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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2012 May 26, 2012년, pp.446 - 450
박영숙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박대우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신재한 (교육과학기술부)
Will lead the future of life in society, children needs robot education for adaptation to the futhure high-tech robot age. For children to learn about robots needs an active interest, the necessity of learning, creative learning using information technology in information-based society In ministry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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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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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의 의미는? | 스마트시대의 학습트렌드 스마트교육은 학습자-학습자, 학습자-교수자, 학습자-콘텐츠간의 소통 , 협력, 참여, 개방, 공유 기능이 가능하도록 하는 ICT 기술을 활용하여 수직적이고 일방적인 전통적인 교수, 학습 방식을 수평적, 쌍방향적, 참여적, 지능적, 그리고 상호작용적인 방식으로 전환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총체적인 접근을 의미 한다[3]. | |
유아용 로봇교육 콘텐츠 설계 시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장점은? | 유아가 작성한 로봇제어 프로그램을 가동시켜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한다. 시뮬레이션 시스템에서는 흥미유발에 기반한 교수학습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문제점에 대한 정보를 학습자에게 피드백 시켜 빠른 보완이 가능하도록 한다. | |
유아로봇콘텐츠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어떤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나? | 1) 문제인식단계에서는 활동주제에 유아들의 생각을 끌어올리기위한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2)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유아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여 해결해 가도록 함으로써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고자하였다. 3.) 로봇시뮬레이터를 통한 체험과 게임의 재미를 로봇학습에 도입하고 유아 스스로 로봇을 제작하고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로봇제어와 과제해결, 창의적인 로봇 프로그래밍 설계 및 실행의 과정으로 진행함으로서 도전탐구정신을 넓혀줄 수 있도록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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