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웹 사용이 일상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일반인들 역시 웹 사이트를 사용할 때 표준화 되지 않아 불편을 호소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 소외 계층인 장애인 등은 접근성이 보장되지 않은 웹 사이트로 인하여 불편을 겪으며 정보격차라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특정 공공기관 홈페이지의 웹 접근성인증마크 획득을 위한 인증심사를 진행하여 이러한 실질적 사례를 통해 실무자나 관리자로 하여금 웹 접근성의 인식을 제고하고 웹 호환성과 접근성을 준수하지 않은 채 제작된 노후화된 기존 공공기관 웹 사이트들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기존 문헌 및 선행연구가 많이 있으나 여전히 웹 접근성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아직까지 새로이 제작되고 있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공공기관 홈페이지에 처음 접속한 사용자들이 불편을 많이 격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2015년 4월 개정된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을 준수하여 가이드라인의 실효성을 특정 공공기관 사이트의 웹 접근성 평가를 통하여 검증하도록 하였다.
오늘날 웹 사용이 일상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일반인들 역시 웹 사이트를 사용할 때 표준화 되지 않아 불편을 호소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 소외 계층인 장애인 등은 접근성이 보장되지 않은 웹 사이트로 인하여 불편을 겪으며 정보격차라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특정 공공기관 홈페이지의 웹 접근성 인증마크 획득을 위한 인증심사를 진행하여 이러한 실질적 사례를 통해 실무자나 관리자로 하여금 웹 접근성의 인식을 제고하고 웹 호환성과 접근성을 준수하지 않은 채 제작된 노후화된 기존 공공기관 웹 사이트들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기존 문헌 및 선행연구가 많이 있으나 여전히 웹 접근성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아직까지 새로이 제작되고 있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공공기관 홈페이지에 처음 접속한 사용자들이 불편을 많이 격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2015년 4월 개정된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을 준수하여 가이드라인의 실효성을 특정 공공기관 사이트의 웹 접근성 평가를 통하여 검증하도록 하였다.
In the reality that the use of the web is becoming commonplace, the general people are complaining about the inconvenience because they are not standardized when using the web site. Especially, the disabled people such as the social underprivileged classes people suffer from the inconvenience due to...
In the reality that the use of the web is becoming commonplace, the general people are complaining about the inconvenience because they are not standardized when using the web site. Especially, the disabled people such as the social underprivileged classes people suffer from the inconvenience due to the web site that is not accessibl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an authentication audit to obtain web accessibility certification mark on the homepage of a specific public institution. Through these practical cases, it is possible to improve the recognition of web accessibility by practitioners or managers, And suggest ways to improve the Aging existing public institution web sites. Although there are a lot of existing literature and previous researches, it is still not being newly produced because of lack of awareness of web accessibility, As a result, the users who access the web site of the public institution for the first time are much inconvenienced.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this paper compares the Korean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 2.1, revised in April 2015, and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the guidelines through web accessibility evaluation of specific public institution sites.
In the reality that the use of the web is becoming commonplace, the general people are complaining about the inconvenience because they are not standardized when using the web site. Especially, the disabled people such as the social underprivileged classes people suffer from the inconvenience due to the web site that is not accessibl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an authentication audit to obtain web accessibility certification mark on the homepage of a specific public institution. Through these practical cases, it is possible to improve the recognition of web accessibility by practitioners or managers, And suggest ways to improve the Aging existing public institution web sites. Although there are a lot of existing literature and previous researches, it is still not being newly produced because of lack of awareness of web accessibility, As a result, the users who access the web site of the public institution for the first time are much inconvenienced.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this paper compares the Korean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 2.1, revised in April 2015, and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the guidelines through web accessibility evaluation of specific public institution si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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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특정 공공기관 홈페이지의 웹 접근성 인증 마크 획득을 위한 인증심사를 진행하여 실무자나 관리자로 하여금 웹 접근성의 인식을 제고하고 웹 호환성과 접근성을 준수하지 않은 채 제작된 노후화된 기존 공공기관 웹 사이트들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웹 접근성 준수율이 낮은 것이 웹 사이트 제작자, 개발자 등의 실무자와 관리자들의 인식 부족으로 보이며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을 기준으로 특정 공공기관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웹 접근성 지수와 평가 과정을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노후화된 A사이트를 개선하여 웹 접근성 지침에 따른 평가로 보완하여 인증마크를 획득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자주 발견하는 공통오류로 주의가 필요한 몇 가지의 검사항목과 수정방법을 설명하여 웹 접근성을 인지시키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특정 공공기관 홈페이지의 웹 접근성 인증마크 획득을 위한 인증심사를 진행하여 실무자나 관리자로 하여금 웹 접근성의 인식을 제고하고 웹 호환성과 접근성을 준수하지 않은 채 제작된 노후화된 기존 공공기관 웹 사이트들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제안 방법
논문의 진행은 한국 웹 접근성인증평가원의 인증절차에 따라 인증심사를 진행하여 자가진단을 통해 1차 심사에서 낮은 준수율을 피할 수 있었다. 기술심사에서 1차 부적합 판결을 받고 심사결과에 따라 보완 하여 2차 심사에서 적합 판결을 받아 웹 사이트가 접근성에 보장된 사이트로 개선하였다. 기술심사 후 제공되는 심사결과서는 각 사이트의 특성에 맞는 사이트별 과업실행 중의 오류 내용과 보완방법을 알려주어 이와 같이 수정 및 적용하면 된다.
논문의 진행은 한국 웹 접근성인증평가원의 인증절차에 따라 인증심사를 진행하여 자가진단을 통해 1차 심사에서 낮은 준수율을 피할 수 있었다. 기술심사에서 1차 부적합 판결을 받고 심사결과에 따라 보완 하여 2차 심사에서 적합 판결을 받아 웹 사이트가 접근성에 보장된 사이트로 개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증심사 절차에 따라 심사 전에 보완 작업으로 사전 평가를 하였다. 웹 접근성 평가는 자가진단을 통해 인증심사를 하지 않아도 간단한 평가는 가능 하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 대상인 특정 공공기관의 홈페이지를 A사이트라 지칭하여 자동평가도구 툴에 접속해 A사이트에 맞는 환경설정과 URL을 입력하여 진단하였고, 평가도구를 통해 자가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다. 체크리스트를 파악한 결과 오류사항 항목으로는 기본언어표시, 키보드접근, 새 창 알림, 위치확인, 명도대비, 논리적 구성, 초점이동, 레이블제공, 타이틀 제공, 대체텍스트 등의 항목이 진단되어 A사이트의 체크리스트 오류사항을 처리한 후 재진단하여 수정사항을 보완하여 인증심사 전에 최적화 보완작업을 완료하고 신청 서와 자가진단 결과서를 작성하여 인증심사를 신청하였다.
웹 접근성 평가는 자가진단을 통해 인증심사를 하지 않아도 간단한 평가는 가능 하다. 인증심사 진행 전 자동평가도구인 KADO-WAH를 활용하여 자가진단을 통해 최적화 보완작업을 시행하고 신청서 작성 이후 서면심사가 적합 평가를 받은 후 심사 계획서 통보 후 기술심사를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국가지정 공인인증기관인 한국 웹 접근성인증평가원에서 인증심사를 진행하였다. 인증심사 진행 전 자가진단을 통해 최적화 보완작업을 시행하고 신청서 작성 후 서면심사가 적합 평가를 받은 후 심사계획서 통보 후 기술심사가 진행된다.
이론/모형
자가진단도구는 KADO-WAH와 온라인 자가진단 서비스(https://accessibility.kr/nia/check.php)를 이용할 수 있다. 우선 자동평가도구인 KADO-WAH 자동 툴을 설치하고 환경 설정을 하면 원하는 웹 사이트를 직접 평가할 수 있다.
성능/효과
넷째, 모든 기능은 키보드 사용을 보장하며 키보드에 의한 초점은 논리적으로 이동해야 하고 시각적으로 구별할 수 있어야 하며 시각적으로 표시되도록 제공해야 한다.
둘째, 표의 구성을 통해 표를 이해하기 쉽게 구성해야 하는 항목에서는 <caption>에서 화면낭독기가 인식할 수 없는 속성을 제공하지 말아야 한다.
셋째, 페이지·프레임·콘텐츠 블록에는 적절한 제목을 제공해야 한다.
공통오류로는 텍스트콘텐츠의 명도대비, 제목제공이 발견되었으며 초점이동, 표의구성, 레이블제공 등의 오류가 발견되었다. 심사결과를 보면 텍스트 콘텐츠의 명도 대비와 표의 구성 항목이 심사기준 중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다. 사용자 심사보고에서는 3명의 심사원 중 1명의 심사원에게 90%의 준수율로 부적합 결과를 받았다.
그림 3은 1차 심사결과에서 나타난 4가지 원칙에 따라 접근성이 준수하지 않은 경우를 보여주고 있다. 인식의 용이성과 운용의 용이성 부분이 검사항목이 가장 많은 부분이기도 하며 평가 결과도 가장 부족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 대상인 특정 공공기관의 홈페이지를 A사이트라 지칭하여 자동평가도구 툴에 접속해 A사이트에 맞는 환경설정과 URL을 입력하여 진단하였고, 평가도구를 통해 자가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다. 체크리스트를 파악한 결과 오류사항 항목으로는 기본언어표시, 키보드접근, 새 창 알림, 위치확인, 명도대비, 논리적 구성, 초점이동, 레이블제공, 타이틀 제공, 대체텍스트 등의 항목이 진단되어 A사이트의 체크리스트 오류사항을 처리한 후 재진단하여 수정사항을 보완하여 인증심사 전에 최적화 보완작업을 완료하고 신청 서와 자가진단 결과서를 작성하여 인증심사를 신청하였다.
후속연구
본 논문을 통하여 웹 사이트 제작자나 개발자와 같은 실무자들이 웹 접근성에 대해 이를 인식하고 초기 구축 단계에서 웹 접근성을 준수하여 작업을 해야 한다. 또한 인증진단도구나 접근성을 보장할 수 있는 개발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인증마크 획득에 관한 필요성에 대해 향후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과 우리나라의 웹 접근성을 비교한 결과는 어떠한가?
외국과 우리나라의 웹 접근성을 비교하게 되면 2006 년 한국, 미국, 영국의 전자정부, 행정최고기관,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100페이지 웹 접근성 자동평가를 실시한 결과, 대체 텍스트 제공 수준이 영국은 99%, 미국은 87.2%인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52.4%로 웹 접근성 준수 수준이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2]. 또한 한국과 미국 정부기관 웹 사이트의 접근성 비교에서도 한국 웹 사이트가 오류율이 4.
오늘날의 웹 사용이 일상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어떤 문제가 나타나고 있는가?
오늘날 웹 사용이 일상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일반인들 역시 웹 사이트를 사용할 때 표준화 되지 않아 불편을 호소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 소외 계층인 장애인 등은 접근성이 보장되지 않은 웹 사이트로 인하여 불편을 겪으며 정보격차라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특정 공공기관 홈페이지의 웹 접근성 인증마크 획득을 위한 인증심사를 진행하여 이러한 실질적 사례를 통해 실무자나 관리자로 하여금 웹 접근성의 인식을 제고하고 웹 호환성과 접근성을 준수하지 않은 채 제작된 노후화된 기존 공공기관 웹 사이트들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정보격차라는 문제의 실례는 어떤게 있는가?
이러한 웹 사용이 일상화 되고 있으나 표준화 되어 있지 않은 웹 사이트로 인하여 불편을 겪으며 정보격차(Digital Divide)라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예로 시청 홈페이지에 처음 방문하여 자료를 찾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장애인등은 더욱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2004년부터 웹 접근성 및 웹 표준에 관한 관심이 집중되며 정보취약계층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접근성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었으며 2008년 4월부터 법률 시행에 따라 접근성 준수가 의무화되었다[1].
참고문헌 (13)
S. I. Lee, J. E. Cho,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tandard Evaluation Procedure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Accessibility Based on Usability and Evaluation of Accessibility",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 A research paper, pp. 04-19, 2004.
T. E. Moon, H. N. Moon, "A study on the evaluation and improvement methods of web accessibility and usability of Korea government department web sites",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2, No. 3, pp. 1511-1535, 2009.
S. G. Hong, J. H. Cho, D. H. Lee, "Government Web site Accessibility: Comparison betwee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7, No. 1, pp. 81-96, 2005.
Y. M. Kang, S. G. Hong, D. W. Kim, Y. S. Cha, "Analyses of Factors Affecting Accessible Website Desig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Vol. 11, No. 1, pp. 1-14, 2012.
T. E. Moon, H. N. Moon, "A Study on the Website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Korean Cyber University Website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14, No. 2, pp. 137-156, 2008.
Korea Web Accessibility Evaluation Center
J. H. Jeon, S. Y. Lee, "Standardizations for Future Mobile Web Application",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 Vol. 25, No. 1, 2010.
S. C. Kim, H. Y. Hwang and K. H. Rho, "Mobile Web-Access Evaluation and Automatic Translation System",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 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JIWIT), Vol. 12, No. 4, pp. 195-200, 2012.
Web Accessibility Laboratory
KCS. OT-10.0003/R2, "Korean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2.1", 2015.
Y. G. Kim, C. G. Oh, "A Study on the Web Accessibility of University Library Web Si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ol. 28, No. 3, pp. 197-217, 2011.
S. C. Kim, H. Y. Hwang and K. H. Rho, "Mobile Web-Access Evaluation and Automatic Translation System",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 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JIWIT), Vol. 12, No. 4, pp. 195-200, 2012.
H. R. Kim, S. H. Lee, "A Study on Web Accessibility Evaluation according to Web Accessibility Guidelines of Public Agency Homepage",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Convergence (IJCC),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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