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4, 2017년, pp.403 - 413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verify whether the entry programming course applied with the flow based learning type is to affect the flow of students' learning.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the students in the 3rd grade of the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who had not experienced the coding 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엔트리 프로그램이란? | 엔트리 프로그램도 스크래치와 유사한 블록기반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로 엔트리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교육 플랫폼이다. (Fig. | |
제4차 산업혁명의 국제화 사회에서 개인, 기업 혹은 국가가 생존하기 위한 기술로는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가? | 이러한 급격한 패러다임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의 국제화 사회에서 개인, 기업 혹은 국가가 생존하기 위한 기술로는 컴퓨터 기술, 정보기술, 미디어 및 정보리터러시 기술 등을 요구하고 있다[17]. 오닐라스[18]등은 컴퓨터과학교육 분야에서 많은 학생들이 문제 해결 능력과 컴퓨터적 사고 기술이 부족하다고 역설하였다. | |
클라우스 슈밥에 의한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 클라우스 슈밥[11]에 의하면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1,2,3차 혁명이 선형적인 속도로 전개된다면 제4차 혁명은 기하급수적으로 전개되며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가 다면적으로 서로 깊게 연계되어 새롭고 더 발전된 기술을 만들어내고 있다. 둘째, 제4차 혁명은 다양한 범위와 깊이로 영향을 주고 있다. 디지털 혁명을 바탕으로 여러 과학 및 정보기술을 융합하여,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사회, 경제전반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기업 간, 산업간 그리고 사회전체 시스템에 충격과 변화를 주고 있다. |
A-Young Kim, Ha-yan Tak, Che-Hee Lee(201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Flow Scale for Adults.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24(1), 39-59.
Csikszentmihalyi. M(2003). The Technique of Flow, Dubula Press.
Csikszentmihalyi. M(2004). Flow. Hanwolrim Press.
Entry(2016). Following and Learning Entry Programming(Beginner Course), https://playentry.org/tt#!/basic/materials.
Eun Kyoung Lee, Young Jun Lee(2008). The Effects of Scratch Based Programming Educa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Flow Level and Programming Achievement. Middle School Education 56(2), 359-382.
Gomes, Anabela, Mendes, A.J.(2007), Learning to Program - difficulties and solution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Education, 121-125.
Kay, J., Barg, M., Fekete, A., Greening, T., Hollands, O., Kingston, J & Crawford, K.(2000). Problems-based learning for foundation computer science courses. Computer Science Education, 10(2), 109-128.
Keong-Mi An, Won-Sung An, Yun-Cheul Choi(2011). The Effect of Scratch Programming Education on Learning-Flow and Programming Ability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1), 1-10.
Klaus Schwab(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esent Press
Kolling, M. & Rosenberg, J(1996). Blue- A Language for Teaching Object-Oriented Programming, Proc. of the 27th SIGCSE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190-194.
Kyung-Hyun Kim(2011). The Effects of the Robot Based Instruction on Improving Immersion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tion, 14(2), 1-12.
Lai, A., Yang , S.(2011). The learning effect of visualized programming learning on 6th graders' problem solving and logical reasoning abilities.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ical and Control Engineering (ICECE), 6940-6944.
Lamb, A., Johnson, L.(2011). Scratch: computer programming for 21st century learners. Teacher Librarian, 38(4),64-68.
Milne, I. Rowe, G(2002). Difficulties in learning and teaching Programming - Views of Students and Tutor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7(1), 55-66.
Nelson, J.(2009). Celebrating Scratch in libraries: creation software helps young people develop 21st-century literacy skills. School Library Journal, 20-21.
Ornelas Marques, F., Marques, M.T.(2012). No problem? No research, little learning ... big problem!. Systemic, Cybernetics and Informatics, 10(3), 60-62.
Perkins, D., Hanconck, C., Hobbs, R., martin, F. & Simmons, R(1989). Conditions of learning in novice programmers. In Soloway & Spoher: Studying the Novice Programmer, 261-279.
Seung-Young Shin(2012 ). Factor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arning Satisfaction after the Robot utilized STEAM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tion, 15(5), 11-22.
Soloway, E. & Spohrer, J.(1989). Studying the Novice Programmer,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illsdale, New jerset. 497.
Sung Jin Hwang, Jeong Won Cho, Young Jun Lee(2014). Development of Education Plan of Using App inventor for improving lnformatics Gifted Elementary Students' Learning Flow. The Proceeding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tion, 18(2). 185-189.
Young-Suk Park(2012). The Effects Blended Robot Education Program on Learning Motivation and Immersion of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3(4). 121-140.
Wilsonm, A., Moffat, D.C.(2010), Evaluating Scratch to introduce younger schoolchildren to programming, http://scratched.media.mit.edu/sites/default/files/wilson-moffat-ppig2010-final.pdf, 1-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