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조직 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이 기대성과에 미치는 영향: 사내 기업가정신성과와 경영기대성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Corporate Innovative Employees'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on Performance: Based on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Entrepreneurial Performance원문보기
세계 초일류기업도 한순간에 무너지는 시장 지향적인 무한 경쟁 시대가 도래했다. 기업이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장에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를 내 놓아야 한다. 이러한 오늘날의 기업 환경에서 요구되고 있는 것이 기업가정신의 발현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 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 발휘를 통해서 발현되는 사내기업가정신(Corporate Entrepreneurship)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과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실증 분석의 대상은 설립 년 수가 30년 이상이고, 인원수가 1만 여명 되는 기업에 근무하는 과장급 이상의 혁신리더로 하였다. 사내기업가정신, 경영성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Modeling)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내기업가정신을 구성하는 기업가적 특성의 각 하위 개념들과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와 경영 기대성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잠재변인 간의 인과관계가 유의미한 값이 도출되었다. 연구결과, 기업가적 특성이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와 경영 기대성과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에 영향을 미칠 때는 규범적 조직 몰입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을 통한 경영성과 증대를 위해서 기업가적 특성을 갖춘 조직 구성원 육성에 필요한 근거를 제시하였다.
세계 초일류기업도 한순간에 무너지는 시장 지향적인 무한 경쟁 시대가 도래했다. 기업이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장에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를 내 놓아야 한다. 이러한 오늘날의 기업 환경에서 요구되고 있는 것이 기업가정신의 발현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 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 발휘를 통해서 발현되는 사내기업가정신(Corporate Entrepreneurship)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과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실증 분석의 대상은 설립 년 수가 30년 이상이고, 인원수가 1만 여명 되는 기업에 근무하는 과장급 이상의 혁신리더로 하였다. 사내기업가정신, 경영성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Modeling)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내기업가정신을 구성하는 기업가적 특성의 각 하위 개념들과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와 경영 기대성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잠재변인 간의 인과관계가 유의미한 값이 도출되었다. 연구결과, 기업가적 특성이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와 경영 기대성과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에 영향을 미칠 때는 규범적 조직 몰입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을 통한 경영성과 증대를 위해서 기업가적 특성을 갖춘 조직 구성원 육성에 필요한 근거를 제시하였다.
In market-oriented, infinite competition era, even the world's top-tier companies can be collapsed suddenly. In order to continue to grow, a company must constantly introduce new value to the market. What is required in today's business environment is the manifestation of entrepreneurship. The purpo...
In market-oriented, infinite competition era, even the world's top-tier companies can be collapsed suddenly. In order to continue to grow, a company must constantly introduce new value to the market. What is required in today's business environment is the manifestation of entrepreneurshi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business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are based on the data from companies which have more than 20,000 employees and 30 years business histor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was conducted to confirm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entrepreneurship, business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lso,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confirm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competency, corporate entrepreneurship performance, and management expectation performance. The causality between latent variables was significant. As a result, it was proved that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had the significant effect on both corporate entrepreneurship performance and management expectation performance. Also, the study result was proved that organizational commitment showed the mediating effect between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and corporate entrepreneurship performance. Based on the study results, the needs for developing individuals equipping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was identified for increased business performance which was accomplished through the manifestation of entrepreneurship.
In market-oriented, infinite competition era, even the world's top-tier companies can be collapsed suddenly. In order to continue to grow, a company must constantly introduce new value to the market. What is required in today's business environment is the manifestation of entrepreneurshi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business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are based on the data from companies which have more than 20,000 employees and 30 years business histor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was conducted to confirm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entrepreneurship, business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lso,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confirm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competency, corporate entrepreneurship performance, and management expectation performance. The causality between latent variables was significant. As a result, it was proved that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had the significant effect on both corporate entrepreneurship performance and management expectation performance. Also, the study result was proved that organizational commitment showed the mediating effect between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and corporate entrepreneurship performance. Based on the study results, the needs for developing individuals equipping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was identified for increased business performance which was accomplished through the manifestation of entrepreneu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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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 대기업들도 지속 적인 성장이 가능하려면 사내기업가정신의 전략적 선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대기업을 대상으로 사내기업가정신을 발현하는 기업가적 특성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기업가적 특성과 성과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대기업을 대상으로 사내기업가정신을 발현하는 기업가적 특성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기업가적 특성과 성과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기업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지속적 성장을 위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국내 기업들에 시사성 있는 실증 연구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이 사내기업가정신성과와 경영 기대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이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직몰입의 매개역할을 살펴본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각 변수들의 영향관계를 도식화한 연구의 모형은 아래의 <그림 1>과 같다.
제안 방법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과 사내기업가정신 성과 및 경영 기대성과의 관계를 검증하고,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과 사내기업가정신 성과 사이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본 연구는 8개의 기업가적 특성, 5개의 사내기업가정신 성과, 3개의 경영 기대성과, 2개의 조직몰입 개념을 확보하였다. 각 변수에 사용되는 구성개념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렴타당성(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에 참여한 기업 간 구성원의 숫자, 기업별 편차 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해 일반화에 대한 근거가 다소 부족할 수 있다. 둘째, 신규 사업의 경영 기대성과에 대해서, 본 연구는 혁신리더의 주관적 판단을 묻는 설문으로 확인하였다. 이것은 신규 사업 기회를 찾고 전개하고 수행한 조직단위에서 실질적으로 이룬 경영성과를 살펴보는데 한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가설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사용되는 구상개념들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렴타당성(집중타당성) 및 판별타당성 분석을 실시하고,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과 사내기업가정신 성과 사이에서 조직몰입의 매개 역할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붓스트래핑을 이용한 구조방정식을 실시하고 sobel-test 및 Aroian-test를 실시하였다.
요인들간의 상관관계를 KMO(KaiserMeyer-Olkim)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고 측정변수를 확보하였으며, 측정도구의 내적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Cronbach’s Alpha검사를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는 가설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사용되는 구상개념들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렴타당성(집중타당성) 및 판별타당성 분석을 실시하고,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즉, 잠재변수 간 상관계수의 신뢰 구간 내에 1 혹은 –1을 포함한다면, 두 잠재변수 간 상관관계가 완벽하게 정(+)의 관계 혹은 부(-)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타당하지 않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잠재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모두 양의 값을 가지기 때문에 양의 신뢰구간만 살펴보도록 한다.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과 사내기업가정신 성과 및 경영 기대성과의 관계를 검증하고,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과 사내기업가정신 성과 사이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본 연구는 8개의 기업가적 특성, 5개의 사내기업가정신 성과, 3개의 경영 기대성과, 2개의 조직몰입 개념을 확보하였다. 각 변수에 사용되는 구성개념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렴타당성(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 분석을 실시했다.
왜냐하면 혁신과제별 피드백을 통하여 기업은 잘하는 분야를 찾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장점이 갖는 한계를 파악하면서 경영혁신에 대한 신뢰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내기업가정신에 따른 성과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본 연구는 다양한 관점에서 다루어진 선행 연구를 근거로 프로세스(Process)의 개선, 지적재산권 확보 및 유지/관리, 신제품 개발 지속, 신사업기회 발굴활동, 혁신적인 변화의 지속, 신규채용의 지속, 주주 혹은 이해관계자를 도구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표본은 2015년 10월 “기업가적 특성과 사내기업가정신 및 경영 기대성과에 관한 연구”에 관한 300개의 설문응답 중 회수된 274개에서 분석에 필요한 정보가 결측인 표본 37개를 제외한 237개를 최종 분석 표본으로 하였다. 설문 문항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조작적 정의에 적합한 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혁신업무를 수행하는 국내 30대 대기업 과장급 이상 혁신리더들의 기업가적 특성, 조직몰입, 경영성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기업통계학적 특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요인들간의 상관관계를 KMO(KaiserMeyer-Olkim)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고 측정변수를 확보하였으며, 측정도구의 내적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Cronbach’s Alpha검사를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사용된 표본은 2015년 10월 “기업가적 특성과 사내기업가정신 및 경영 기대성과에 관한 연구”에 관한 300개의 설문응답 중 회수된 274개에서 분석에 필요한 정보가 결측인 표본 37개를 제외한 237개를 최종 분석 표본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따라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사용되는 구상개념들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렴타당성(집중타당성) 및 판별타당성 분석을 실시하고,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과 사내기업가정신 성과 사이에서 조직몰입의 매개 역할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붓스트래핑을 이용한 구조방정식을 실시하고 sobel-test 및 Aroian-test를 실시하였다. 끝으로 기업가적 특성의 각 하위 개념들이 1차 종속변수인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와 2차 종속변수인 경영 기대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과 사내기업가정신 성과 사이에서 조직몰입의 매개 역할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붓스트래핑을 이용한 구조방정식을 실시하고 sobel-test 및 Aroian-test를 실시하였다. 끝으로 기업가적 특성의 각 하위 개념들이 1차 종속변수인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와 2차 종속변수인 경영 기대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변수 간의 관계와 매개역할을 확인하기 위하여 AMOS 21.
다음으로, 최대우도법을 이용한 분석결과는 조직몰입이 기업가적 특성과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직접적으로 검증하지 못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매개효과를 추정하기 위하여 아래의 과 같이 붓스트레핑 방식으로 추정한 통계량(Bias-Corrected S.E)을 이용하여 매개효과 검증인 Sobel-test 및 Aroian-test를 실시하였다1).
다음은 가설 1과 가설 2의 하위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기업가적 특성의 하위 개념들을 모형에 포함하는 것은 표본수에 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이 과도하게 복잡하여 적합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어 기업가적 특성의 각 하위 개념들이 1차 종속변수인 사내기업가정신 성과 및 2차적 종속변수인 경영 기대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들간의 상관관계를 KMO(KaiserMeyer-Olkim)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고 측정변수를 확보하였으며, 측정도구의 내적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Cronbach’s Alpha검사를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성능/효과
5를 상회하고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하다. AVE와 개념신뢰도 역시 각각 0.633, 0.895를 나타내어 종합적으로 충분한 수준의 수렴타당성을 확보하였다고 판단된다. 마지막 종속변수인 경영 기대성과는 표준화계수(요인부하량)가 최저 0.
기업가적 특성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경영 기대성과의 분석 결과와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의 분석결과를 비교하였을 때, 학습지향, 사업환경에 대한 민감성, 잠재적 투자 및 회수 마인드, 업무수행에서의 인내가 일관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검증 결과를 표로 나타내면 아래의 <표 10>과 같다.
즉, 조직에서 기업가적 우수인재에게 주어지는 개인적 성과 보상이 업무수행에 안정적인 동기를 부여하고 우수 인재의 이탈을 방지 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기업가적 특성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사업 환경에 민감해야 할 뿐만 아니라 조직 내부의 수평적이고 창의적인 소통문화 구축으로 자유로운 의견 개진과 창조적 마찰을 통해서 새로운 가치창출을 해나가야 한다. 다섯째, 리더의 역할도 달라져야한다.
먼저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 Method)으로 연구가설 1, 2, 4를 검증한 결과 모두 유의한 결과가 나왔다. 다음으로 기업가적 특성이 조직몰입 (정서적 몰입, 규범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서적 몰입이 제외되고 규범적 몰입만 사내 기업가정신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가지 판별타당성 분석결과를 종합해볼 때, 매우 일관적으로 각 구성개념 간 통계적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가설검증을 위한 연구모형 분석에 무리가 없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두 변수는 완벽한 정의 관계에 있지 않다. 두 변수 간 상관관계의 양의 신뢰구간이 가장 작은 경우는 규범적 몰입과 사내기업가정신 성과로 0.409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내 기업가정신을 발현하는 기업가적 특성을 강화하는 것은 중요하다. 둘째, 기업가적 특성 보유도가 높은 기업이 사내기업가 정신 성과를 높이고, 더 나아가 기업의 경영 기대성과를 높인다. 기업가적 특성을 갖춘 인재의 확보와 활용 측면에서 맞춤형 기업가적 특성을 개발하고 전 사내구성원을 대상으로 사내기업가정신을 교육할 필요가 있다.
895를 나타내어 종합적으로 충분한 수준의 수렴타당성을 확보하였다고 판단된다. 마지막 종속변수인 경영 기대성과는 표준화계수(요인부하량)가 최저 0.732, 최고 0.898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하고 AVE값은 0.833, 개념신뢰도는 0.937로 모두 바람직한 수준을 보여주었다.
916으로 기업가적 특성의 경우보다는 상대적으로 낮지만, 양호한 수준 이상임을 보이고 있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또 다른 조직몰입 변수로서 규범적 몰입은 표준화 계수(요인부하량)가 최저 0.734, 최고 0.832로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AVE값은 0.658, 개념신뢰도는 0.885로 종합적으로 양호한 수준의 수렴타당성을 확보하였다고 판단된다.
먼저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 Method)으로 연구가설 1, 2, 4를 검증한 결과 모두 유의한 결과가 나왔다. 다음으로 기업가적 특성이 조직몰입 (정서적 몰입, 규범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래의 <표 2>는 수렴타당성 검증결과를 제시했다. 먼저 외 생변수인 기업가적 특성의 요인분석 결과 표준화 요인부하량의 크기가 도전 및 위험감수, 인재의 확보와 활용, 업무수행에서의 인내, 잠재적 투자 및 회수 마인드, 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 기회인식, 사업 환경에 대한 민감성, 학습지향 각각 0.717 0.675 0.668, 0.710, 0.699, 0.722, 0.731, 0.640을 보이고 있다. 모두 일반적인 기준인 0.
다음으로 기업가적 특성이 조직몰입 (정서적 몰입, 규범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서적 몰입이 제외되고 규범적 몰입만 사내 기업가정신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래의 <표 5>는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 Method)을 이용한 가설 검증 분석 결과이다.
기업가적 특성을 갖춘 인재의 확보와 활용 측면에서 맞춤형 기업가적 특성을 개발하고 전 사내구성원을 대상으로 사내기업가정신을 교육할 필요가 있다. 셋째,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이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에 영향을 주고 있을 때 규범적 조직몰입은 매개 역할을 수행한다. 즉, 조직에서 기업가적 우수인재에게 주어지는 개인적 성과 보상이 업무수행에 안정적인 동기를 부여하고 우수 인재의 이탈을 방지 할 수 있을 것이다.
리더는 조직 구성원이 저마다 기업가적 특성을 끊임없이 발휘하게 하고 이렇게 끌어낸 능력을 하나로 모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여섯째, 네트워크의 확보와 활용은 기회를 포착하는데 유용하다. 대부분의 대기업에서 발생하는 특징은 외부의 기술개발이나 변화를 무시하고 민감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상 모든 구성개념들의 수렴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모두 일반적으로 용인되는 수준을 상회하고 있으며, 일부는 상당히 바람직한 수준의 타당성을 보이고 있다.
첫째, 기업가적 활동에 나타나는 기업가적 특성 정도에 따라 기업 내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의 정도를 가늠할 수 있다. 시장의 요구가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업 환경에서 기업들은 사내기업가정신을 필요로 하고 있다.
후속연구
이것은 신규 사업 기회를 찾고 전개하고 수행한 조직단위에서 실질적으로 이룬 경영성과를 살펴보는데 한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에 있어서 본 연구는 개인차원의 조직구성원 특성과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았고, 조직단위에서의 특성과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지 못했다.
특히 한국의 오너 중심 대기업의 의사결정시스템상의 문제이기도 하다. 시장의 변화와 기술개발에 초점을 맞춘 네트워크 구축 및 활용의 활성화를 통해 기업의 발전기회로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 내에서 개인들이, 현재 그들이 통제하고 있는 자원들과 관계없이, 새로운 기회를 추구하는 과정을 사내기업가정신이라고 하는 이유는?
기업가정신은 혁신적, 진취적, 위험 감수적 ‘사고방식’과 ‘행동’으로 기회를 포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기업성과로 귀결되는 전체과정 혹은 현상을 뜻한다(Morris & Lewis,1995).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가정신은 ‘새로운 기업을 설립’ 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하는 기업에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 하는 것도 포함한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개인들이, 현재 그들이 통제하고 있는 자원들과 관계없이, 새로운 기회를 추구하는 과정을 사내기업가정신이라고 한다(Stevenson,1998).
정서적 몰입이란?
조직몰입의 요인과 관련하여 Allen, & Meyer (1991)는 조직 몰입을 몰입에 있어서의 세 범주, 즉, ‘정서적 몰입(Affective Commitment)’, ‘지속적 몰입(Continuance Commitment)’, ‘규범적 몰입(Normative Commitment)’으로 나누어 구성원의 조직 몰입도를 분석한다. 정서적 몰입이란 조직에 대한 정서적 결속으로서의 몰입을 말하고, 지속적 몰입은 조직을 떠나는 것과 관련한 대가(혹은 비용)로서의 몰입이며, 규범적 몰입은 조직에 남아있는 도덕적 의무감으로서의 몰입이다. 사내기업 가정신 성과에 있어서 정서적 몰입의 매개 역할을 검증하는 연구는 많다(Ng, & Feldman, 2011; Wright & Bonett, 2002; Wasti, 2005).
신규 제품이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본 이유는?
이에 대해 Oke, et al.,(2007)은 기업가적 활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신규제품은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보다 매력적으로 다가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제품에 대한 질적 수준 향상이 기업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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