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임상수행능력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linical Performanc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4, 2016년, pp.504 - 513  

김미숙 (가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linic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between March 1 and March 25, 2016. Study particip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임상수행능력 사이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고, 추후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증진하는데 자기효능감을 적용한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의 관계를 알아보고 감성지능과 임상수행능력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임상수행능력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여 추후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자기효능감을 활용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임상수행능력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증진하기 위한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이 자기효능감을 매개하여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수행능력이란? 임상수행능력이란 효과적인 임상 간호 수행이나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지식, 기술, 감정, 동기와 자아인식으로 통합되어 구성되어 있으며, 특성과 상황이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 주어진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Lee et al., 1990).
간호사의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나타나는 특징은? 자기효능감은 개인의 행동 변화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복합적인 임상 상황 속에서도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동기를 강화시켜 실무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변인이다(Bandura, 1977; McConvillc & Lanc, 2006). 그리고 간호사의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대상자에게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나 업무 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Ko Kang, 2006). 자기효능감과 임상수행능력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본 결과,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Park et al.
간호교육 과정의 개선점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는 것은? 이를 위해 간호대학생은 졸업 후 전문직 간호사로서 요구되는 임상수행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간호학 교과과정을 통하여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임상 현장에서 실무 교육을 받고 있다(Chaung, 2011).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규 졸업 간호사들의 임상 수행 정도와 실제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간호 실무 사이에는 차이가 있음이 오래전부터 문제로 제기되어왔다. 이는 간호대학의 교육 목표와 임상에서 요구되는 수행능력의 차이를 드러낸 것으로 간호교육 과정의 개선점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Burns & Poster,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donian, L. (2013). Emotional intelligence, self-efficacy, and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fieldwork performance. Occupational Therapy in Health Care, 27(3), 201-215. 

  2. Baek, M. J., Kim, W. J., & Ryu, H. S. (2013). Influencing factor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6B), 3353-3365. 

  3.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4.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3. 

  5. Burns, P., & Poster, E. C. (2008). Competency in new registered nurse graduates: Closing the gap between education and practice.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2), 67-73. 

  6. Cadman, C., & Brewer, J. (2001). Emotional intelligence: A vital prerequisite for recruit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9(6), 321-324. 

  7. Cha, J. E. (1997). Study for the general self-efficacy scale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8.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9. Codier, E., Kooker, B. M., & Shoultz, J. (2008). Measuring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clinical staff nurses: An approach for improving the clinical care environment.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32(1), 8-14. 

  10. Hwang, P. J. (2007).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n employee's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Sogang University, Seoul. 

  11. Karabacak, U., Serbest, S., Onturk, Z. K., Aslan, F. E., & Olgun, N. (2013).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nurses' self-efficacy and psychomotor skills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19(2), 124-130. 

  12. Kim, E. H.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fatigue,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40(1), 24-36. 

  13. Kim, A. Y. (1997).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11(2), 1-19. 

  14. Ko, Y. K., & Kang, K. H. (2006).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job stress in the nursing staff.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2(2), 276-286. 

  15. Lee, O. S., Ku, M. O., & Kim, M. J. (2015).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 380-388. 

  16. Lee, W. H., Kim, C. J., Yoo, J. S., Hur, H. K., Kim, K. S., & Lim, S. M. (1990).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eonsei Nursing, 13, 17-45. 

  17. Lopes, P. N., Grewal, D., Kadis, J., Gall, M., & Salovey, P. (2006). Evidence that emotional intelligence is related to job performance and affect and attitudes at work. Psicothema, 18, 132-138. 

  18. McConvillc, S. A., & Lanc, A. M. (2006). Using on-line video clips to enhance self-efficacy toward dealing with difficult situations among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6, 200-208. 

  19. McQueen, A. (2004).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 work.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7(1), 101-108. 

  20. Neriman, Z., Rukiye, P., Ayse Cil, A., & Hicran, Y. (2014).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self-efficacy for clinical evaluation scale in Turkish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7(8), 976-984. 

  21. Oh, H. H., & Han, Y. I. (2011).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stress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4(1), 33-40. 

  22. Park, J. W., Kim, C. J., Kim, Y. S., Yoo, M. S., Yoo, H. R., Chae, S. M., et al. (2012). Impa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general self-efficacy, and leadership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4(3), 223-231. 

  23. Preacher, K. J., & Hayes, A. F. (2008). Asymptotic and resampling strategies for assessing and comparing indirect effects in multiple mediator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40(3), 879-891. 

  24. Rice, E. W. (2015). Predictors of successful clinical performance in associate degre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40(4), 207-211. 

  25. Song, J. E., & Chae, H. J. (2014). Differences in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502-512. 

  26. Wong, C. S., & Law, K.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 243-274. 

  27. Yang, J. J. & Park, M. Y. (2004).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 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0(2), 271-277. 

  28. Yang, S. Y. (2015).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on clinical competence of the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6), 370-378. 

  29. Yu, H. S. (2015). Relationship among stress of clinical practice,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2), 1129-1144. 

  30. Zimmerman, B. J. (2000). Self-efficacy: An essential motive to lear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 82-9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