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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메슈티컬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복합적 인식 및 만족도
Customers' Convergent Recognition and Satisfaction about Cosmeceutical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459 - 464  

박수하 (4Season 피부과) ,  권혜진 (숭실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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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지역 20-50대 성인 남녀 161명을 대상으로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에 대한 인지 및 만족도를 조사하고 소비자들을 위한 개선 사항을 분석하여 향 후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코스메슈티컬이라는 생소한 용어 때문에 40대 이 후 연령에서는 인지도가 떨어지지만 병원에서 사용되는 전문성, 의사의 권유, 과학적인 이미지로 많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체 49.85%의 사용자 중 94.41%가 재 구매의사를 밟혀 매우 만족도가 높음을 알 수 있고, 50.15%의 비사용자 중 향 후 구매 의사를 밝힌 응답자가 72.22%에 해당하였다. 피부지식도가 높을수록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미적 실천율이 높았으며, 제품을 선택 할 때는 피부지식도가 높을수록 비사용자는 브랜드 인지도(r=.222, p<.05)와 성분(r=.245, p<.005)을 많이 고려함을 알 수 있었고 사용자는 피부지식도가 높을수록 사용의 용이성(r=.162, p<.05)을 중시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아직은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에 대한 전체 소비자들의 인지가 높지 않으므로 지속적인 홍보와 재 구매 요인 강화 및 일반화장품과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materials for marketing strategies of cosmeceuticals by investigating customers' recognition and satisfaction about cosmeceuticals targeting 161 adult men and women in their 20s to 50s and living in Seoul, Korea and then analyzing what should be improved for custom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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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산업의 발전과, 전문화를 위해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알아보고 소비자들을 위한 개선사항을 분석하여 향후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또 나아가 화장품의 정보 홍수 속에서 소비자들이 올바른 화장품을 선택 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설문을 진행하기 앞서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에 대한 정확한 인지정도를 먼저 조사하기 위해 용어에 대한 설명 없이 ‘코스메슈티컬’에 대해 들어본 경험이 있는지를 질문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에 거주하는 20∼50대 남여를 대상으로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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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이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이처럼 화장품 시장에서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이 성장 대열에 선 것은 분명하나 이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 정립 되어있지 않아 시장 확대 및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에 큰 제한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사들이 직접 참여하여 연구, 개발한 화장품이라는 장점 때문에 신뢰성을 얻을 수 있고, 소비자들에게 문제성 피부를 해결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크게 어필 할 수 있다[4].
메디컬 에스테틱 산업이란 어떤 분야인가? 메디컬 에스테틱 산업은 미용과 의료기술을 접목한 융복합적 분야로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꼭 필요한 산업 동력으로 손꼽히고 있다[1].
우리나라의 메디컬 에스테틱 시장의 규모는 어떠한가? 전 세계 메디컬 에스테틱 시장의 규모는 2012년 49조 원으로 그 중 우리나라는 약 1조 7천억원으로 평가되고 있고, 2000년 7월 의약분업을 시작으로 기존 병원들은 질환치료에서 미용치료로 진료범위를 넓혀갔고,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레이저 등 첨단미용장비들이 빠르게 등장하면서 에스테틱 분야에서 메디컬의 비중은 점차 커져[2], 오늘날의 대중화를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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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ttp://www.medipana.com/news/ 

  2. JSeon-Young Kim, "An Analysis on Moderating Effect of Customer's Trust to Medical Skin care Therapists on the Relation Between Customer's Awareness and Satisfactio", Master of Seoul Venture Univ. 2013. 

  3. Yeon-hee Hwang, "Factors of Purchasing Decisions for the Consumers buying Clinics-supplied Cosmetics", Master of Chung-Ang Univ. 2009. 

  4. Ji-Houng Park, Yeon-Sook Song, Keun-Kwang Lee, "A Study on Purchasing Behavior, Usage and Satisfaction of Medical Skin Care Cosmetics", J. Kor. Soc. Beauty Cultural Arts Vol. 3, No. 2, p.23-37, 2014. 

  5. Su-Hyun Kim, "Consumer Awareness and Purchase Factors regarding Medical Cosmetics", Master of Dongduk Univ. 2013. 

  6. Hee-Joon Park, " A study on Market Penetration Strategy of Korean Cosmeceutical Firm's for Southeast Asia" Ph.D. dissertation, pp.2-3 Soongsil Univ. 2016. 

  7. Kyung-Jin Kim, "Marketing Strategies and Consumer Recognition of Medical Cosmetics", Master of Chung-Ang Univ. 2011. 

  8. Na-Young Kim, Yun-Kyoung Oh, Deog-Hwan Moon, Mi-Ock Woo, "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regarding skin health care among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the Chang-won area", Journal of the Korea Soc. Beauty and Art, Vol. 14 No. 4, pp.61-75, 2013. 

  9. Yang-Suk Jung, "A Study concerning Consumers Behavior for Medical Cosmetics", Master of Sookmyung Women's Univ. 2010. 

  10. Ae-Soon Lee, Eun-Jin Myong, "A study on knowledge and behavior for skin health care",Journal of the Korea Soc. of Cosmetology, Vol. 8 No. 2, pp.105-120, 2002. 

  11. Su- Jin Kim, "Interest in Appearance, Skin Care and Dietary Behavior of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Knowledge", Master of Hanyang Univ. 2008. 

  12. Hyung-Chun Jun, "Consumer Preference Survey and Marketing Strategies o f Medical DIY Cosmetics", Master of Chung-Ang Univ. 2013. 

  13. Sung-Mi Cho, " Analysis on Awareness of Hospital Employees and Consumers toward Hospital-supplied Cosmeceutical Brands", Master of Chung-Ang Univ. 2012. 

  14. Seung-Jae Lee, " A Study on the Medical Tourism and Activation : With focus on Medical Communi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3, pp.391-397, 2014. 

  15. Hyun-Am Shin, Ho-KI Jeon, Woo-Jun Lee, Youn-Jung Kang, " Exploring Case Study on Mass Customization of Domestic Compan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6, pp.111-13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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