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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학습법이 보건 계열 학생들에게 성취목표지향성 및 학업적 자기 효능감이 미치는 효과
Effect of Smart Learning applied on Achievement Goal, Self Directed Learning for Students in Health College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1 no.4, 2017년, pp.279 - 287  

심재구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 ,  박수진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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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학습법을 적용한 학생과 적용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지 알아보고 향 후 보건 계열 방사선과 전공과목에 스마트 학습법을 적용한 효과에 대해 논의 및 향 후 발전적인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2016년 3월부터 6월까지 한 학기동안 스마트 학습법으로 강의를 받은 학생과 스마트 학습법을 적용하지 않은 학생 두 분류로 나누었고 자료수집방법은 자가 보고형 질문지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스마트 학습법으로 강의를 받은 교육군이 비교육군에 비해 자기주도 학습능력를 검정한 결과, 5점 만점에 교육군이 3.46점, 비교육군이 2.63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t=9.721, p=.000), 성취목표지향성을 검정한 결과, 교육군이 3.12점, 비교육군이 2.92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4.544, p=.000). 위의 결과로 스마트학습법이 자기주도학습,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 만족도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줬으며, 향후 보건 계열 학과에서도 교수자는 학습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강의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학습변화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was to study and analyze smart learning the self directed learning, self 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about department of radiology in a college. For this study total students 74 in 2classes were surveyed at the end of semester. Compared to use smartphones one group and not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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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보건 계열 방사선과의 스마트 학습법 적용에 대한 인식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서술적 조사연구로 설계되었다. 충청권 및 대구, 경북 지역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74 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를 접목하여 보건 계열 방사선과 교수자들도 스마트폰 활용이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학습자에게 질 높은 학습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방사선과 학생들에 대한 학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 계열 방사선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러닝 강의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하였고, 스마트기기를 통해 강의를 지속적으로 새롭게 접근하여 기존의 일방향 강의법을 개선하고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완벽한 상호 교류 시스템 강의법을 계획한 후 강의시간에 접목하여 실행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학습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학습법을 학생들에게 강의를 진행한 후에 스마트러닝 강의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스마트 학습법을 실시한 학생 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동일한 과목인 방사선치료학 강의를 통해 스마트기기 학습법에 대한 비교 평가를 통해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지 알아보고 향 후 보건 계열방사선과 전공과목에 쌍방향 학습법을 적용한 효과에 대해 논의 및 향 후 발전적인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1)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가설은 스마트 학습법으로 수업을 받은 집단이 자기주도학습능력, 성취목표지향성,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 것이라는 가설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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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통신기술 발달이 교육분야에 미친 영향은? 현대 사회는 과학 기술이 급격한 발전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스마트기기가 사회 전반에 보급되고 발전하면서 지식 사회 전반에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를 통해 인터넷 기반을 통해 모든 사물과 연결 가능하고 사람과 사물 또는 사물과 사물 간에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물인터넷(IoT)과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통신기술 발달은 사회 전반적인 분야에 새로운 자극을 주고 있으며, 교육분야에도 변화를 가져왔으며, 과거에는 강의자가 일방향적 방법인 주입식 암기를 통한 필기식 교육을 통해 지식 전달을 진행하였다면, 현재에는 교육 매체의 다양화로 학습자가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강의 도구들이 교육 시장에 활성화되어 보다 질 높은 강의를 듣고자 하는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중에 스마트러닝 강의법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학습에 필요한 앱을 개발하거나 이용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도구로 학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으로 실시간 학습 관리를 통해 이동성에 대한 편리함과 양방향성을 통해 상호 소통이 가능한 기술로 이러닝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학습의 형태로 분류된다.
스마트러닝 강의법의 장점은? 이러한 정보통신기술 발달은 사회 전반적인 분야에 새로운 자극을 주고 있으며, 교육분야에도 변화를 가져왔으며, 과거에는 강의자가 일방향적 방법인 주입식 암기를 통한 필기식 교육을 통해 지식 전달을 진행하였다면, 현재에는 교육 매체의 다양화로 학습자가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강의 도구들이 교육 시장에 활성화되어 보다 질 높은 강의를 듣고자 하는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중에 스마트러닝 강의법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학습에 필요한 앱을 개발하거나 이용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도구로 학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으로 실시간 학습 관리를 통해 이동성에 대한 편리함과 양방향성을 통해 상호 소통이 가능한 기술로 이러닝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학습의 형태로 분류된다.[1]
플립러닝 스마트 학습법을 통해 대학 교육에서 적용하는 것이 어려운 점은? 물론 어학 및 예체능 계열에 강의법에서는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쌍방향 소통을 강조하는 플립러닝 학습법이 보편화되고 있지만 전문대학 교육 중에서도 보건 계열 학과의 경우에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는 학습법이 보편화되지 못하는 이유는 진도율에 따라 학습을 진행하고 국가고시합격률에 대해 강의에 대한 성과 지표로 평가받는 것이 보건 계열 학과의 현실이기 때문에 보건 계열학과의 경우 주입식 강의를 통해 국가고시 합격률을 높이기 위한 커리큘럼을 집중시키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강의법에 대한 개선의 노력은 다른 계열 학과에 비해 미비한 현실이지만 시대의 흐름과 병행하며 학습법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보완하여 강의법 개선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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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H. G. Park "A Study on Smart Learning Service For Smart Phone"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2011. 

  2. I. T. Han "The Effects of ICT Instruc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Level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Ethics" Major in Educational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al Inform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03. 

  3. M. K. Lee "Case Study on Effects and Signification of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41, No 1, pp. 87-116, April, 2014. 

  4. D. Y. Lee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1, N 12, pp. 83-92, Dec, 2013. 

  5. B. H. Koo, S. J. Heo, H. S. Lee, C.,S. Kim,"An Effectiveness Analysis of the Flipped Learning utilizing MOOC" Proceedings of KIIS Fall Conference, Vol. 24, No. 2, 2014. 

  6.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Smart Education propel present condition and strategy, 2011. 

  7. Keris "Feasibility Study on Strategic Planning to build a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 for smart education", Keris issue report, 2011-23, 2011. 

  8. MEST : Smart Education Promotion Strategy, President's Council on National ICT Strategies, 2011. 

  9. M. J.,Park, I. S. Choi "The Effects of Study Skills Training Program on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ies of College Students" Research of Educational Developement, Chung Nam University, Vol. 33, No. 2, Aug, 2012. 

  10. B. C. Kim, "The Study on junior students adaptation to their college lives" Department of Education Hongik University, 2003. 

  11. Y. E. Seo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Using Flipped learning Model on EFL learner's English Performance and Attitude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ha University, 2015. 

  12. J. Y. Choi, D. H. Chung "Teenagers with smartphones exposed to sexual content" Joura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 4, pp.163-191, April, 2014. 

  13. J. Y. Lee, Y. H. Kim, Y. B. Kim "A Study on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0, No.2, June, 2014. 

  14. B. H. Kim, B. H. Kim "A Qualitative study on educational usefulness and problems of smart pad based instruc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8, No.1, pp.75-87, 2014. 

  15. Bates. S, Galloway. R"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 A case study: In proceedings of the higher education academy STEM conference, London, UK, 2012. 

  16. M. H. Kim, J. H Ha. "The effects of Academic Motivation, Study Skill on Academic Achievement, 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17, No.17, pp. 33-48, 2008. 

  17. M. Jeong "The effects of flipped Classroom on Elementary Learner's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4. 

  18. E. J. Kim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Strategy Motiv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Junior College Students" Graduate School of I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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