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n-데칸 에멀젼 연료의 제조 및 유변학적 안정성 평가
Production of Water/n-decane Emulsion Fuel and Evaluation of Rheological Stability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1 no.4, 2017년, pp.8 - 14  

김혜민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n-데칸과 물을 혼합한 에멀젼 연료를 제조하고, 연료의 유변학적 안정성을 측정하였다. 에멀젼 연료는 n-데칸과 순수, 유화제로 Span 80을 혼합하여 제조되었다. 연료 내부 물 부피비 및 연료온도 증가는 연료의 상분리를 촉진시키는 요소로 확인되었다. 연료의 물 부피비, 온도 및 제조시간 경과에 따른 유변학적 변화를 관찰하였을 때, 물 부피비가 증가할수록 연료의 비뉴턴 유체거동이 확인되었으며, 온도가 높아질수록 연료 내부 물액적 응집으로 인한 점도감소가 관찰되었다. 낮은 물 부피비에서는 연료 제조시간에 따른 점도변화가 크지 않았으나, 혼합비가 3:7 인 경우 3시간 이후부터 점도의 점진적인 감소가 관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production of proper emulsion fuel and the evaluation of its rheological stability in various experimental conditions were carried out. The W/O (water-in-oil) emulsion fuel was made using n-decane, pure water, and Span 80 was used as a surfactant. Increments of water volume rati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물/n-데칸 에멀젼 연료를 제조하고 이를 혼합비, 온도 및 제조 후 시간 경과에 따른 유변학적 변화를 관찰하여 연료의 안정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다양한 조건에서 연료의 점도 변화를 측정하여 연료의 안정성과 점도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물/n-데칸 에멀젼 연료를 제조하고 이를 혼합비, 온도 및 제조 후 시간 경과에 따른 유변학적 변화를 관찰하여 연료의 안정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다양한 조건에서 연료의 점도 변화를 측정하여 연료의 안정성과 점도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멀젼 연료란? 에멀젼 연료(Emulsion fuel)는 기존의 액체연료에 연료와 혼합되지 않는 물, 알코올 등을 혼합하여 제조한 연료이다 [1]. 에멀젼 연료는 연소 시 혼합 액체의 끓는점 차이로 인한 미소폭발(Micro-explosion) 현상 등 기존의 연료에서 발생하지 않는 연소특성을 보여주므로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주목을 받았으며, 에멀젼 연료를 기존 열기관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2-4].
에멀젼 연료의 안정성 및 유변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된 목적은 무엇인가? 에멀젼 연료를 이용한 다양한 연구 중 한 분야는 에멀젼 연료의 안정성 및 유변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혼합되지 않는 두 개의 액체를 혼합시킨 에멀젼 연료는 연료의 혼합 방법, 보관 방법 및 시간에 따른 물리적/유변학적 변화가 발생하므로, 이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에멀젼 연료의 특성은? 에멀젼 연료(Emulsion fuel)는 기존의 액체연료에 연료와 혼합되지 않는 물, 알코올 등을 혼합하여 제조한 연료이다 [1]. 에멀젼 연료는 연소 시 혼합 액체의 끓는점 차이로 인한 미소폭발(Micro-explosion) 현상 등 기존의 연료에서 발생하지 않는 연소특성을 보여주므로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주목을 받았으며, 에멀젼 연료를 기존 열기관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2-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T. X. Li, -Q. Zhang, B. Wang, T. Guo, Q. Shi, and M. Zheng, "Characteristics of Non-Evaporating, Evaporating and Burning Sprays of Hydrous Ethanol Diesel Emulsified Fuels," Fuel, vol. 191, pp. 251-265, Mar 2017 

  2. J. K. Park, J. M. Oh, H. I. Kim, C. H. Lee and K. H. Le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MDO and MDO Emulsion in Automotive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ME : B, vol. 36, no. 9, pp. 945-951, Jul 2012. 

  3. H. Kim and S. W. Baek, "Combustion of a Single Emulsion Fuel Droplet in a Rapid Compression Machine," Energy, vol. 106, pp. 422-430, Jul 2016. 

  4. S. -S. Kee, A. Mohammadi, H. Hirano, Y. Kidoguchi, and K. Miwa "Experimental Study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Emissions Reduction of Emulsified Fuels in Diesel Combustion using a Rapid Compression Machine," SAE Technical Papers, May 2003. 

  5. Y. Kim and J. Ryu, "Atomization Characteristics for Various Injection Nozzle Type and Property Changes," Transactions of KSAE, vol. 18, no. 4, pp.62-67, Nov 2009. 

  6. M. H. Choi, "The Rheology of Decamethylcyclopentasiloxane (cyclomethicone) Emulsion System," M.S Thesis, Inha University, Feb 2004. 

  7. G. Chen, and D. Tao, "An Experimental Study of Stability of Oil-water Emulsion," Fuel Processing Technology, vol. 86, no. 5, pp. 499-508, Feb 2005. 

  8. H. J. Lee, J. Park, M. Kwon, K. and Hwang, "A Study on a Conceptual Design Process of Fuel Feeding Systems for High-Speed Vehicles,"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7, no. 3, pp. 7-14, Sep 2013. 

  9. D. Kim, S. Kang, C. Kim, and B. Wu, "Study on The Propulsion System Flight Test of KC-100 Small Airplane,"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7, no. 2, pp 15-22, Jun 2013. 

  10. J. Kim, D, Jun, T. Kang, S. P. J, J. Koo and H. Moon, "Rheological Characteristics of Kerosene Gel Fuel with SiO2 Gellant Derivatives," Transactions of KSPE, vol. 16, no. 6, pp. 23-31, Dec 2012. 

  11. M. T. Ghannam and M. Y. E. Selim, "Rheological Properties of Water-in-diesel Fuel Emuls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Ambient Energy, vol. 37, no. 1, pp. 24-28, Jan 2014. 

  12. D. Segawa, D., T. Kadota, H. Tanaka, and H. Enomoto, T. Kadota, H. Tanaka, and H. Enomoto, "Water-coalescence in an Oil-in-water Emulsion Droplet Burning under Microgravity,"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 28, no. 1, pp. 985-990, Apr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