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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종사자의 코스메슈티컬화장품에 대한 제품선택이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hospital workers cosmeceutical cosmetics product selection on marketing communication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8, 2017년, pp.88 - 98  

강유나 (서경대학교 대학원 미용예술학과) ,  이인희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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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메디컬스킨케어에 맞추어 등장한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을 사용하는 병원종사자의 제품선택이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 실시하였다.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이 주로 사용, 판매되어지고 있는 병원의 병원종사자를 대상으로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와의 불만에 대응하고 부정적 이슈의 영향을 최소화하여 소비자와의 우호적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대안 마련에 필요한 자료를 얻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는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병원(피부과, 성형외과, 여성의원, 기타병원)에서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을 사용하는 병원종사자를 5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되었다. 총 502부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으며, 데이터 분석은 Cronbach's ${\alpha}$, one-way ANOVA, 탐색적요인 분석 및 Duncan 테스트로 구성되었다. 또한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수행하였고, 가설검정을 위해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을 선택할 때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제품의 가치, 품질, 가격 요인이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 즉, 제품의 가치 및 품질을 가장 중시함과 동시에 합리적인 가격을 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고려하여 향후 코스메슈티컬화장품만의 차별화된 제품을 추구하고 트랜드의 변화양상에 맞추어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의 잠재고객 확보 및 판매증대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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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roduct selection of hospital workers cosmeceutical cosmetics on marketing communication among hospital workers who use cosmeceutical cosmetics that have emerged in line with the recent growing medical skin care field.Coping with complaints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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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병원종사자의 코스메슈티컬화장품에 대한 제품선택 요인을 분석하고, 각 요인이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을 가장 구매할 수 있는 병원에서 병원종사자들이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을 선택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연구하여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의 판매증대를 위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본 조사는 2017년 1월 16일부터 2월 17일까지 서울·경기·인천 지역의 병원(피부과, 성형외과, 여성의원, 기타병원)에서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을 사용하는 병원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총 응답이 불성실한 18부를 제외하고 총 502개의 표본을 최종 분석에 사용했다.
  • 본 연구에서는 병원종사자의 제품선택에 따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양적 연구방법으로 절차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본 절은 연구구성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절차와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경기·인천 지역의 병원(피부과, 성형외과, 여성의원, 기타병원)에서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을 사용하는 병원 종사자를 대상으로 제품선택요인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제품선택시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병원종사자의 제품선택에 따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양적 연구방법으로 절차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본 절은 연구구성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절차와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경기·인천 지역의 병원(피부과, 성형외과, 여성의원, 기타병원)에서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을 사용하는 병원 종사자를 대상으로 제품선택요인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제품선택시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그동안의 코스메슈티컬화장품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는 병원종사자보다는 소비자에 통합되어 시행된 경우가 많으며, 소비자의 경우에도 제품선택에 따른 마케팅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눈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병원에서 많은 구매가 이루어지는 만큼 병원종사자들의 코스메슈티컬화장품에 대한 연구가 많아진다면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의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라 사료되어,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을 취급하는 병원에서 병원종사자와소비자와의 우호적 관계를 강화할 수 있으며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의 잠재고객 확보 및 판매증대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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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이란? 즉, 코스메틱(Cosmetic)에 의약품(Pharmaceutical)으로써의 기능을 겸비한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이 주목을 받고 있다.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은 화장품과 의약품의 중간 개념으로 일반 화장품에 의약품의 전문적이 치료기능을 합친 제품을 말하며, 특정 증상의 치료나 예방을 위한 화장품이다[3].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은 일반 화장품과 달리 특수한 목적을 위해 구입되는 경우가 많으며 보조치료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병원이나 약국에서 판매되는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이 특별한 마케팅 없이도 판매 성장세를 이어온 이유는? 그러나 판매장소에 대한 규제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 병원 화장품이나 약국 화장품은 단지 판매장소로 병원이나 약국을 선택한 경우가 많다. 병원이나 약국은 의사, 약사 또는 전문 상담가가 판매를 담당하므로 타 판매점에 비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쉽고 부작용이나 피부 트러블에 대해 치료 또한 쉽다는 장점들로 인해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은 특별한 마케팅 없이도 판매 성장세를 이어왔다[5]. 의사들이 참여하는 연구, 개발한 화장품이라는 점에서 신뢰성을 얻을 수 있고, 소비자들에게 피부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크게 어필 할 수 있으며[6], 소비자들 또한 병의원에서 시술 및 관리와 함께 판매하는 화장품은 일반 화장품보다는 좀 더 나은 기능과 높은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소비자들의 기대심리와 신뢰도가 증가하였다[7].
소비자의 태도분석의 의미와 목적은? 이때 소비자는 이러한 선택에 있어서 그들의 태도를 보이게 되는데 그들의 태도가 경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어 소비자의 태도분석은 소비자의 욕구를 중요시 하는 마케팅 개념의 도입과 함께 커지고 있다[8]. 제품의 판매 혹은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알리기 위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의 활동을 의미하며 단순히 제품을 알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기업이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9].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통해 고객에게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공감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한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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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Na, Y, K., The Final Report of Education Program for Enhancing the Risk of yongmo and Improving yangseong Consciousness, Gender Equality and Family Division, 2007, pp. 12-13, 2007. 

  2. Sin, J, H,.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ackage Design for the Strengthening Brand brand,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 p14, 2009. 

  3. Lee, S, W., A Study on the packaging design strategies for cosmetics (Cosmeceuticals), Hongik University Institute of Industrial Art, pp. 9-11, 2006. 

  4. Hwang, Y, H., Determinants of Consumers ' Purchase of Cosmetics in Hospitals, Chungang University Medical Center, pp. 1-2, 2009. 

  5. Park, J, H., A Study on the Awareness and Preference of Medical Skin Care Cosmetics for Medical Skin Care, Hannam University Social & Social Welfare Center p2, 2014. 

  6. Jeon, H, C., gies for cosmetics, Chungang University Medical Center, p. 5, 2013. 

  7. Na, H, J.,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ection of aquatic leisure sports, the value of the service, the satisfaction and the intent of the action, Korea Physical Education University Social Education Institute, p. 16, 2011. 

  8. Lee, K., Case Study on Marketing Communications of Local Brand in Korea Through Case Studies, Duksung Girls ' University Fashion College, Textiles Business School, p. 15, 2009. 

  9. Yn, Y, H.,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Factors Influencing the Types of ja Relationship, Donga University Press Institute, p. 31, 2003. 

  10. JO, S, M., Survey on hospitals and consumers' perceptions of hospital distribution courses,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Medicinal Food, pp. 60-61, 2012. 

  11. Jeong, Y, H., Effects of convenient food recognition and lifestyle on product selection properties and repurchase inten,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Management University, pp. 18-71, 2014. 

  12. Oh, S, K., The Effects of Marketing Communication Factors and Trust on Long-Term georae, Anya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 64, 2012. 

  13. Hong, Y, J., The effect of cosmetics buying on cosmetics is influenced by product selection and purchasing factors : 20 to 30 women in their 20s, Seogyeong University School of Beauty & Art, p. 71, 2015. 

  14. Kim, M, C., Analysis of the Determinants of Consumer Procurement by Diversification of Distribution Channel - Focused on cosmetics,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Design, p. 31, 2014. 

  15. Jeon, H, C, Consumer preference survey and marketing strategy of medical DIY (Do Yourself) cosmetics Graduate School of Medicinal Food, Chung-Ang University, p. 8. 

  16. Kim, E, S., Basic cosmetics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 Relationship of Relationship between Relationship and Relationship, Gos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p. 31, 2013. 

  17. Kwon, Y, S., Maketing mix factors for beauty consumers (7 Ps), Transition barrier, The Effect of Relationship on Quality of Relationship in Relation to Action of Behavior, Seokyeong University, a doctoral dissertation, p. 12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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