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5, 2017년, pp.859 - 868
김상희 (국립공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김상언 (국립공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search trend of robo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and elementary students as a basic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hands-on robot program for young children. Trends by year, research contents, and effectiveness of 155 dissertations and journal pape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로봇활용교육이란 무엇인가? | 로봇의 정의는 사회가 변화되면서 현 시대에 맞게 변화되어 왔는데 초창기의 노동대체 수단의 ‘전통적 로봇’에서 현대에는 인간과 함께 공존하는 친화적인 ‘지능형 로봇’으로 변화하고 있다[3]. 지능형 로봇 중에서 로봇교육은 로봇을 교수매체로 활용하는 것으로 모든 교수학습 활동을 ‘로봇활용교육’ 이라고 정의한다. 로봇활용교육은 활용 방법에 따라 ‘교구로봇(Hands-on Robot)’과 ‘교사보조로봇(Educational Service Robot)’으로 구분된다[4]. | |
로봇활용교육은 활용 방법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 지능형 로봇 중에서 로봇교육은 로봇을 교수매체로 활용하는 것으로 모든 교수학습 활동을 ‘로봇활용교육’ 이라고 정의한다. 로봇활용교육은 활용 방법에 따라 ‘교구로봇(Hands-on Robot)’과 ‘교사보조로봇(Educational Service Robot)’으로 구분된다[4]. 교구로봇은 로봇이 교육의 소재가 되며, 로봇을 만드는 과정에서 구성주의적 교육이 이뤄진다. | |
초등학생들은 로봇교육에 어떤 어려움을 겪는가? | 로봇의 직접 제작과 프로그래밍 활동의 질적 사례 연구[12], 로봇과 교과를 연계하고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에 따른 적용효과에 관한 연구가 있으며[13], 이밖에도 로봇교육의 문제해결력과 창의성에 의한 컴퓨팅사고력 향상의 효과에 관한 연구들이 있다[4],[14]. 그러나 이러한 효과에도 불구하고 초등학생들은 로봇에 관한 선행학습의 부족으로 로봇의 각 요소를 수행하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기관지원에 대한 필요성이 나타나고 있다[15]. 이는 공교육에서의 로봇교육이 양적인 활성화에 치중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점으로 초등학교 로봇교육 이전에 로봇의 기초교육이 유치원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하는 필요성이 제기되는 바이다. |
K. M. Lee, "Discourse analysis on core competencies in the age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happiness education,"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7, No. 3, pp. 137-156, 2017.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A study on Mid-Long Term Development Direction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olices 2013-2017: Research Report 2012-19, 2012.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effect of robot application in education in 2012: CR, Research Report 2013-4, 2013.
H. S. Lee, J. H. Han, and M. H. Cho, "Effect Analysis of Learning with a Robot for Improving Creativity in the Regular Curriculum of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22, No. 2, pp. 19-35, 2013.
C. Kim, "An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 and Educational Effects in Relation to Robot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6, No. 2, pp. 233-243, 2012.
H. W. Jung and S. J. Han, "The Study of an Analysis on Early Childhood Teachers' Possibility & Limit about R-learning,"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ol. 11, No. 3, pp. 27-47, 2012.
J. S. Lee, K. J. Yoo and M. K. Kim, "An effect of a free-choice activities program using intelligent robot at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s on young children's social-emotional development," KOAECE, Vol. 17, No. 3, pp. 111-132, 2012.
J. H. Han, "Analysis on Children Robot Interaction with Dramatic Playes for Better Augmented Reality," Journal of DCS, Vol. 17, No. 6, pp. 531-536, 2016.
Y. S. Lee, C. H. Chung and H. J. Hong, "A Delphi research on the difficulties in applying R-learning for early childhood institution,"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5, No. 1, pp. 221-241, 2015.
MOE, MSIP, Guide for Operating SW Education and Future Planning, 2015. [Internet]. Available: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
Y. C. Jun, "A Video Case Study of a Robotics Science Box Project in an After-school Elementary Classroom," Teacher Education Research, Vol. 54, No. 3, pp. 381-392, 2015.
J. H. Park, "A Study on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with Robot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4, pp. 19-29, 2012.
J. M. Park, The Effect of Creative Problem Solving Model on Elementary Students' Creativity: Application of Robot Assembling Program, M.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6.
E. R. Kazakoff, A. Sullivan and M. U. Bers, "The Effect of a Classroom-Based Intensive Robotics and Programming Workshop on Sequencing Ability in Early Childhood,"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Vol. 41, pp. 245-255, 2013.
A. Sullivan and M. U. Bers, "Robotics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learning outcomes from an 8-week robotics curriculum in pre-kindergarten through second grade,"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 Design Education, Vol. 26, No.1, pp. 3-20, 2016.
L. P. E. Toh, A. Causo, P. W. Tzuo, I-M. Chen and Song Huat Yeo, "A Review on the Use of Robots in Education and Young Children,"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19. No.2, pp.148-163, 2016.
K. C. Kim and S. D. Park, "A meta analysis of r-Learning effects on targeting young children," KOAECE, Vol. 18, No. 4, pp. 397-417, 2013.
H. Y. Chun, E. A. Choi and J. M. Kim, "Recent Trends in R-Learning Research in Korea and its Effects on Preschool and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Life-span Studies, Vol. 6, No. 2, pp. 97-125, 2016.
J. H. Lee, H. J. Jun and E. H. Park, "Analysis on the Continuity and Sequence of the Educational Contents in the National Language Curricula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6, No. 4, pp. 253-279, 2012.
Y. O. Kim, "Current status of big data-related study and task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6, No. 6, pp. 181-206, 2016.
H. J. Jo,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Related to Early Childhood STEAM Education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M.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