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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프레임 크기 예측을 통한 DFSA(Dynamic Frame Slotted Aloha) 알고리즘 성능 개선
Performance Improvements of DFSA(Dynamic Frame Slotted Aloha) Algorithm through Estimation of Intial frame Siz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8, 2017년, pp.1517 - 1530  

이강원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이문형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이현교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임경희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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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충돌 방지 알고리즘들은 현 프레임내의 충돌 정보를 토대로 다음 프레임내의 슬롯 수를 결정하기 때문에 충돌 정보가 전혀 없는 초기 프레임의 슬롯 수는 결정할 수가 없다. 따라서 이들 알고리즘들은 초기 슬롯 수를 임의의 상수로 설정해 사용하고 있는데 알고리즘의 효율이 초기 슬롯 수에 민감하다는 연구결과를 감안하면 이는 개선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효율적인 초기 프레임 슬롯 수 결정을 위한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하였는데 이를 통해 Dynamic Frame Slotted Aloha Algorithm의 성능 개선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2.4 GHz RFID 시스템을 사용하였으며 성능 측도로 사용한 Throughput과 Delay Time을 유도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모형을 Java로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을 통해 Throughput은 9.6%, Delay Time은 9.8%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 anti-collision algorithms determine slot size of initial frame based on the information of number of collision slots, idle slots, and success slots. Since there is no information about collision at the beginning of tag information collection, traditional anti-collision algorithms can n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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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파라미터 값 i와 C를 태그의 개수에 따라 동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EDFSA의 파라미터 값 i와 C를 프레임내의 충돌상태 정보를 토대로 조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 하였다. 즉 모든 슬롯에 충돌이 발생하면 태그 수가 매우 많이 존재 한다고 예측되므로 i 와 C를 1씩 증가 시키고 반대로 모든 슬롯이 idle 슬롯으로 나타나면 현재 태그 수가 많지 않음으로 판단되어 i 와 C를 1씩 감소시킨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NEDFSA의 두 가지 문제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Final Q에서 초기 프레임 크기를 예측 할 때 단순하게 0.
  • 본 연구의 목적중 하나가 초기 타임 슬롯 수를 예측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에 대하여 성능을 비교해보는 것이다. 따라서 초기 타임 슬롯 수를 예측하지 않는Schoute 알고리즘과 예측하는 NEDFSA, 본 연구의 제안 방법인 Proposal 1, 2와 비교해보았다.

가설 설정

  • 한편 NEDFSA 에서는 최종적으로 프레임 크기(FinalQ)를 추정한 후 초기 프레임 크기가 2Q-1과 2Q 사이에 존재 한다고 가정하여 0.67*Final Q 로 초기 프레임크기를 결정하였다. 이때 사용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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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algorithm을 바탕으로 하는 NEDFSA에서 프레임 크기를 0.67로 하였을 때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때 사용한 0.67은 어떠한 이론적 근거 없이 직관적인 경험에 바탕을 둔 값이기 때문에 받아들이기 어렵다. 또한 예측에 사용하는 슬롯 수 i 와 슬롯 수의 증감을 나타내는 C를 태그 수가 100개 일 때를 기준으로 각각 3과 1로 설정하여 사용하였다.
Q-algorithm은 무엇인가? 즉 현 프레임 내에 성공 슬롯 수에 비해 충돌 슬롯 수가 많으면 다름 프레임내의 슬롯 수를 늘리고 반대로 충돌 슬롯 수가 거의 없으면 다음 프레임의 슬롯 수를 줄여서 무선 채널 사용 효율을 극대화 하는 방법이다. 한편 Q-algorithm은 연구[9]에 잘 설명되어 있는데 한 프레임내의 충돌 슬롯 수와 성공 슬롯 수를 토대로 프레임내의 슬롯 수를 2Q 형태로 조정해 나가는 방법인데 ‘fixed Q-algorithm’과 ‘adjustableQ-algorithm’이 존재한다.
사물인터넷 통신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또한 전 세계적으로 사물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통신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WiFi, ZigBee, Bluetooth, RFID, LTE 기술 외에도 다양한 LPWA(Low Power Wide Area) 사물인터넷 통신 기술이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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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 Quin, O. Z. Sheng, N. J. Falker, S. Dustdar, H. Wang, and A. V. Vasilakos, "When things matter:A survey on data-centric internet of things," Journal of Network Computing Applications, vol. 64, pp. 137-153, February 2016. 

  2. D. Gil, A. Ferrandez, H. M. Mora, and J. Peral, "Internet of things:a review of surveys based on context aware intelligent services," Sensors, vol.16, 1069, July 2016. 

  3. A. Botta, W. Donato, V. Persico, and A. Pescape, "Integration of cloud computing and internet of things: a survey," Future Generation of Computing System, vol.56. pp.684-700, March 2016. 

  4. F. Schoute, "Dynamic frame length ALOHA," IEEE Transactions on Communications, vol. 31, no.4, pp. 235- 242, April 1983. 

  5. J. B. Eom and T. J. Lee, "Accurate tag estimation for dynamic framed-slotted ALOHA in RFID systems," Communication Letters IEEE, vol. 14, no. 1, pp. 60-62, January 2010. 

  6. H. Vogt, "Efficient object identification with passive RFID tags," in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3, pp.98-113, August 2002. 

  7. W. T. Chen, "An accurate tag estimate method for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an RFID anti-collision algorithm based on dynamic frame length ALOHA,"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on Science Engineering, vol. 6, no. 1, pp.9-15, January 2009. 

  8. J. T. Kim, J. S. Kim, and K. W. Lee, "Study on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active RFID System,"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40, no. 05, pp. 871-885, May 2015. 

  9. V. Namboodiri, M. DeSilva, K. Deegala, and S. Ramamoorthy, "An extensive study of slotted Aloha-based RFID anti-collision protocols," Computer Communications, vol.35, no.16, pp.1955-1966, September 2012. 

  10. R. P. B. Mota and D. M. Batista, "A dynamic frame slotted ALOHA anti-collision algorithm for the internet of things," in Proceedings of. the 29th Annual ACM Symposium of Applied Computing, pp. 686-691, March 2014. 

  11. J. T. Kim and K. W. Lee, "Study on the low Low Power Consumption of Active RFID Tag System,"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9, no. 06, pp. 1419-1435, June 2015. 

  12. ISO/ISE 18000-7, Information Technology-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for Item Management - Part 7: Parameters for Active Air Interface Communications at 433 MHz, pp.3-5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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