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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증강현실 서비스 구현을 위한 5G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 구조
5G Radio Access Network Architecture for Mobile Augmented Reality Service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8 no.4, 2017년, pp.27 - 34  

조형준 (School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정종문 (School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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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5G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모바일 증강현실을 구현하기 위한 조건들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모바일 증강현실 서비스 개요와 요구 성능, 그리고 5G 네트워크의 현재 상황과 성능, 구조 등에 대해 소개하고, 모바일 증강현실 서비스 구현을 위한 5G 액세스 네트워크 추가 엔티티 및 기능들을 제안한다. 실제 디바이스와 네트워크 파라미터들을 활용하여 기존의 LTE 시스템과 제안된 5G 모바일 증강현실 시스템에서의 서비스 지연 시간을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analysis of mobile augmented reality service using 5G network are provided. First of all, the introduction and required performance of mobile augmented reality(MAr) service are provided. After that, 5G network key features, target performance, and network architecture are analyz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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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품질 모바일 증강현실 서비스를 위한 5G 액세스 네트워크 구조를 제안하였다. 모바일증강현실은 모바일 디바이스의 고화질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와 빅데이터 기반 매칭 기법을 활용하여 대상을 인식하고,이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기술로 차세대핵심 서비스로 손꼽힌다.
  • 본 논문에서는 무선 증강현실 서비스를 위한 5G 무선액세스 네트워크 구조를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현재 증강현실 기술을 검토하고, 5G 네트워크 표준화 현황과 핵심 기술들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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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현실과 유사한 가상의 이미지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기술로, 실제 이미지에 가상의 영상 이미지를 합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기술이다. 머리 착용 디스플레이(HMD: Head Mounted Display) 등의 증강 현실 구현 하드웨어를 활용하여 실제 이미지에 가상 이미지를 결합한 고품질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어 차세대 핵심 서비스로 손꼽힌다.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증강현실 서비스 구현이 가능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고성능 컴퓨팅 성능을 가진 거치형 대형 서버와 유선 통신망을 활용할 수 있는 제한적인 환경을 갖춘 상황에서만 증강현실 서비스는 제공 될 수 있었다. 그런데 휴대용 스마트 폰, 타블렛 등의 모바일 디바이스(UE: User Equipment) 컴퓨팅 능력 향상, 내장 카메라의 화소 수 증가로 인한 인식률 향상 등의 성능 향상에 의해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증강현실 서비스(MAr: Mobile Augmented Reality) 구현이 가능해졌다. 모바일 증강현실 서비스는 유선 증강현실 서비스의 치명적인 약점이었던 공간 제약성을 개선시켜 이용자의 장소, 상황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HMD, 스마트카 등의 다양한 형태의 디바이스와 연계하여 기존에 불가능하였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부가가치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세계 유수의 기업들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품질 모바일 증강현실 서비스가 기존 LTE 네트워크로 구현이 어려웠던 이유는 무엇인가? 모바일증강현실은 모바일 디바이스의 고화질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와 빅데이터 기반 매칭 기법을 활용하여 대상을 인식하고,이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기술로 차세대핵심 서비스로 손꼽힌다. 하지만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높은 전송속도와 낮은 전송지연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기존의 LTE 네트워크로는 구현이 어려웠다. LTE 네트워크 대비 높은 성능을 목표로 하고 있는 5G 네트워크의 등장으로 모바일 증강현실 구현 가능성이 높아졌으나, 서비스를 위한 과정이 복잡하고 연산량이 많아 5G 네트워크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긴 지연시간에 따른 사용자 성능 체감은 피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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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 Chatzopoulos, C. Bermejo, Z. Huang and P. Hui, "Mobile Augmented Reality Survey: From Where We Are to Where We Go," IEEE Access, vol. 5, pp. 6917-6950, Apr. 2017. https://doi.org/10.1109/ACCESS.2017.2698164 

  2. M. H. Pirenne, Vision and the Eye, Chapman & Hall, vol. 47, 1967 

  3. E. Bastug, M. Bennis, M. Medard, and M. Debbah, "Toward Interconnected Virtual Reality: Opportunities, Challenges, and Enablers," IEEE Comm. Mag. vol. 55, no.6, pp.110-117 June 2017. https://doi.org/10.1109/MCOM.2017.1601089 

  4. M. C. Potter, B. Wyble, C. E. Hagmann E. S. McCourt, "Detecting Meaning in RSVP at 13 ms per Picture," Attention, Perception, & Psychophysics, vol. 76, no.2, 2014, pp.270-279 http://dx.doi.org/10.3758/s13414-013-0605-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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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Y. Nam, S. Song, and J.-M. Chung, "Clustered NFV Service Chaining optimization in Mobile Edge Clouds," IEEE Comm. Lett., vol. 21, no. 2, pp. 350-353, Feb. 2017. https://doi.org/10.1109/LCOMM.2016.2618788 

  8. A. Ceselli, M. Premoli, and S. Secci, "Mobile Edge Cloud Network Design Optimization." IEEE/ACM Trans. Netw. vol. 25, no. 3, pp. 1818-1831, June 2017. https://doi.org/10.1109/TNET.2017.2652850 

  9. B. P. Rimal, D. P. Van, and M. Maier, "Mobile Edge Computing Empowered Fiber-Wireless Access Networks in the 5G Era," IEEE Comm. Mag. vol. 55, no. 2, pp. 192-200, Feb. 2017. https://doi.org/10.1109/MCOM.2017.1600156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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