evaluate the criteria for certification as a dental hygienist. The validity of the weekly educational contents and the period of education were awarded 4 points out of a maximum of 5 points; overall, the curriculum was evaluated to be valid and to be acceptable for use as criteria for certification evaluation. On the other hand, it was confirmed that not only should the contents be made appropriate for the grade level, but it should be complemented so that theoretical and practical learning can be achieved in a gradual and interrelated manner rather than as a one-time curriculum. Therefore,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considered for use as background data for curriculum development, and for standardization of the communication course in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validity of the content of an educational curriculum by understanding the opinions of experts in the development of weekly educational content for dental communication or communication-related subjects. It was composed of educational content on how to communicate with patients by cultivating a professional attitude through basic contents and a self-understanding of communication. Three experts were asked to evaluate the feasibility of educational contents and their appropriateness in order to evaluate the criteria for certification as a dental hygienist. The validity of the weekly educational contents and the period of education were awarded 4 points out of a maximum of 5 points; overall, the curriculum was evaluated to be valid and to be acceptable for use as criteria for certification evaluation. On the other hand, it was confirmed that not only should the contents be made appropriate for the grade level, but it should be complemented so that theoretical and practical learning can be achieved in a gradual and interrelated manner rather than as a one-time curriculum. Therefore,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considered for use as background data for curriculum development, and for standardization of the communication course in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교육과정에서는 치위생교육평가·인증 기준에 합당할 수 있도록 관련내용을 반영하여 개발하였고, 치과진료환경에서 환자와의 면담에서 필요한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역량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목적과 핵심역량, 세부역량을 달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교과목 주차별 배정시간 및 교육목표는 Table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였다. 따라서 세부적인 실습모듈에 대한 평가, 커뮤니케이션 역량 평가 등과 같은 어떻게 가르치고, 가르친 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은 제시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고, 3명의 전문가에 타당도를 평가한 부분이 연구의 한계점으로 지적된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치과위생사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달성을 위한 학습목표 및 교육내용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정규 치위생(학)과 교육과정에서 운영 중인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내용의 질을 분석 및 평가하여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여 정규 치위생(학)과 교육과정에서 운영 중인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내용에 대한 질적 평가를 통해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과목은 인문사회학적 소양을 기반으로 한 전문가적 태도로 진료실에서의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하여, 치과위생사로서의 전문가적인 수행 및 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자기이해를 통해 전문가적 태도를 함양하여 환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여 정규 치위생(학)과 교육과정에서 운영 중인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내용에 대한 질적 평가를 통해 타당성을 검토하여 향후 치과위생사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달성을 위한 학습목표 및 교육내용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교과목 운영내용에 대해 치위생인증 기준을 제시하여 인증 평가기준에 부합되는지를 평가하도록 하였고, 교육내용에 대한 종합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과목과 관련된 치위생 인증평가 기준은 첫째, ‘의사소통’ 교과목으로 합당한가?, 둘째, 대상자 실습 시 ‘대상자와의 의사소통’을 평가하고 있는가?, 셋째, ‘협력활동’을 위한 교육내용이 마련되어 있는가? 에 대한 항목으로 제시하여 평가하도록 하였다.
교육과정의 운영 목적은 치위생 리더가 될 예비 치과위생사들의 비판적 사고능력과 근거중심의치위생 수행을 위한 교육을 지향하며, 인문사회학적 소양을 기반으로 한 전문가적 태도로 진료실에서의 대상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하였다. 교육내용은 치과위생사로서의 전문가적인 수행 및 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의 기초적인 내용과 진료과정에 따른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학습하고, 환자중심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기 위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들을 습득하고, 자기이해를 통해 전문가적 태도를 함양하여 환자들과 소통하며 교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차별로 교육과정의 개연성 및 내용의 타당도를 평가하도록 하였고, 학년, 교육시간, 개설 시기 등이 적정한지에 대하여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또한 교과목 운영내용에 대해 치위생교육평가·인증 기준을 제시하여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를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가 질적 평가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여 정규 치위생(학)과 교육과정에서 운영 중인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내용에 대한 질적 평가를 통해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과목은 인문사회학적 소양을 기반으로 한 전문가적 태도로 진료실에서의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하여, 치과위생사로서의 전문가적인 수행 및 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자기이해를 통해 전문가적 태도를 함양하여 환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교육내용의 타당도는 전문가 3인에게 기재된 타당도 평가지를 제공하여 검토를 의뢰하였다.
치위생(학)과에서 운영되는 15주차의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과정 내용을 상세히 기재한 타당도 평가지를 개발하여 조사하였다. 각 주차별로 타당도를 1점에서 5점을 부여하여 전문가가 평가하도록 하였고, 점수가 낮을수록 타당도가 낮고, 점수가 높을수록 타당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본 교육과정은 A시에 위치한 4년제 S대학의 치위생(학)과 3학년 2학기에 개설하여 3학점으로 운영되었고, 이론과 실습으로 진행되었다. 교육과정의 운영 목적은 치위생 리더가 될 예비 치과위생사들의 비판적 사고능력과 근거중심의치위생 수행을 위한 교육을 지향하며, 인문사회학적 소양을 기반으로 한 전문가적 태도로 진료실에서의 대상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하였다.
위와 같은 선정기준에 근거하여 총 3명의 전문가가 선정되었다. 치위생학과 치과의료 커뮤니케이션 또는 행동과학강의 경력이 있는 교수 1인, 치위생학과 커뮤니케이션 강의경력이 있고, 커뮤니케이션 학문이 전제가 되는 상담·코칭학 박사 1인, 치위생학과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과목 강의 경력이 있고, 치위생교육평가·인증제도를 위해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인증 평가 기준 개발에 참여한 교수 1인에게 교육과정 타당도에 대한 검토를 의뢰하였다.
전문가 선정에 있어서 자격 기준으로는 치위생(학)과 강의 경험이 있는 자 중에서 치위생(학)과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과목의 강의경험이 3년 이상 있는 교수자와, 치위생교육평가·인증체계 정립을 위하여 의사소통역량에 관한 인증 평가 기준 개발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교수자,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분야 박사학위 소지자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주차별로 타당도를 1점에서 5점을 부여하여 전문가가 평가하도록 하였고, 점수가 낮을수록 타당도가 낮고, 점수가 높을수록 타당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더불어, 내용타당도 지수(content validity index, CVI)를 산출하여 주차별 타당도를 비교하였다. 주차별로 교육과정의 개연성 및 내용의 타당도를 평가하도록 하였고, 학년, 교육시간, 개설 시기 등이 적정한지에 대하여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성능/효과
7, 9주차 언어적 의사소통(열린 질문, 정보의 구조화, 능동적 청취)에 대한 내용의 타당도는 평균 4.00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으며, 주차 배열의 적합성도 지적 받았다. 언어적 의사소통 교육 이전에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의사소통의 본질에 대한 교육과 더불어 이를 표현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학습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열린 질문, 정보의 구조화 등과 같은 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주제에서는 교육 주차 배열의 적합성을 지적하여 타당도 점수가 평균 4.00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언어적 의사소통 교육 이전에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교육내용의 타당도는 전문가 3인에게 기재된 타당도 평가지를 제공하여 검토를 의뢰하였다. 주차별 교육내용 및 교육시기에 대한 타당도는 최소 4점, 최대 5점으로 전반적으로 타당하다는 평가와 인증평가 기준에도 합당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해당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내용으로 구성하되, 1개 학기에 그치는 교육과정이 아니라 단계적, 연계성을 갖고 이론과 실습 학습에 노출될 수 있는 부분이 보완되어야 한다고 분석하였다.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내용에 대한 질적 평가 결과,커뮤니케이션 교과목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이끌어내는 오리엔테이션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검토되었다. 특히 교수자의 학습목표 설명 또는 나열 방식이 아닌, 학생 스스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하고, ‘소통’이란 의미를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교과목에 대한 학생의 학습동기를 이끌어 내는 과정이 요구된다.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주차별 교육내용에 대한 타당도평가결과는 5점 척도를 기준으로 평균 최고점은 5점, 최저점은 4점으로 평가되어 15차 교육 내용에 대한 전문가의 내용타당도는 평균 4점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CVI는 ‘6주 차 언어적 의사소통’이 0.
위와 같은 선정기준에 근거하여 총 3명의 전문가가 선정되었다. 치위생학과 치과의료 커뮤니케이션 또는 행동과학강의 경력이 있는 교수 1인, 치위생학과 커뮤니케이션 강의경력이 있고, 커뮤니케이션 학문이 전제가 되는 상담·코칭학 박사 1인, 치위생학과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과목 강의 경력이 있고, 치위생교육평가·인증제도를 위해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인증 평가 기준 개발에 참여한 교수 1인에게 교육과정 타당도에 대한 검토를 의뢰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결과는 향후 치위생(학)과 커뮤니케이션 역량달성을 위한 학습목표 및 교육내용을 개발하고, 향후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 표준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였다. 따라서 세부적인 실습모듈에 대한 평가, 커뮤니케이션 역량 평가 등과 같은 어떻게 가르치고, 가르친 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은 제시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고, 3명의 전문가에 타당도를 평가한 부분이 연구의 한계점으로 지적된다. 따라서 앞으로 이러한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표준화의 토대가 될 수 있는 연구가 적극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의사소통 관련 교과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세부적인 실습모듈에 대한 평가, 커뮤니케이션 역량 평가 등과 같은 어떻게 가르치고, 가르친 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은 제시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고, 3명의 전문가에 타당도를 평가한 부분이 연구의 한계점으로 지적된다. 따라서 앞으로 이러한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표준화의 토대가 될 수 있는 연구가 적극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의사소통 관련 교과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향후 연구에서는 전문가 선정과정에 있어, 전문가 선정을 보다 타당하게 층화한 기준을 바탕으로 선정하고, 보다 많은 전문가가 평가에 참여해야 할 것이며, 3차 이상의 델파이 조사가 이루어져 타당도를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향후 연구에서는 전문가 선정과정에 있어, 전문가 선정을 보다 타당하게 층화한 기준을 바탕으로 선정하고, 보다 많은 전문가가 평가에 참여해야 할 것이며, 3차 이상의 델파이 조사가 이루어져 타당도를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타 대학의 교육운영과정을 파악하여 기초자료를 마련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위와 같은 한계점에도 그럼에도 불고하고, 본 연구가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과 연구가 활발하지 못한 상황에서 교육과정 개발과 표준화를 위한 연구의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앞으로 이러한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표준화의 토대가 될 수 있는 연구가 적극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의사소통 관련 교과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향후 연구에서는 전문가 선정과정에 있어, 전문가 선정을 보다 타당하게 층화한 기준을 바탕으로 선정하고, 보다 많은 전문가가 평가에 참여해야 할 것이며, 3차 이상의 델파이 조사가 이루어져 타당도를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타 대학의 교육운영과정을 파악하여 기초자료를 마련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타 대학의 교육운영과정을 파악하여 기초자료를 마련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위와 같은 한계점에도 그럼에도 불고하고, 본 연구가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과 연구가 활발하지 못한 상황에서 교육과정 개발과 표준화를 위한 연구의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너무 많은 커뮤니케이션 또는 의사소통 관련 교육과정이 생겨나 생긴 문제점은 무엇인가?
2%인 것으로 나타났다5). 그러나 높은 개설 비율에 비하여 표준화된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거나 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설된 교과목의 수업운영방식이 서로 상이하고,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이 적절하게 운영되고 있지 못하며, 교수자에 따라 수업운영 방식의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4). Choi 등6)은 일부 치위생학과에서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한 후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여 보고하였으나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관련 교육과정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분석한 연구는 이루어진 바 없다.
의료보건전문가의 중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사회적으로 여러 분야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환자와 대면하여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책임지는 의료보건전문가의 의사소통 역량은 매우 중요한 핵심역량이다1). 치위생학 교육과정에서도 예비 치과위생사로서 보건의료종사자 또는 환자를 포함한 다양한 인구집단 간에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상호작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반드시 갖추도록 하고 있다2).
치과 의료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치위생학 교육과정에서도 예비 치과위생사로서 보건의료종사자 또는 환자를 포함한 다양한 인구집단 간에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상호작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반드시 갖추도록 하고 있다2). 치과 의료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환자의 치료효과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병원 및 의료진과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여 환자와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 및 유지에 중요하다3).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육에 대하여 치위생(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관심과 학습 요구도 역시 높게 나타난다4).
참고문헌 (21)
Lee YH, Lee YM: Development of a patient-doctor communication skills model for medical students. Korean J Med Educ 22: 185-195, 2010.
Bae SM, Chung WG, Shin SJ, et al.: Implementation of assessment in a competency-based dental hygiene science education. Research report.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Professors, Seoul, pp.4-25, 2014.
Park JW, Choi DC, Kang DW, Choi YG: Medical service marketing. 1st ed. Bomungak Publishing Company, Seoul, p.404, 2009.
Ryu DY, Yang HS, Choi YK: Needs and perception of medical communication course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4: 623-630, 2014.
Kim KM, Kim SI, Choi JS, Nam Kyung EJ, Choi YK, Park DY: Dental communication training courses in dental hygiene schools in Korea. J Korean Soc Dent Hyg 17: 123-132, 2017.
Choi YK, Shin BM, Son JH, Park DY: Effectiveness and learning experience of dental communication course training in dental hygiene schools. J Dent Hyg Sci 16: 134-141, 2016.
Park EW: Development of medical communication subject in medical school curriculum. Korean J Health Commun 4: 23-33, 2009.
Son HM, Kim, HS, Koh MH, Yu SJ: Analysis of the communication education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of Korea. J Korean Acad Soc Nurs Educ 17: 424-432, 2011.
Bak YI, Park EW: Problems of the curriculum for the improvement of the medical communication in Korean medical schools. Korean J Health Commun 4: 34-42, 2009.
Park YS, Im SB, Kim HS: The effects of reinforced self-understanding in nursing communication curriculum.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18: 361-368, 2009.
Yang EB: Teaching and learning communication skills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 Med Educ 20: 99-107, 2008.
Patton M: Purposeful sampling. In: Patton M, ed.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Sage Publications, Beverly Hills, pp.169-186, 1990.
Kore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Public discussion for establishment of evaluation and certification system for dental hygiene education. Kore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Seoul, pp.1-64, 2017.
Yang EB: Medic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Korean Med Educ Rev 16: 55-56, 2014.
Chang KW, Hwang YS, Kim JB, et al.: Chapter 3. Basic psychology for oral health education, oral health education. 5th ed. Komoonsa Publishing Company, Seoul, pp.91-137, 2014.
Johansson AC, Johannsen G, Uhlin L, Johanssen A: Dental hygienist students' learning about motivational interviewing. Dent J 2: 65-77, 2014.
Park DY, Shin BM, Son JH, Choi YK: Communication skills in dental treatment procedures. 1st ed. Daehannarae Publi-Shing Company, Seoul, pp.11-49, 2015.
Kim SJ, Kim HH: Impa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pathy abil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13: 304-313, 20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