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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새재 및 부재 연결 조건을 고려한 3차원 가설 동바리 구조물의 신뢰성 해석
Reliability Analysis of Three-Dimensional Temporary Shoring Structures Considering Bracing Member and Member Connection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4 no.1, 2019년, pp.53 - 61  

류선호 (한경대학교 토목안전환경공학과) ,  옥승용 (한경대학교 토목안전환경공학과) ,  김승민 ((주)한경S&C 기업부설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forms reliability analysis of three-dimensional temporary shoring structures with three different models. The first model represents a field model which does not have diagonal bracing members. The installation of bracing members is often neglected in the field for convenience. The seco...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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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서 구조물 모델로는 (1)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가새재가 설치되지 않은 모델(M1), (2) 가새재는 설치되고 수평재, 가새재를 힌지로 연결한 모델(M2), 그리고 (3) 가새재가 설치되고 수평재의 연결 조건에 회전 강성을 부여한 모델(M3)의 3가지를 고려하고자 한다. 부재의 파괴는 안전율을 배제하고 실제 부재의 조합응력이 허용응력을 초과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것으로 고려하고자 한다. 신뢰성 해석 방법으로는 MCS 방법뿐만 아니라 수치효율성을 갖는 1차 근사 방법인 FORM 방법8)을 적용하여 해의 정확성을 비교하고 모델별 안전성 수준을 평가하고자 한다.
  • 즉 수직재가 횡 방향(x 방향) 6본, 종 방향(y 방향) 5본, 전체 높이는 4단으로 구성되며 수치 해석 모델은 프레임 요소(frame element)를 이용하여 모델링하였다. 시스템 동바리의 구조적 안전성은 가새재의 유무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 연구에서는 가새재가 없는 모델(M1)과 가새재가 있는모델(M2, M3)을 고려하여 두 구조물의 안전성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거푸집 및 동바리 설계기준4)에서 제안하고 있는 수직재 - 수평재 연결과 수직재 - 가새재의 연결을 모두 힌지로 모델링하는 경우는 설계에서 사용하는 이론적 모델(M2)이라 할 수 있으며, 실제 구조물의 거동은 일정 수준의 회전 강성을 발휘하므로 이를 모사하기 위하여 수직재 - 수평재 연결에 회전 강성을 부여한 모델(M3)도 함께 고려하였다.
  • 이 연구에서 파괴 사건은 설계 기준들에서 정의하고 있는 허용 압축력과 조합응력에 대한 한계상태로 정의하고자 한다. 첫 번째, 압축력에 대한 한계상태식은 식(2)로 정의할 수 있다.
  • 이 연구에서는 3차원 가설 동바리 구조물(3-dimensional temporary shoring structure)의 신뢰성 해석을 수행하고자 하며, 가설 구조물의 구조적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새재의 설치 유무 및 수평재와 수직재의 연결에서 회전 강성의 적용 유무에 따른 파괴확률의 변동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구조물 모델로는 (1)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가새재가 설치되지 않은 모델(M1), (2) 가새재는 설치되고 수평재, 가새재를 힌지로 연결한 모델(M2), 그리고 (3) 가새재가 설치되고 수평재의 연결 조건에 회전 강성을 부여한 모델(M3)의 3가지를 고려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3차원 가설 동바리 구조물의 파괴확률을 예측하기 위한 신뢰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신뢰성 해석 방법으로는 FORM과 MCS를 적용하였으며, 파괴 모드로는 수직 부재의 압축력에 의한 파괴 및 조합응력에 의한 파괴, 그리고 수평 부재의 조합응력에 의한 파괴를 고려하였다.

가설 설정

  • 다음으로 회전 강성의 고려 유무는 안전성을 근소한 차이로 개선시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설계 단계에서 실제 존재하는 회전 강성을 고려하지 않고 힌지로 모델링하는 것은 보수적인 설계(conservative design)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합리적인 가정이라고 판단된다. 다만 이 결과는 어디까지나 이 연구에서 다룬 구조물에 국한됨을 밝히며 가새재 및 지점의 회전 강성을 고려하지 않았기에 한계를 가진다.
  • 1로고정시켰다. 또한, 좌굴 응력 산정에 있어 유효 길이계수는 세 모델에서 동일한 1.0을 적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부재의 항복응력에 해당하는 확률변수 σy는 다른 변수들에 비하여 변동이 작다고 가정하여 covσ=0.1로고정시켰다.
  • 마지막으로 가장 실제 구조물 거동에 근접하는 모델인 M3는 M2 모델과 부재는 동일하게 배치되나 수평재와 가새재의 연결에서 회전 강성을 20%를 부여하여 모델링하게 된다. 참고로, 회전 강성은 기존 실험 연구3)에서 제시된 18%를 고려하여 20%로 가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적용한 회전 강성의 20%는 Midas 해석 프로그램10)에서 적용하고 있는 경계조건에서의 Beam-End Moment Release 계수에 상응한다.
  • 신뢰성 해석을 위한 확률변수의 확률분포는 Table 2에 제시하였다. 확률변수의 평균은 Table 1에 제시된 값을 사용하였으며, 확률분포는 하중에 대해서만 대수 정규 분포를 가정하고 나머지 확률변수들은 표준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가설 구조물 부재의 물성치 및 단면 특성치의 통계 자료는 없는 관계로 이 연구에서는 확률변수의 변동계수를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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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성 해석 방법으로 사용한 것과 고려한것은? 이 연구에서는 3차원 가설 동바리 구조물의 파괴확률을 예측하기 위한 신뢰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신뢰성 해석 방법으로는 FORM과 MCS를 적용하였으며,파괴 모드로는 수직 부재의 압축력에 의한 파괴 및 조합응력에 의한 파괴, 그리고 수평 부재의 조합응력에 의한 파괴를 고려하였다. 확률변수로는 부재의 재료물성치, 단면 특성치, 허용응력 및 외부 하중을 고려하였으며, 이들의 불확실성을 변동계수 0.
본 연구에서는 무엇을 통하여 재사용 부재의 손상이 시스템 동바리의 구조적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는가? 즉, 재사용 부재들에서는 녹슬음, 찌그러짐이 관측되었으며, 이는 부재의 물성치 및 단면 특성치를 감소시키게 된다. 따라서 부재 변형을 고려한 재사용 시스템 동바리의 구조적 안전성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단면의 찌그러짐에 의한 외경 감소율 수준에 따라 허용 응력을 초과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하여 재사용 부재의 손상이 시스템 동바리의 구조적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2).
가설 구조물(temporary structures)의 단점은? 가설 구조물(temporary structures)은 본 구조물을 시공하는 기간 동안만 설치되므로 존치 기간이 짧으며,본 구조물에 비해 구조적 안전성에 대한 고려가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이루어지는 면이 있다. 전술한 바와같이 현장에서는 가설 구조물의 시공 환경이 설계 도면과 달라지는 경우가 많으며 본 구조물의 설계 변경등에 의해서도 가설 구조물에 작용하는 실제 하중 등은 큰 폭으로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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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onstruction Safety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https://www.cosmis.or.kr, Accident Case DB Search. 

  2. S. J. Kim, "Structural Safety Analyses for Reused System Supporting Considering Deformation of Vertical Components", Master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3. 

  3. G. Y. Kim, J. H. Won and S. H. Kim, "Structural Behavior Analysis of System Supports according to Boundary Condition of Joints between Vertical and Horizontal Members", J. Korean Soc. Saf., Vol. 32, No. 3, pp. 60-65, 2017. 

  4. MOLIT, Korean Design Standard, KDS 21 50 00 : 2018, http://www.kcsc.re.kr. 

  5. Y. Seong, "A Failure Probability of Temporary Structure", Master Thesis, Myongii University, 2016. 

  6. N. Metropolis and S. Ulam, "The Monte Carlo Method",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Vol. 44, No. 247, pp. 335-341, 1949. 

  7. S.-M. Kim, "Three-Dimensional Reliability Analysis of Temporary Shoring Structures", Master Thesis,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2018. 

  8. A. Der Kiureghian "First- and Second-order Reliability Methods", Engineering Design Reliability Handbook, Edited by E. Nikolaidis, D.M. Ghiocel&S.Singhal, CRC Press, Boca Raton, FL, Chapter 14, 2005. 

  9. MOLIT, Korean Design Standard, KDS 14 30 10 : 2016, http://www.kcsc.re.kr. 

  10. Midas IT, Midas Civil, Analysis & Design, 2018. 

  11. Midas User Support System, MQCS, Analysis Algorithm, http://kor.midasuser.com/civil/. 

  12. MOLIT, Korean Design Standard, KDS 14 30 05 : 2016, http://www.kcsc.re.kr. 

  13. Y. S. Yang, Y. S. Suh and J. O. Lee, "Structural Reliability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006. 

  14. AASHTO,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8th Ed., 2017. 

  15. Korean Institute of Bridge and Structural Engineers, and Korea Bridge Design and Engineering Research Center, Commentary on Design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 Limit State Design Method,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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