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플로럴패턴 분석 및 패션트렌드 반영 연구 - 2012 S/S ~ 2017 S/S를 중심으로 - A Research on Floral Pattern Analysis and Fashion Trend Application Appearing in Fashion Collections - Focusing on the 2012 S/S ~ 2017 S/S Seasons -원문보기
Throughout the rich human history, patterns have developed as a symbolic sign and representation of the inner psychology of human beings. Thanks to its intrinsic beauty and emotional richness, the flower has been utilized as a one of the major materials for patterns used in everyday life and art. As...
Throughout the rich human history, patterns have developed as a symbolic sign and representation of the inner psychology of human beings. Thanks to its intrinsic beauty and emotional richness, the flower has been utilized as a one of the major materials for patterns used in everyday life and art. As a product of nature, floral patterns have played a key role in fashion trends as a Surface Design with other elements of fashion design such as silhouette, fabric and color. Therefore, this research sought to identify the trends of floral patterns of women's garments that appeared at the four major global fashion collections (Paris, Milano, New York and London), and to analyze how importantly the fashion magazines' prediction were applied in the actual collections. Furthermore, the research aimed to suggest possible methods to utilize trend magazines for collections in the future. As a main research method, the authors investigated professional fashion literature and internet websites to extract a total of 4,681 items presented by sixteen designers who participated in the four major global fashion collections each time during the period of the 2012 S/S~2017 S/S seasons. First View Korea and Samsung Design Net were used as major sources for the pattern extraction and analysis. According to the analysis, floral patterns account for 31%(1,454 items) among the total number of patterns appearing in the four major global fashion collections(4,681 items). For the reflection ratio, Samsung Design Net recorded a 4% higher ratio(52%) than First View Korea(48%). Based on the data and analysis of this research, the authors expect that floral patterns in various forms will be continuously presented in fashion collections, and conclude that utilizing fashion magazines is highly useful due to their appropriate predictions.
Throughout the rich human history, patterns have developed as a symbolic sign and representation of the inner psychology of human beings. Thanks to its intrinsic beauty and emotional richness, the flower has been utilized as a one of the major materials for patterns used in everyday life and art. As a product of nature, floral patterns have played a key role in fashion trends as a Surface Design with other elements of fashion design such as silhouette, fabric and color. Therefore, this research sought to identify the trends of floral patterns of women's garments that appeared at the four major global fashion collections (Paris, Milano, New York and London), and to analyze how importantly the fashion magazines' prediction were applied in the actual collections. Furthermore, the research aimed to suggest possible methods to utilize trend magazines for collections in the future. As a main research method, the authors investigated professional fashion literature and internet websites to extract a total of 4,681 items presented by sixteen designers who participated in the four major global fashion collections each time during the period of the 2012 S/S~2017 S/S seasons. First View Korea and Samsung Design Net were used as major sources for the pattern extraction and analysis. According to the analysis, floral patterns account for 31%(1,454 items) among the total number of patterns appearing in the four major global fashion collections(4,681 items). For the reflection ratio, Samsung Design Net recorded a 4% higher ratio(52%) than First View Korea(48%). Based on the data and analysis of this research, the authors expect that floral patterns in various forms will be continuously presented in fashion collections, and conclude that utilizing fashion magazines is highly useful due to their appropriate predi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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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 컬렉션을 중심으로 한 트렌드분석에 대한 연구가 2013년까지 이루어지고 최근 동향을 분석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플로럴패턴의 표현 양식과 패션트렌드에서 제안된 플로럴패턴의 활용빈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2년부터 2017년까지의 트렌드정보의 플로럴문양 예측이 세계 4대 컬렉션(파리・밀라노・뉴욕・런던)의 S/S시즌에 어떻게 반영되어 표현되었으며 어느 정도 비중을 보이는지를 조사, 분석하여 앞으로의 컬렉션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범위를 밝히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세계 4대 컬렉션(파리・밀라노・뉴욕・런던) S/S 시즌의 여성복에 많이 사용되어지는 플로럴패턴의 변화와 패션트렌드 정보지의 플로럴패턴에 대한 예측이 어느 정도 반영되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세계 4대 컬렉션(파리・밀라노・뉴욕・런던) S/S 시즌의 여성복에 나타난 플로럴패턴이 패션트렌드 정보지에서 어느 정도 반영 되었는지 조사하여 그 반영비율을 분석하고자 한다. 플로럴패턴은 패션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패턴 중에서 지속적으로 애용하는 패턴이므로,2012년부터 2017년까지 6년간 S/S 시즌 컬렉션의 여성복 중에서 플로럴패턴을 많이 사용한 브랜드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했다.
본 연구는 플로럴패턴에 한정하여 그래픽 패턴 전체에 대한 총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제한점이 있지만 최근 6년간 국내 패션정보기획사인 퍼스트뷰코리아와 삼성디자인넷에서 제시한 패션트랜드의 반영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국내 패션업계가 패션트렌드 정보사의 트렌드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타당성 여부를 제시하는데 궁극적인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대상을 플로럴 패턴에 한정시키지 않고 전반적인요인들을 분석하여 침체된 패션산업에 유익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는 후속 연구를 기대해본다.
제안 방법
2012S/S~2017S/S 기간 동안 6번의 컬렉션에 나온 총 작품 중에서 브랜드별 전체 문양 수를 플로럴 패턴이 나타난 작품 수로 백분율 계산을 하여 반올림 한 수치를 출현 빈도율로 정리하였다.
첫째 선행연구 논문과 전문서적, 패션컬렉션잡지(① gap press, 2011~2016, ② IN FASHION,2011~2016, FASHION SHOW, 2012~2016,정은도서) 등의 문헌고찰을 통해 이론적 개념과 사진 자료를 조사하여 정리하였다.
패션컬렉션의 트랜드 반영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데는 플로럴패턴의 분류 때와 마찬가지로 연구자 2인외 패션디자인 전문인 2인이 함께 참여하여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분류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는 과 같다.
대상 데이터
넷째 논문에 사용된 사진은 퍼스트뷰코리아, 보그, 삼성디자인넷과 패션컬렉션잡지(① gappress, 2011~2016, ② IN FASHION, 2011~2016, ③FASHION SHOW, 2012~2016,정은도서)의 파리・밀라노・뉴욕・런던 세계 4대 컬렉션을 참고하였으며, 분석대상은 프린트, 날염, 직조, 자수, 레이저컷팅, 레이스 등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된 플로럴패턴을 모두 포함했으나 레이스는 문양이 뚜렷하게 나타난 극히 일부분만 포함했다.
둘째 패션트렌드는 퍼스트뷰코리아(Firstviewkorea)(www.firstviewkorea.com), 보그(Vogue)(www.vogue.co.kr),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렌드센터(Korea Color& FashionTrendCenter), 어패럴뉴스(www.appnews.co.kr),삼성디자인넷(Samsungdesign.net)(www.samsungdesign.net)등 전문 패션트렌드 정보지에 나타난플로럴패턴을 조사・분석을 하였으나, 논문에 제시한 사진 자료는 퍼스트뷰코리아,(www.firstviewkorea.com), 삼성디자인넷(www.samsungdesign.net)의 2012S/S~2017S/S 시즌의 그래픽 트렌드에서 추출한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 범위는 2012년부터 2017년까지 6년 동안 세계 4대 컬렉션(파리・밀라노・뉴욕・런던) S/S시즌에 거의 매년 참석한 16개의 브랜드로 제한하여 패션 전문서적과 인터넷 조사를 병행하여 총 4,681개의 작품을 추출하였다.본 연구의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셋째 브랜드 선정에 있어서는 일차적으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4대 컬렉션에 매년 S/S 컬렉션에 모두 참여한 브랜드들 중에서 플로럴패턴을 비교적 많이 사용한 13개의 브랜드를 선정하고, 이차적으로 5년 동안 참석하며 매 시즌마다플로럴패턴을 많이 사용한 브랜드 3개를 추가로 포함하여 총 16개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2012S/S~2017S/S까지 6년 동안 세계4대 패션컬렉션에 거의 매년 참석한 16개의브랜드가 발표한 총 4,681개의 작품을 추출하였으며 추출방법은 패션 전문서적과 인터넷 조사를 병행하였다.
트렌드 정보사는 퍼스트뷰코리아(Firstviewkorea), 한국컬러앤드패션트렌드(Korea Color & FashionTrend), 삼성디자인넷(Samsungdesign. Net) 등 전문 패션트렌드 정보지에 나타난 플로럴패턴을조사・분석을 하였으나, 논문에 제시한 그림 자료는 퍼스트뷰코리아(www.firstviewkorea.com), 삼성디자인넷(www.samsungdesign.net)의 2012S/S~2017S/S시즌의 그래픽 트렌드에서 추출하여 플로럴패턴을 제시하였으며 그림 설명은 트렌드정보지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패션트렌드정보는퍼스트뷰코리아(Firstviewkorea), 삼성디자인넷(Samsungdesign.net)의 그래픽트랜드에서 제안한 정보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세계 4대 컬렉션(파리・밀라노・뉴욕・런던) S/S 시즌의 여성복에 나타난 플로럴패턴이 패션트렌드 정보지에서 어느 정도 반영 되었는지 조사하여 그 반영비율을 분석하고자 한다. 플로럴패턴은 패션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패턴 중에서 지속적으로 애용하는 패턴이므로,2012년부터 2017년까지 6년간 S/S 시즌 컬렉션의 여성복 중에서 플로럴패턴을 많이 사용한 브랜드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했다. S/S시즌의 여성복에 한정한 이유는 계절적으로 봄・여름은 얇은소재로 프린팅(Printing)기법이 많아 가을・겨울인F/W시즌에 주로 사용하는 우븐(Woven)보다 플로럴패턴의 사용이 현저하게 많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2012 S/S~2017S/S 시즌을 중심으로 파리・밀라노・뉴욕・런던의 세계4대 컬렉션의 작품을 보그지를 통해 모두 조사한 결과 16개의 브랜드가 컬렉션에 발표한 총 작품은 4,681개의 작품으로 조사되었고, 그 중 플라워패턴은 1,454로 31%의 출현 빈도율로 나타났다.
각 시즌별 전체작품과 플로럴패턴 작품의 비중을 으로 살펴보면 2014S/S 가 37%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2013S/S가 21%로 가장 낮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넷째, 퍼스트뷰코리아, 삼성디자인넷의 패션트랜드 제안이 2012S/S~2017S/S 컬렉션에 나타난플로럴패턴의 반영률을 분석하기 위해 매 시즌마다 제안된 그래픽 트랜드를 기준으로 하여 반영률을 조사한 결과 2012S/S ~2017S/S시즌 동안컬렉션 반영 비율은 삼성디자인넷 52%, 퍼스트뷰코리아 48%로 4%의 차이를 나타냈으며 전체적인 빈도율의 평균은 50%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16개의 브랜드에서 사용한 2012~2017S/S각 시즌별 전체작품과 플로럴문양 작품의 비중살펴보면 2012년S/S시즌은 26%, 2013년S/S시즌은21%, 2014년S/S시즌은 37% 2015년S/S시즌은 36%,2016년S/S시즌은 27%, 2017년S/S시즌은 36%의 빈도율을 보였다.
<표 16>의 분석결과 2012S/S~2017S/S 시즌의제안한 예측이 컬렉션에 반영한 비율은 삼성디자인넷 52%, 퍼스트뷰코리아 48%로 나타났으며예상했던 것보다 반영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있다.
첫째, 2012S/S~2017S/S 파리・밀란・뉴욕・런던세계4대컬렉션의 작품을 퍼스트뷰코리아, 삼성디자인넷과 패션컬렉션잡지 보그(http://www.vogue.co.kr) 를 통해 모두 조사한 결과, 16개의브랜드에서 컬렉션에 발표한 총 작품은 4,681개의 작품으로 조사되었고 그 중 플로럴패턴은1,454작품으로 31%의 빈도율로 출현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플로럴패턴에 한정하여 그래픽 패턴 전체에 대한 총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제한점이 있지만 최근 6년간 국내 패션정보기획사인 퍼스트뷰코리아와 삼성디자인넷에서 제시한 패션트랜드의 반영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국내 패션업계가 패션트렌드 정보사의 트렌드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타당성 여부를 제시하는데 궁극적인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대상을 플로럴 패턴에 한정시키지 않고 전반적인요인들을 분석하여 침체된 패션산업에 유익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는 후속 연구를 기대해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S/S시즌의 여성복으로 한정하여 플로럴패턴 브랜드를 조사한 이유는 무엇인가?
플로럴패턴은 패션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패턴 중에서 지속적으로 애용하는 패턴이므로,2012년부터 2017년까지 6년간 S/S 시즌 컬렉션의여성복 중에서 플로럴패턴을 많이 사용한 브랜드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했다. S/S시즌의 여성복에 한정한 이유는 계절적으로 봄・여름은 얇은소재로 프린팅(Printing)기법이 많아 가을・겨울인F/W시즌에 주로 사용하는 우븐(Woven)보다 플로럴패턴의 사용이 현저하게 많기 때문이다.
플로럴패턴은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가?
플로럴패턴(Floral Pattern)은 텍스타일디자인(Textile Design)으로 패션디자인의 구성요소인 실루엣(Silhouette), 소재(Fabric), 컬러(Color)와 함께 패션트렌드에 비중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복식, 액세서리, 인테리어, 생활용품 등 우리의 생활에 전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복식에서는 여성복에 가장 많이 사용 된다.
트렌드란 무엇인가?
트렌드란 독창성이나 저작권을 신경 쓰지 않고 남을 따라할 수 있다고 여겨지는 것, 물결과같은 것이다. 이는 과거,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시간적 연속성을 기본으로,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움직이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기술적 변화현상이며 사회적 가치관을 반영한다(정승영, 2009).
참고문헌 (17)
김소현. (2013). 플로럴 패턴디자인의 감성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남은숙. (1982). 꽃의 상징적 표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미애, 조영아. (2004). 국내 패션 콜렉션에 나타난 트랜드 분석-2000-2004 국내 콜렉션을 중심으로_.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0(2), 39-47.
이수철, 김소현. (2013). 플로럴 패턴디자인을 활용한 여성 어패럴 사례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9(2), 376-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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