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보안 정규교육화를 위한 주요국 교육체계 비교분석 연구
A Study Covering the Comparative Analysis of Educational Systems in Major Countries for Regular Cybersecurity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1, 2021년, pp.397 - 405  

유지연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지능정보사회로의 진입으로 인해, 사이버보안 패러다임이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지능정보사회의 상호연결성 등의 증가는 사이버위협으로 인한 피해 범위를 실제 세계까지 확대하였으며, 개개인에 대한 위험이 곧 공공 안전·국가 안보 등의 위기로 연결되고 있다. 특히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세대인 청소년의 경우는 사이버 활동이 많고 보안 및 안전의식이 충분치 않아 사이버위협에 그대로 노출 될 가능성이 더욱 크다. 이에 사이버위협으로부터 개인 스스로를 지키고 사이버활동을 관리할 수 있는 사이버보안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보안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사이버보안 정규교육화에 대해 검토하고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초연결사회 특성에 따른 보안 패러다임 변화와 사이버보안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검토하고 국내외 사이버보안 교육 추진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이버보안 교육 방향 및 기본 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지능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사이버보안역량을 정의하고 사이버보안역량 함양에 관한 주요국 교육체계를 비교·분석하여 사이버보안역량 강화를 위한 정규교육과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에 디지털시민으로서의 사이버역량 체계 모델인 C3-Matrix를 반영하여 사이버보안역량 체계를 사이버인식(cyber ethics awareness), 사이버행동(cyber ethics behavior), 사이버보안(cyber security), 사이버안전(cyber safety)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사이버보안역량 체계 기본구성틀에 기반하여 미국, 호주, 일본, 한국에서 수행되는 관련 교육을 비교분석하고 한국 교육과정에 도입되어야 하는 사이버보안역량 교과체계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cent phenomenon of the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the cyber security paradigm has begun to change. In particular, the increase of the interconnectedness of the hyperlinked society has extended the scope of damage that can be caused by cyber threats to the real world. In addition to...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5)

  1. J.E. Kim.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 Human Society."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5(2), pp.177-182, May 31, 2019. http://dx.doi.org/10.17703/JCCT.2019.5.2.177 

  2. A. McGettrick, L.N. Cassel, M. Dark, E.K. Hawthorne, and J. Impagliazzo. "Toward Curricular Guidelines for Cybersecurity." SIGCSE '14 Proceedings of the 45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Mar. 2014. 

  3. I. Kirlappos, and M A. Sasse. "Security Education against Phishing: A Modest Proposal for a Major Rethink." IEEE Security & Privacy 10(2), Dec. 2012. 

  4. C. Irvine, "The Value of Capture-the-Flag Exercises in Education: An Interview with Chris Eagle." IEEE Security and Privacy Magazine 9(6), Nov. 2011. 

  5. R. Dodge, and D. Ragsdale. "Technology education at the US Military Academy." IEEE security & privacy 3(2), Mar. 2005. 

  6. T. Hunt. "Cyber Security Awareness in Higher Education." Symposium Of University Research and Creative Expression(SOURCE), 2016. 

  7. G.C. Kessler, and J.D. Ramsay. "A Proposed Curriculum in Cybersecurity Education Targeting Homeland Security Students." 2014 47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 Jan. 2014. 

  8. S.R. Bae. "A Study on the Institutionalization of Media Education for Youth in the Digital Age." Dec. 2014. 

  9. F. Giannakas, G. Kambourakis, A. Papasalouros, and S. Gritzalis. "Security Education and Awareness for K-6 Going Mobile." iJIM 10(2), 2016. 

  10. B. Crompton, D. Thompson, M. Reyes, X. Zhao, and X. Zou. "Cybersecurity Awareness Shrewsbury Public Schools." Clark University Clark Digital Commons, May. 2016. 

  11. I.L. Chen, and L. Shen. "The Cyberethics, Cybersafety, and Cybersecurity at Schools." International Journal of Cyber Ethics in Education, 4(1), The Cyberethics, Cybersafety, and Cybersecurity at Schools, 2016. 

  12. J.Y. Yoo. "A Study on the Concept of Digital Environmental Rights and Reinforcement of Information Subjec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2), April 2020. http://dx.doi.org/10.14352/jkaie.2020.24.2.189 

  13. J. Alhassan, E. Abba, S. Misra, R. Ahuja, R. Damasevicius, and R. Maskeliunas. "A Framework for Cyber Ethics and Professional Responsibility in Computing." Advances in Electrical and Computer Technologies, Select Proceedings of ICAECT 2019. 

  14. Esafety. "Classroom resource." https://esafety.gov.au/education-resources/classroom-resources. 

  15. Thinkuknow. "Staying Safe." https://www.thinkuknow.org.au/staying-saf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