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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새 설치 여부에 따른 시스템 동바리 거동변화에 대한 해석적 연구
An Analytical Study on the Change of System Supports according to the Brace Installation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2, 2018년, pp.104 - 111  

오병한 (경기대학교 건축공학과) ,  최병정 (경기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ystem supports are widely used in concrete construction due to the convenience and structural safety at the point of both installation and dismantling. However, there were frequent collapses in the construction sites due to the absence of both structural review and brace installations. Therefore,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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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새를 시스템 동바리에 100% 설치하는 경우, 50%만 설치하는 경우, 25%만 설치하는 경우, 가새를 미설치 한 경우 등 4가지 경우에 대하여 조합하중과, 개별하중을 적용하고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MIDAS-GEN 구조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다. 가새 설치에 따른 시스템동바리의 변위 거동에 대해 분석함으로서 가새 설치의 중요성을 인식함과 함께 건설현장의 시스템동바리 설치시 안전성 및 구조검토와 제도개선에 반영하는 자료로 활용토록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고정하중, 활하중, 수평하중, 풍하중을 모두 조합하여 적용. 조합하중은 고정하중(D), 활하중(Li), 수평하중(M), 풍하중(W)을 모두 고려하고, 변위만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허용응력 할증계수를 적용하지 않은 하중조합 1.
  • 고정하중에는 철근콘크리트 단위용적 중량으로 24kN/m3, 슬래브 두께는 0.5 m, 거푸집의 단위 중량으로 0.4 kN/m2을 가정하였으며 활하중은 전동식 카트장비를 활용하는 경우로 가정하여 Table 3과 같이 가설공사 표준시방서13)의 기준에 따라 3.75 kN/m2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동바리에 수직 및 수평하중이 작용할 때 가새의 설치량에 따른 수평거동의 크기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시방서에서 제시하는 일반적인 조건을 적용하여 시스템 동바리 하단은 힌지로 가정하였고 수직재와 수직재의 연결부는 연속재로, 수직재와 수평재의 연결조건은 힌지로, 수직재와 경사재 및 수평재와 경사재의 연결조건은 힌지로 가정하였다.
  • 시스템 동바리는 Table 4와 같이 100% 가새를 설치한 경우, 50% 가새를 설치한 경우, 25%만 설치한 경우, 가새를 미설치한 경우 등 4가지 경우에 대해 해석 모델을 가정하였다. 4가지 모델의 기본 형상은 모두 동일하나, 첫 번째 No.
  • 3이다. 시스템동바리는 다양한 규격의 제품이 유통되고 있으나, 본 연구는 가새의 설치량에 따른 4가지 모델에 대해 변위를 상호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수직부재 길이는 비교적 많이 사용되는 1.8 m로 하였으며, 수평부재는 설계하중에 의한 수직부재의 응력이 부재의 허용응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1.0 m로 가정하였다. 즉, 수직재의 종방향 간격과 횡방향 간격은 모두 1.
  • 가설공사 표준시방서13)와 콘크리트 교량 가설용 동바리 설치지침8)에서는 콘크리트 타설시 충격 또는 시공오차 등에 의한 영향을 반영하기 위해 최소 수평하중을 고려하도록 하고 있다. 적용되는 수평하중은 고정하중의 2%이상으로 가정하였다. 그러므로 시스템 동바리 구조물의 수직재에는 콘크리트 및 거푸집 자중과 같은 고정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압축력 이외에도 수평하중에 의한 휨모멘트가 동시에 발생되므로 수직재의 구조적 안전성은 압축력과 휨모멘트를 받는 부재의 조합응력비로 검토되어야 하며, 최소 수평하중의 영향으로 동바리 구조물의 구조안전성도 변화될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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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스템동바리의 특징은? 콘크리트 타설하중을 지지하는 가설구조물인 동바리는 파이프서포트, 시스템동바리, 강관틀동바리, 강재 동바리, 보형식 동바리 등 다양한 형태가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동바리 중에서 시스템동바리(System Support)는 설치 및 해체의 시공편이성과 구조적인 안전성 확보가 일반 동바리보다 우수하므로 아파트, 주상복합건물, 교량 등 다양한 구조물의 시공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시스템 동바리는 일반 동바리보다 구조적인 안전성이 우수하나, 설계 및 시공 부주의로 인해 콘크리트 타설 중 붕괴사고가 꾸준히 보고되고 있다1).
콘크리트 타설하중을 지지하는 가설구조물중 동바리에는 무엇이 있는가? 콘크리트 타설하중을 지지하는 가설구조물인 동바리는 파이프서포트, 시스템동바리, 강관틀동바리, 강재 동바리, 보형식 동바리 등 다양한 형태가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동바리 중에서 시스템동바리(System Support)는 설치 및 해체의 시공편이성과 구조적인 안전성 확보가 일반 동바리보다 우수하므로 아파트, 주상복합건물, 교량 등 다양한 구조물의 시공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시스템동바리의 붕괴 사례가 발생하는 이유는? 시스템동바리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설치 전에 전문가를 통한 구조검토를 실시하고, 조립도를 작성하고 설치한 후 타설 전에 설치상태를 확인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설치 전에 사전에 구조검토 또는 조립도를 작성하지 않고 현장에서 임의로 설치하여 콘크리트 타설 중 콘크리트 타설하중 등에 의해 시스템동바리가 붕괴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시스템동바리의 붕괴원인 중 하나로 지적되는 것은 가새를 설치하지 않는 것이 부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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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G. Y. Kim, J. H. Won and S. H. Kim, “Structural Behavior Analysis of System Supports according to Boundary Condition of Joints between Vertical and Horizontal Members,” J. Korean Soc. Saf., Vol. 32, No. 3, pp. 60-65, 2017. 

  2. D. H. Chung, G. Y. Kim and J. H. Won, “Effects of Minimum Horizontal Load on Structural Safety of System Supports,” J. Korean Soc. Saf., Vol. 30, No. 5, pp. 37-43, 2015. 

  3. J. L. Peng, S. L. Chan and C. L. Wu, "Effects of Geometrical Shape and Incremental Loads on Scaffold System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 63, pp. 448-459, 2007. 

  4. T. Chandrangsu and K. J. R. Rasmussen, "Investigation of Geometric Imperfections and Joint Stiffness of Support Scaffold System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 67, pp. 576-584, 2011. 

  5. H. Zhang, T. Chandrangsu and K. J. R. Rasmussen, "Probabilistic Study of the Strength of Steel Scaffold System," Structural Safety, Vol. 32, pp. 393-401, 2010. 

  6. J. L. Peng, C. W. Wu, S. L. Chan and C. H. Huang,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of Practical System Scaffold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 91, pp. 64-75, 2013. 

  7. KOSHA, "Serious Disaster Casebook," 2007. 

  8. MLTM, "Guide to Installation of Shores for a Concrete Bridge," 2007. 

  9.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Industrial Safety and Health Act," 2011. 

  10. KOSHA, "Serious Disaster Casebook," 2015. 

  11.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Seoul, Steel Structure Design," First Edition, Goomibook, pp. 207, 2016. 

  12. S. H. Lee and B. J. Choi, "An Analytical Study for Safety Check of Vertical Wale Spacing of Steel Pipe Scaffolding,"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19, No. 6, pp. 149-157, 2017. 

  13. MOLIT, "Standard Specification in Temporary Constructio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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