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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교육용 피지컬 컴퓨팅 교구 선정을 위한 STEAM 요소 도출
STEAM Element Analysis to derive SW Educational Physical Computing parish Selec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15 - 18  

이준형 (순천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형옥 (순천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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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교육이 활성화되어 많은 SW교육용 교구들과 교안들이 출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SW교구들이 가지는 특성들을 STEAM 교육 요소에 근거하여 필요 요소들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SW교육용 교구가 가져야할 기능을 제시하고, SW 교육 현장에 있어서 STEAM형 SW교구 선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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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W교육을 위해, 피지컬컴퓨팅 교구 선정요소를 STEAM 교육 요소를 준거로 하여 도출하였다. STEAM 기반으로써 피지컬 교구는 하드웨어의 확장성과 기구 블록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하나의 완전한 작품 또는 여러 콘텐츠들을 제작할 수 있는 교구 여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SW 교육을 위해 STEAM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피지컬 컴퓨팅 교구가 가져야하는 기초 요소들을 도출하여 교구 선택에 있어서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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