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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신성장동력 확보방안 연구
A Study to Secure a New Growth Engine for Korea's Shipping Industr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연구책임자 임종관
참여연구자 김우호 , 전형진 , 고병욱 , 김은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해양수산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29652
과제고유번호 1105002519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해운산업의 성장동력이라 함은 해운산업을 성장시키는 힘 즉 추진력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해운산업의 성장엔진이라 함은 성장동력을 발산시키는 힘의 원천이라 할 수 있다. 자동차나 선박이 이동할 수 있는 동력은 엔진에서 발산된다. 동력이 약화되면 자동차나 선박의 움직임이 크게 둔화 된다. 동력이 상실되면 아예 움직일 수 없다. 이러한 동력의 약화 또는 상실은 주로 엔진의 노후화나 고장에서 비롯된다. 노후화된 엔진은 교체해야 하고, 고장난 엔진은 수리를 해야 한다. 그리고 동력을 근원적으로 보강하

Abstract

■The Growth Engine of Korea’s Shipping Industry
◦ Korea’s shipping industry has been led by transportation business. Its growth is mainly attributable to “the single engine” and “the single market.”
- Shipping companies tailored their human resources and management system to the needs of adva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차 례 ... 7
  • 표 차례 ... 11
  • 그림 차례 ... 15
  • Executive Summary ... 17
  • 제1장 서 론 ... 21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1
  • 2. 연구의 목적 ... 23
  •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 23
  • 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23
  • 2) 연구의 방법 및 연구추진 과정 ... 25
  • 제2장 해운산업 진단과 신성장엔진 발굴 필요성 ... 27
  • 1. 우리나라 해운산업 성장엔진 진단 ... 27
  • 2. 해외 성장동력 사례 ... 31
  • 1) 영국 사례 ... 31
  • 2) 해운 강소국 사례 ... 36
  • 3) 녹색해운 성장동력화 추진사례 ... 37
  • 3. 성장엔진 다변화 필요성 및 발굴방법 ... 40
  • 1) 성장엔진 다변화 필요성 ... 40
  • 2) 성장엔진 발굴방법 ... 43
  • 제3장 해운산업 성장엔진 다변화 ... 48
  • 1. 선박금융의 지식산업화ㆍ대중화 ... 48
  • 1) 신성장엔진으로서 선박금융 ... 50
  • 2) 세계 선박금융의 동향 및 전망 ... 53
  • 3) 우리나라 선박금융의 동향과 전망 ... 64
  • 4) 선박금융의 지식산업화·대중화 방안 ... 70
  • 5) 기대효과 ... 72
  • 2. 해운중개업의 지식산업화 ... 74
  • 1) 신성장엔진으로서 해운중개업의 역할 ... 76
  • 2) 우리나라 해운중개업 현황과 문제점 ... 82
  • 3) 해운중개업의 지식산업화 방안 ... 88
  • 4) 기대효과 ... 94
  • 3. 선박관리업의 전문화·대형화 ... 95
  • 1) 신성장엔진으로서 선박관리의 역할 ... 97
  • 2) 우리나라 선박관리업 현황과 문제점 ... 107
  • 3) 선박관리업 활성화 방안 ... 118
  • 4) 기대효과 ... 123
  • 4. 녹색해운 기반구축 ... 126
  • 1) 녹색해운 기반구축의 필요성 ... 127
  • 2) 녹색해운의 전망 ... 134
  • 3) 녹색해운의 기반구축 방안 ... 136
  • 4) 기대효과 ... 140
  • 제4장 해운시장 뉴프런티어 개척 ... 141
  • 1. 내항선사의 근해운송시장 진출 확대 ... 141
  • 1) 필요성 및 현황 ... 141
  • 2) 근해틈새운송시장의 수익모델 및 진출여건 ... 144
  • 3) 근해틈새운송시장 진출의 문제점 ... 148
  • 4) 근해틈새운송시장 진출 확대방안 ... 150
  • 2. 내항선사의 남북해상운송 참여 확대 ... 152
  • 1) 필요성 및 현황 ... 152
  • 2) 남북해상운송시장의 수익모델 및 진출여건 ... 156
  • 3) 남북 간 해상운송사업 진출의 문제점 ... 160
  • 4) 남북해상운송사업 참여 확대방안 ... 161
  • 5) 남북 간 해상운송사업 참여 확대방안 ... 164
  • 3. 크루즈사업 활성화 ... 167
  • 1) 필요성 및 현황 ... 167
  • 2) 크루즈사업의 수익모델 및 진출여건 ... 173
  • 3) 크루즈사업 진출의 문제점 ... 177
  • 4) 크루즈사업 활성화 방안 ... 183
  • 4. 해외자원개발 수송시장 참여 강화 ... 191
  • 1) 우리나라 벌크선 및 유조선 비즈니스모델 특성 ... 192
  • 2) 새로운 벌크선 비즈니스 분야 - 해외자원개발 수송시장 ... 196
  • 3) 우리나라 해외자원개발 수송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 202
  • 4) 해외자원개발 수송사업의 활성화 방안 ... 212
  • 5) 기대효과 ... 216
  • 5. 개도국해운시장 진출확대 ... 217
  • 제5장 성장엔진 동력화 및 뉴프런티어 활용방안 ... 222
  • 1. 새로운 시장의 조성 ... 223
  • 1) 적극적인 수요 창출 ... 223
  • 2) 신 사업모델의 개발과 육성 ... 232
  • 2. 성장엔진의 추진력 강화 ... 234
  • 1) 인적자원 양성 ... 235
  • 2)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 240
  • 3. 추진전략 ... 242
  • 1) 추진과제 ... 242
  • 2) 추진체계 정립 ... 243
  •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 246
  • 1. 결 론 ... 246
  • 1) 해운산업 성장엔진 다변화되어야 ... 246
  • 2) 선박금융을 신성장엔진으로 활용해야 ... 248
  • 3) 해운중개업 지식산업화 추진해야 ... 249
  • 4) 대형 선박관리기업 육성을 통해 해운산업의 전문화 촉진 ... 250
  • 5) 녹색해운 성장기반 조성해야 ... 251
  • 6) 내항선사의 근해운송시장 진출 확대해야 ... 252
  • 7) 내항선사의 남북해상운송 참여 확대 ... 252
  • 8) 크루즈시장의 뉴프런티어 개척 ... 253
  • 9) 해외자원개발 수송시장 참여 강화 ... 254
  • 10) 개도국해운시장 진출 확대해야 ... 255
  • 2. 정책제언 ... 256
  • 1) 성장엔진의 동력화 및 뉴프런티어 활용 방안 적극 모색 필요 ... 256
  • 2) 기대효과 ... 257
  • 참고문헌 ... 26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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