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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 제시된 분배법칙 지도내용 분석
The Analysis of Korea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nd Workbooks with Respect to Distributive Principle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7 no.3, 2017년, pp.451 - 467  

김미환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  이수은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  김수미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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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및 익힘책에 분배법칙이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차후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분배법칙 지도가 철저한 중국과 일본 교과서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교과서 분석을 위한 다섯 가지 준거를 마련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 교과서와 익힘책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분배법칙을 효율적으로 다루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분배법칙을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에 명문화하고,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명시적으로 다루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the distributive principles(DP) works in our elementary school textbooks and work books to figure out the implications for developing the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s. For this purpose, Chinese and Japanese elementary textbooks were reviewed and five crit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분법칙의 사전적 정의는? 2개의 연산 ⊥, ┬가 정의되어 있는 대수계(代數系) S의 임의의 원소 a, b, c에 대하여 다음등식이 성립할 때, 연산 ⊥는 연산 ┬에 관하여 분배법칙이 성립한다. 또는 연산 ┬에 관한 연산 ⊥의 분배법칙이 성립한다고 한다. a⊥(b┬c)=(a⊥b)┬(a⊥c) (b┬c)⊥a=(b⊥a)┬(c⊥a) 위의 첫째 등식을 좌분배법칙, 둘째 등식을 우분배법칙이라 하면, 좌분배법칙과 우분배법칙이 모두 만족되는 경우에 분배법칙이 성립한다고 한다. 위의 연산 ⊥이 가환(可換)일 때는 두 등식은 동치이다.
분배법칙의 가장 큰 미덕은? 분배법칙의 가장 큰 미덕은 계산의 효율성이다. 예를 들어 28×7을 계산해야할 경우, 표준알고리즘을 이용하면 받아 올림이 있는 다소 복잡한절차를 거쳐야 한다.
분배법칙은 무엇인가? 분배법칙(distributive law, 分配法則)은 임의의세 원소에 대하여 두 개의 연산을 분배한 값이 성립하는 법칙을 말한다. 분배법칙은 배분율(配分律) 또는 배분법칙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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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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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淸水靜海. 船越俊介외 (2013c). わくわく算數5上, 東京: 啓林館 

  32. 淸水靜海. 船越俊介외 (2013d). わくわく算數6上, 東京: 啓林館 

  33. 人民敎育出版社(2013a) 義務敎育敎科書數學4年級下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 

  34. 人民敎育出版社(2013b) 義務敎育敎科書數學5年級上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 

  35. 人民敎育出版社(2013c) 義務敎育敎科書數學6年級上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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