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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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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임종관 |
참여연구자 | 김우호 , 전형진 , 고병욱 , 김은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9-12 |
과제시작연도 | 2009 |
주관부처 | 해양수산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300029652 |
과제고유번호 | 1105002519 |
DB 구축일자 | 2013-12-21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해운산업의 성장동력이라 함은 해운산업을 성장시키는 힘 즉 추진력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해운산업의 성장엔진이라 함은 성장동력을 발산시키는 힘의 원천이라 할 수 있다. 자동차나 선박이 이동할 수 있는 동력은 엔진에서 발산된다. 동력이 약화되면 자동차나 선박의 움직임이 크게 둔화 된다. 동력이 상실되면 아예 움직일 수 없다. 이러한 동력의 약화 또는 상실은 주로 엔진의 노후화나 고장에서 비롯된다. 노후화된 엔진은 교체해야 하고, 고장난 엔진은 수리를 해야 한다. 그리고 동력을 근원적으로 보강하
■The Growth Engine of Korea’s Shipping Industry
◦ Korea’s shipping industry has been led by transportation business. Its growth is mainly attributable to “the single engine” and “the single market.”
- Shipping companies tailored their human resources and management system to the needs of adv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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