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학습법이 보건 계열 학생들에게 성취목표지향성 및 학업적 자기 효능감이 미치는 효과 Effect of Smart Learning applied on Achievement Goal, Self Directed Learning for Students in Health College원문보기
스마트 학습법을 적용한 학생과 적용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지 알아보고 향 후 보건 계열 방사선과 전공과목에 스마트 학습법을 적용한 효과에 대해 논의 및 향 후 발전적인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2016년 3월부터 6월까지 한 학기동안 스마트 학습법으로 강의를 받은 학생과 스마트 학습법을 적용하지 않은 학생 두 분류로 나누었고 자료수집방법은 자가 보고형 질문지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스마트 학습법으로 강의를 받은 교육군이 비교육군에 비해 자기주도 학습능력를 검정한 결과, 5점 만점에 교육군이 3.46점, 비교육군이 2.63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t=9.721, p=.000), 성취목표지향성을 검정한 결과, 교육군이 3.12점, 비교육군이 2.92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4.544, p=.000). 위의 결과로 스마트학습법이 자기주도학습,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 만족도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줬으며, 향후 보건 계열 학과에서도 교수자는 학습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강의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학습변화가 필요하다.
스마트 학습법을 적용한 학생과 적용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지 알아보고 향 후 보건 계열 방사선과 전공과목에 스마트 학습법을 적용한 효과에 대해 논의 및 향 후 발전적인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2016년 3월부터 6월까지 한 학기동안 스마트 학습법으로 강의를 받은 학생과 스마트 학습법을 적용하지 않은 학생 두 분류로 나누었고 자료수집방법은 자가 보고형 질문지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스마트 학습법으로 강의를 받은 교육군이 비교육군에 비해 자기주도 학습능력를 검정한 결과, 5점 만점에 교육군이 3.46점, 비교육군이 2.63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t=9.721, p=.000), 성취목표지향성을 검정한 결과, 교육군이 3.12점, 비교육군이 2.92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4.544, p=.000). 위의 결과로 스마트학습법이 자기주도학습,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 만족도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줬으며, 향후 보건 계열 학과에서도 교수자는 학습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강의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학습변화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was to study and analyze smart learning the self directed learning, self 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about department of radiology in a college. For this study total students 74 in 2classes were surveyed at the end of semester. Compared to use smartphones one group and not us...
The purpose of this was to study and analyze smart learning the self directed learning, self 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about department of radiology in a college. For this study total students 74 in 2classes were surveyed at the end of semester. Compared to use smartphones one group and not use smartphones one group for study in a class. The research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also self directed learning, self learning 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analyzed t-test, general character was analyzed two group(one : Used smart learning other : not Used smart learning) ${\chi}^2-test$. First, Used smart learning group is more higher than not Used smart learning group in a self learning efficacy, self directed learning, learning satisfaction. Second, during the smart learning classes a students appeared a positive response. Suggest to change a paradigm in a radiology classes so we have to improve a teaching skills this solution recommend is two way communication. In conclusion, smart learning applied for classes of college is meaningful as a new teaching, which can be change gradually learning satisfaction by teaching methods.
The purpose of this was to study and analyze smart learning the self directed learning, self 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about department of radiology in a college. For this study total students 74 in 2classes were surveyed at the end of semester. Compared to use smartphones one group and not use smartphones one group for study in a class. The research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also self directed learning, self learning 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analyzed t-test, general character was analyzed two group(one : Used smart learning other : not Used smart learning) ${\chi}^2-test$. First, Used smart learning group is more higher than not Used smart learning group in a self learning efficacy, self directed learning, learning satisfaction. Second, during the smart learning classes a students appeared a positive response. Suggest to change a paradigm in a radiology classes so we have to improve a teaching skills this solution recommend is two way communication. In conclusion, smart learning applied for classes of college is meaningful as a new teaching, which can be change gradually learning satisfaction by teaching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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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보건 계열 방사선과의 스마트 학습법 적용에 대한 인식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서술적 조사연구로 설계되었다. 충청권 및 대구, 경북 지역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74 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접목하여 보건 계열 방사선과 교수자들도 스마트폰 활용이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학습자에게 질 높은 학습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방사선과 학생들에 대한 학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 계열 방사선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러닝 강의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하였고, 스마트기기를 통해 강의를 지속적으로 새롭게 접근하여 기존의 일방향 강의법을 개선하고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완벽한 상호 교류 시스템 강의법을 계획한 후 강의시간에 접목하여 실행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학습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학습법을 학생들에게 강의를 진행한 후에 스마트러닝 강의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스마트 학습법을 실시한 학생 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동일한 과목인 방사선치료학 강의를 통해 스마트기기 학습법에 대한 비교 평가를 통해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지 알아보고 향 후 보건 계열방사선과 전공과목에 쌍방향 학습법을 적용한 효과에 대해 논의 및 향 후 발전적인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21)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가설은 스마트 학습법으로 수업을 받은 집단이 자기주도학습능력, 성취목표지향성,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 것이라는 가설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2016년 3월부터 6월까지 한 학기동안 스마트 학습법으로 강의를 받은 학생과 스마트 학습법을 적용하지 않은 학생군 두 분류로 나누었으며 과목은 동일한 과목인 방사선치료학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남자 : 46명 여: 28 명으로 설문지 74 부가 회수되었다. 자료 수집방법은 자가 보고형 질문지 방식으로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설문자의 동의를 얻은 후 수락한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작성 후 회수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모집에 있어 연구목적 및 방법, 연구 참여에 대한 익명성보장, 자발적인 연구 참여 동의와 거부, 설문지 작성 도중 언제라도 중단 및 거부가능 내용을 설명한 후 서면으로 연구동의서를 받았다.
대상 데이터
충청권 및 대구, 경북 지역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74 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2016년 3월부터 6월까지 한 학기동안 스마트 학습법으로 강의를 받은 학생과 스마트 학습법을 적용하지 않은 학생군 두 분류로 나누었으며 과목은 동일한 과목인 방사선치료학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남자 : 46명 여: 28 명으로 설문지 74 부가 회수되었다. 자료 수집방법은 자가 보고형 질문지 방식으로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설문자의 동의를 얻은 후 수락한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작성 후 회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 계열 방사선과의 스마트 학습법 적용에 대한 인식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서술적 조사연구로 설계되었다. 충청권 및 대구, 경북 지역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74 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2016년 3월부터 6월까지 한 학기동안 스마트 학습법으로 강의를 받은 학생과 스마트 학습법을 적용하지 않은 학생군 두 분류로 나누었으며 과목은 동일한 과목인 방사선치료학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남자 : 46명 여: 28 명으로 설문지 74 부가 회수되었다.
데이터처리
연구 가설은 스마트 학습법으로 수업을 받은 집단이 자기주도학습능력, 성취목표지향성,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 것이라는 가설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스마트 교육군과 비교육군의 일반적 특성과 동질성 검증은 χ2-test 로 분석하였다.
스마트 교육군과 비교육군의 일반적 특성과 동질성 검증은 χ2-test 로 분석하였다. 스마트 교육군과 비교육군 간에 자기주도학습능력, 성취목표지향성,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습 만족도는 평균과표준편차로 분석하였고 차이 검증은 t-test로 분석하였다. 각 문항별로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유의수준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스마트 교육군과 비교육군의 일반적 특성과 동질성 검증은 χ2-test 로 분석하였다. 스마트 교육군과 비교육군 간에 자기주도학습능력, 성취목표지향성,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습 만족도는 평균과표준편차로 분석하였고 차이 검증은 t-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성취목표지향성, 학업적 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서 Pintrich 와 DeGroot(1990)가 개발한 학습동기화질문지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s (MSLQ)' 44문항 중 자기효능감과 관련된 문항을 이정민, 윤석인(2011)이 수정· 번안한 9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이정민, 윤석인(2011)의 연구에서는 신뢰도 Cronbach’s α=.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Guglielmino(1977)가 개발한 자기주도적 학습 준비척도(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 SDLRS) 중 아동을 위한 SDLRS-E를 바탕으로 김지자 외(1996)가 한국어로 번역하고 안이숙(1998)이 수정·보완하여 교육공학 박사 2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은 30문항을 사용하였다. 각 문항들은 Likert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연구의 Cronbach`s α=.
학습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박애란(2004)의 학습만족도에 관한 연구도구를 참고로 홍자영(2007)이 수정·보완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이해도, 교사변인에 대한 만족도 등에 관한 15개 문항된 것을 사용하였다. 각 문항들은 Likert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우 그렇다(5점), 약간 그렇다(4점), 보통이다(3점), 별로 그렇지 않다(2점), 전혀 그렇지 않다(1점)로 평정되었다.
성능/효과
둘째, 학습 만족도는 스마트 학습법을 강의에 접목한 보건 계열 방사선과 학생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최신 기기의 발달이 대학 교육 방법에 대한 변화를 통해 전문대학 보건계열 학과 강의에 교육 혁신이 실현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 준다. 스마트학습법을 활용한 강의법 연구는 국내외 대학 전공과목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되어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학업적 자기 효능감은 스마트 학습법을 강의에 접목한 보건 계열 방사선과 학생들이 유의한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의 순이었다. 스마트 러닝 학습법에 대해 들어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대상자가 전체 응답자 중에 25명(33.7%), 들어본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대상자가 49명(66.3%)이었으며,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학습을 경험 유, 무는48명(64.8%)와 26명(35.2%)으로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학습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다수를 차지했다.
299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스마트 학습법 경험 유, 무에 의한 차이도 χ²=.735, p=.458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스마트기기를 이용하여 학습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가에 대한 분석도 χ²=1.987, p=.275로 스마트 학습법을 경험한 학생군과 경험하지 않은 학생들 두 집단은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의 결과는 Table1과 다음과 같다.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스마트학습법에 대한 교육효과를 조사한 결과에서 학습자들이 강의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함으로써 학업 성취도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여준다. 서예은 및 최정임의 연구 결과에서도 학습자가 강의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켜 자기 주도 학습에 긍정적인 효과를 통해 효율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자기 주도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능력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 효능 기대까지도 기여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위의 결과와 같이 스마트 학습법을 통해 보건 계열 방사선과 학생들에게 자기주도학습, 학습 만족도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교수자들이 강의 개선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는가에 따라 학습자들이 강의 효과는 높아질 수 있다.
첫째, 전체적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은 스마트 학습법을 이미 접해 본 경험이 있는 학생들보다는 새롭게 접한 대상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새로운 학습법 적용이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점 만점에 스마트 학습법으로 수업한 교육군이 3.49±0.66점, 비교육군이 3.86±0.68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2.064, p=.000).
후속연구
대다수 교수자들이 가지고 있는 최대의 어려움 중에 하나인 새로운 첨단기기에 대한 수용 및 새로운 강의법에 대한 수동적인 대처가 단순히 무조건적으로 수용해야한다는 것이 아닌 체계적인 제도적인 보완 마련을 통해 점진적으로 이루어 나가야 할 상황이다. 그리고 스마트러닝 학습법보다 더욱 중요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온, 오프라인 상에서 어떤 방식으로 도출할 것인가에 대해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대학 교육에서 강의법에 변화 특히 보건 계열학과에서 개설된 강의 과목에서 새로운 학습법을 적용한다는 것은 쉽지는 않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 계열 방사선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러닝 강의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하였고, 스마트기기를 통해 강의를 지속적으로 새롭게 접근하여 기존의 일방향 강의법을 개선하고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완벽한 상호 교류 시스템 강의법을 계획한 후 강의시간에 접목하여 실행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학습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학습법을 학생들에게 강의를 진행한 후에 스마트러닝 강의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스마트 학습법을 실시한 학생 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동일한 과목인 방사선치료학 강의를 통해 스마트기기 학습법에 대한 비교 평가를 통해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지 알아보고 향 후 보건 계열방사선과 전공과목에 쌍방향 학습법을 적용한 효과에 대해 논의 및 향 후 발전적인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통신기술 발달이 교육분야에 미친 영향은?
현대 사회는 과학 기술이 급격한 발전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스마트기기가 사회 전반에 보급되고 발전하면서 지식 사회 전반에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를 통해 인터넷 기반을 통해 모든 사물과 연결 가능하고 사람과 사물 또는 사물과 사물 간에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물인터넷(IoT)과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통신기술 발달은 사회 전반적인 분야에 새로운 자극을 주고 있으며, 교육분야에도 변화를 가져왔으며, 과거에는 강의자가 일방향적 방법인 주입식 암기를 통한 필기식 교육을 통해 지식 전달을 진행하였다면, 현재에는 교육 매체의 다양화로 학습자가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강의 도구들이 교육 시장에 활성화되어 보다 질 높은 강의를 듣고자 하는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중에 스마트러닝 강의법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학습에 필요한 앱을 개발하거나 이용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도구로 학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으로 실시간 학습 관리를 통해 이동성에 대한 편리함과 양방향성을 통해 상호 소통이 가능한 기술로 이러닝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학습의 형태로 분류된다.
스마트러닝 강의법의 장점은?
이러한 정보통신기술 발달은 사회 전반적인 분야에 새로운 자극을 주고 있으며, 교육분야에도 변화를 가져왔으며, 과거에는 강의자가 일방향적 방법인 주입식 암기를 통한 필기식 교육을 통해 지식 전달을 진행하였다면, 현재에는 교육 매체의 다양화로 학습자가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강의 도구들이 교육 시장에 활성화되어 보다 질 높은 강의를 듣고자 하는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중에 스마트러닝 강의법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학습에 필요한 앱을 개발하거나 이용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도구로 학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으로 실시간 학습 관리를 통해 이동성에 대한 편리함과 양방향성을 통해 상호 소통이 가능한 기술로 이러닝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학습의 형태로 분류된다.[1]
플립러닝 스마트 학습법을 통해 대학 교육에서 적용하는 것이 어려운 점은?
물론 어학 및 예체능 계열에 강의법에서는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쌍방향 소통을 강조하는 플립러닝 학습법이 보편화되고 있지만 전문대학 교육 중에서도 보건 계열 학과의 경우에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는 학습법이 보편화되지 못하는 이유는 진도율에 따라 학습을 진행하고 국가고시합격률에 대해 강의에 대한 성과 지표로 평가받는 것이 보건 계열 학과의 현실이기 때문에 보건 계열학과의 경우 주입식 강의를 통해 국가고시 합격률을 높이기 위한 커리큘럼을 집중시키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강의법에 대한 개선의 노력은 다른 계열 학과에 비해 미비한 현실이지만 시대의 흐름과 병행하며 학습법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보완하여 강의법 개선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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