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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릿PC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유아로봇교육콘텐츠 연구
Robot education content of infant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in tablet pc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2012 May 26, 2012년, pp.446 - 450  

박영숙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박대우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신재한 (교육과학기술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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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의 삶의 주역이 될 유아들은 첨단기술 로봇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 로봇교육이 필요하다. 유아들이 로봇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관심과 학습의 필요성 및 정보기반사회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한 창의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도 유아 로봇교육의 필요성에 따른 정부의 스마트교육 추진과 영유아기 교육 보육에 대한 국가차원의 수학적 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하는 유아로봇교육콘텐츠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 논문은 태블릿PC에서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유아로봇교육콘텐츠를 연구한다. 유아로봇교육콘텐츠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로봇교육콘텐츠 아이디어와 콘텐츠 설계 및 구축을 한다. 그리고 유아로봇교육콘텐츠 수업모형설계와 창의력 효과측정 방안과 창의력 문제해결 검토, 실행 전략 및 창의력 문제해결 비교를 한다. 본 논문의 목표는 누리교육과정을 이용한 과학기술기반의 융합과학기술 유아인재 양성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ll lead the future of life in society, children needs robot education for adaptation to the futhure high-tech robot age. For children to learn about robots needs an active interest, the necessity of learning, creative learning using information technology in information-based society In ministry 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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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유아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여 해결해 가도록 함으로써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고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유아교육 학제 내에서 태블릿PC를 활용한 유아로봇교육콘텐츠와 만5세 누리과정을 위한 R-러닝의 통합을 위한 효과적인 유아 로봇 교육 콘텐츠의 개발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 인터넷 환경에서 작동하는 유아용 로봇학습 시스템을 개발한다.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접속이 가능한 형태의 시스템으로 개발하며 물리적공간과 가상공간의 통합이 가능 하도록 한다.
  • 유아들의 학습활동에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형식을 로봇학습에 접목시켜 학습자의 재미와 흥미를 끌어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방안을 제시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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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교육의 의미는? 스마트시대의 학습트렌드 스마트교육은 학습자-학습자, 학습자-교수자, 학습자-콘텐츠간의 소통 , 협력, 참여, 개방, 공유 기능이 가능하도록 하는 ICT 기술을 활용하여 수직적이고 일방적인 전통적인 교수, 학습 방식을 수평적, 쌍방향적, 참여적, 지능적, 그리고 상호작용적인 방식으로 전환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총체적인 접근을 의미 한다[3].
유아용 로봇교육 콘텐츠 설계 시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장점은? 유아가 작성한 로봇제어 프로그램을 가동시켜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한다. 시뮬레이션 시스템에서는 흥미유발에 기반한 교수학습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문제점에 대한 정보를 학습자에게 피드백 시켜 빠른 보완이 가능하도록 한다.
유아로봇콘텐츠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어떤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나? 1) 문제인식단계에서는 활동주제에 유아들의 생각을 끌어올리기위한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2)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유아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여 해결해 가도록 함으로써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고자하였다. 3.) 로봇시뮬레이터를 통한 체험과 게임의 재미를 로봇학습에 도입하고 유아 스스로 로봇을 제작하고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로봇제어와 과제해결, 창의적인 로봇 프로그래밍 설계 및 실행의 과정으로 진행함으로서 도전탐구정신을 넓혀줄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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