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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예비교원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entry programming course on the flow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4, 2017년, pp.403 - 413  

한규정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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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몰입기반 학습 요소를 갖는 엔트리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이 학생들의 학습 몰입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교육대학교 3학년 학생으로 그전에 코딩을 경험하지 않았던 학생들이며 총 3개월동안 주당 2시간의 프로그래밍 학습을 시행하였다. 학습의 교재로는 엔트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학습 콘텐츠와 초급과정의 엔트리 학습 교재를 활용하였다. 교수 학습과정은 명확한 목표제시, 동기유발, 따라 하기 및 빠른 피드백, 응용문제 제공, 학생들의 반추 시간 제공 등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결과로서 총9가지의 몰입요소를 실험전과 실험 후를 비교한 결과 7가지 요소인 도전-기술 균형, 구체적 피드백, 행동-지각 일치, 과제 집중, 통제감, 자의식 상실, 자기 목적적 경험 등이 유의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verify whether the entry programming course applied with the flow based learning type is to affect the flow of students' learning.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the students in the 3rd grade of the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who had not experienced the coding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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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령 처음에는 예제 문제를 주고 그 다음단계에서는 에러가 포함된 문제를 풀게 하는 등 단계적인 도전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둘째, 행동-지각 일치, 과제 집중, 통제감, 자의식 상실 등의 요소로 학생들이 관심을 갖는 분야에 관한 과제제시이다. 예비교사에게 엔트리로 교육에 관한 문제와 정답을 맞히는 예제는 코딩에 좀 더 몰입하게 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처럼 단순히 블록언어프로그래밍 언어를 교육하는 것이 학습자의 몰입을 극대화 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개념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에 엔트리 언어의 선택, 흥미유발 학습콘텐츠의 적용, 그리고 몰입기반 학습요소의 교수학습 상황에 적용 등이 학습자의 몰입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처럼 단순히 블록언어프로그래밍 언어를 교육하는 것이 학습자의 몰입을 극대화 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개념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에 엔트리 언어의 선택, 흥미유발 학습콘텐츠의 적용, 그리고 몰입기반 학습요소의 교수학습 상황에 적용 등이 학습자의 몰입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였다.
  • 이런 환경에서 최근 우리나라의 초중등교육에서도 소프트웨어교육을 강화하려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짧은 프로그래밍 교육시간에 최대의 교육 효과를 주기 위해 텍스트기반이 아닌 블록 기반의 엔트리(Entry) 라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도구로 흥미 유발 콘텐츠의 적용, 몰입교수학습 요소의 적용으로 학생들의 몰입도에 영향을 주는지 검증해보았다. 예비교원 29명을 대상으로 약 3개월간의 Entry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에 몰입적 학습과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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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트리 프로그램이란? 엔트리 프로그램도 스크래치와 유사한 블록기반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로 엔트리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교육 플랫폼이다. (Fig.
제4차 산업혁명의 국제화 사회에서 개인, 기업 혹은 국가가 생존하기 위한 기술로는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가? 이러한 급격한 패러다임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의 국제화 사회에서 개인, 기업 혹은 국가가 생존하기 위한 기술로는 컴퓨터 기술, 정보기술, 미디어 및 정보리터러시 기술 등을 요구하고 있다[17]. 오닐라스[18]등은 컴퓨터과학교육 분야에서 많은 학생들이 문제 해결 능력과 컴퓨터적 사고 기술이 부족하다고 역설하였다.
클라우스 슈밥에 의한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클라우스 슈밥[11]에 의하면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1,2,3차 혁명이 선형적인 속도로 전개된다면 제4차 혁명은 기하급수적으로 전개되며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가 다면적으로 서로 깊게 연계되어 새롭고 더 발전된 기술을 만들어내고 있다. 둘째, 제4차 혁명은 다양한 범위와 깊이로 영향을 주고 있다. 디지털 혁명을 바탕으로 여러 과학 및 정보기술을 융합하여,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사회, 경제전반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기업 간, 산업간 그리고 사회전체 시스템에 충격과 변화를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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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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