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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벌크선의 가격결정요인 선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lection of Pricing Factors for Used Bulk Carrier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1 no.4, 2017년, pp.181 - 188  

양윤옥 (한국선급 해운거래정보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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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선박매매시장에서 선박가격은 최근 거래되는 비슷한 유형의 선박가격을 기반으로 산정되었다. 하지만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선박가격 변동이 심해지면서 선박 내재적 가치를 산정할 수 있는 선박가격평가기준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내재된 요소를 추정하기 위해 헤도닉가격모형을 사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헤도닉가격모형을 이용하여 선박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각 특성별 가치를 분석하고 추정모형을 도출하였다. 헤도닉가격모형에서 제시된 4가지 모형들 중에 분산확대인자와 단계선택방식으로 최적의 모형을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거래된 선박과 특성자료를 활용하여 선박가격에 미치는 결정변수들의 영향력 정도를 분석하였다. 최종 선정된 모형은 Log-Line모형으로 회귀분석결과 DWT, Age, Market Value, Short-Term Charter, Long-Term Charter, Enbloc, Special Survey Due, Builder 8개의 변수가 선박가격모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시한 선박가격모형은 선박가격을 평가할 때 객관적이고 균형있는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xisting ship sales market, prices determined based on the prices of similar ship types that recently traded. ince the 2008 financial crisis, ship prices have fluctuated, and ship price criteria have become ever more necessary to the imminent value of the ship. Therefore, this research use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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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문헌에서는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힘든 요인들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내재적 요소를 추정하기 위해 Hedonic Price Model을 사용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는데 의미가 있다.
  • Hedonic Price Model은 감정평가를 위한 방법으로 물리적 가치와 잠재적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가격분석이론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거래된 선박을 대상으로 Hedonic Price Model을 이용하여 선박가격모형을 추정해보고자 한다.
  • 특히 일본과 한국에서 건조된 선박에 비해 중국, 동남아 등에서 건조된 선박은 선가가 할인된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과 한국에서 건조된 선박 유무에 대한 변수를 설정하였다. 일본과 한국에서 건조된 선박은 1로 그 외 건조국가는 0으로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DWT는 선박가격의 기본단위로 측정하고자 한다. 대형 선박일수록 소형선박에 비해서 더 높은 가격이 측정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선박가격을 선령에 의해 고려되며, 선박의 수명가치를 약 20∼25년으로 가정하여 잔여가치를 산정한다.
  • 이들 요인들은 기본적으로 선박의 수명가치를 약 20∼25년으로 가정하여 잔여가치를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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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aritime Low Center은 선령 외에 무엇을 선박가격의 기준으로 산정하나? 미국의 해상법률회사인 Maritime Low Center는 선령을 기준으로 선박가격을 산정하고 선박기대수명을 평균 20∼25년으로 한다. 다른 고려요인들로는 선급, USCG 인증서 또는 다른 정부 인증서, 선체, 추진장치, 수행능력, 수리손상, 유지보수 등을 기준으로 한다.
Augusinos et al.(2002)이 제시한 선박가격 평가기준은? Augusinos et al.(2002)은 평가기준으로 소유권 및 관리, 선대, 신용도, 운영, 기술, 선원, 재무적 특성 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평가기준 중에 소유권, 신용도의 가중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Sales Form 87에서 제시하는 선박중고가격의 평가기준은? 이러한 평가기준 중에 소유권, 신용도의 가중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Cornel(2012)은 연간 중고선박 거래가 약 1,000척이고 선박거래의 기본 서식인 ‘Sales Form 87’에서 가격, 보증, 선박검사, 운송스케줄, 선박도킹, 부품 및 벙커, 해체, 인도 조건, 중재 등으로 선박중고가격을 평가한다고 하였다. 미국의 해상법률회사인 Maritime Low Center는 선령을 기준으로 선박가격을 산정하고 선박기대수명을 평균 20∼25년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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