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oastal VTS will be continuously constructed to prevent marine traffic accidents in the coastal waters of the Republic of Korea. In order to provide the best traffic information service to the ship operator,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navigation risk facto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The Coastal VTS will be continuously constructed to prevent marine traffic accidents in the coastal waters of the Republic of Korea. In order to provide the best traffic information service to the ship operator,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navigation risk facto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navigational hazards of Gunsan coastal area where the coastal VTS will be constructed until 2020. For this purpose, major traffic flows of merchant ships and density of vessels engaged in fishing were analyzed. This study was conducted by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and Vessel Pass (V-PASS) data. The grid intervals are 10 minute ${\times}$ 10 minute (latitude ${\times}$ longitude) based on the section of the sea. A total of 30 sections were analyzed by constructing a grid.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major traffic flows of the merchant vessels in the coastal area of Gunsan were surveyed from north to south toward Incheon, Pyeongtaek, Daesan, Yeosu, Pusan and Ulsan, and from east to west in the port of Gunsan Port, 173-3, 173-6, 173-8, 183-2, 183-5, 183-8, 183-3, 184-1 and 184-2.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fishing boats in Gunsan coastal area mainly operated in spring and autumn. On the other hand, the main traffic flow of merchant ships and the distribution of fishing vessels continue to overlap from March to June, so special attention should be paid to the control during this period.
The Coastal VTS will be continuously constructed to prevent marine traffic accidents in the coastal waters of the Republic of Korea. In order to provide the best traffic information service to the ship operator,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navigation risk facto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navigational hazards of Gunsan coastal area where the coastal VTS will be constructed until 2020. For this purpose, major traffic flows of merchant ships and density of vessels engaged in fishing were analyzed. This study was conducted by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and Vessel Pass (V-PASS) data. The grid intervals are 10 minute ${\times}$ 10 minute (latitude ${\times}$ longitude) based on the section of the sea. A total of 30 sections were analyzed by constructing a grid.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major traffic flows of the merchant vessels in the coastal area of Gunsan were surveyed from north to south toward Incheon, Pyeongtaek, Daesan, Yeosu, Pusan and Ulsan, and from east to west in the port of Gunsan Port, 173-3, 173-6, 173-8, 183-2, 183-5, 183-8, 183-3, 184-1 and 184-2.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fishing boats in Gunsan coastal area mainly operated in spring and autumn. On the other hand, the main traffic flow of merchant ships and the distribution of fishing vessels continue to overlap from March to June, so special attention should be paid to the control during this peri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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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만큼 어선이 해상교통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박 운항자가 만족할 수 있는 관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전에 항행 위해요소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2020년에 구축 예정인 군산 연안 해역을 대상으로 상선의 주요 통항로와 조업 어선의 밀도 분포를 조사․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20년까지 구축 예정인 군산 연안VTS 관제구역 내 항행 위해 요소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현재 구축되어 있는 항만VTS와 향후 구축될 연안 VTS의 관제 구역을 파악하여 군산 연안VTS 관제 예정 구역을 대상으로 해상교통에 영향을 미치는 상선 교통흐름과 어선의 조업 밀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항행 위해 요소 중 상선의 교통 흐름과 조업 어선 척수만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어업 형태에 따른 어선의 다양한 조업 속도를 고려하면 실제 조업 어선으로 분류된 어선은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2020년에 구축 예정인 군산 연안 해역을 대상으로 상선의 주요 통항로와 조업 어선의 밀도 분포를 조사․분석하였다. 이를 통해서 새로 구축될 군산 연안VTS에 근무하게 되는 관제사에게 항해 안전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8 knots로 나타났다 (KHOA, 2014). 따라서 어선이 조업을 위해 정선할 경우 최대 2 knots로 이동할 수 있다고 가정하여 2 knots 미만을 기준으로 조업 어선을 추출하였다.
제안 방법
6은 조업 어선과 항해하는 상선의 항적을 중첩시켜 월별로 나타낸 것이다. 0.1 NM 간격으로 설정한 격자의 항적 수에 따라 상선은 녹색 계열, 조업 어선은 적색 계열로 다섯 단계의 색깔 차이를 적용하였다. 174-2, 174-5, 174-8, 184-2 해구에서는 연중 어선이 분포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일평균 30척 이상이 조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산 연안 해역의 항행 위해 요소를 분석하기 위하여 Fig. 2와 같은 방법으로 연구 대상 해역의 조업 어선과 통항 상선 간의 밀집 분포를 나타내었고, 각 해구별로 조업 어선 척수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4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간의 선박패스 장치(Vessel Pass: V-PASS)와 선박자동식별장치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먼저 V-PASS와 AIS 자료를 이용하여 월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조업 어선을 추출하기 위하여 연구 대상 해역의 최강 조류를 고려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해구는 173, 174, 183 및 184이며, 이를 다시 위․경도 10′간격의 소해구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한편, AIS가 설치된 어선은 V-PASS 데이터와 중복될 수 있으므로 중앙전파관리소의 무선국 현황 자료를 이용하여 AIS가 설치된 어선은 제외하여 상선 데이터만 추출하였다. 이렇게 추출된 조업 어선과 상선 데이터의 밀집 분포를 나타내기 위하여 0.1 NM 간격으로 격자를 설정하여 밀집 분포를 중첩시켜서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박 운항자가 만족할 수 있는 관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전에 항행 위해요소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2020년에 구축 예정인 군산 연안 해역을 대상으로 상선의 주요 통항로와 조업 어선의 밀도 분포를 조사․분석하였다. 이를 통해서 새로 구축될 군산 연안VTS에 근무하게 되는 관제사에게 항해 안전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한편, AIS가 설치된 어선은 V-PASS 데이터와 중복될 수 있으므로 중앙전파관리소의 무선국 현황 자료를 이용하여 AIS가 설치된 어선은 제외하여 상선 데이터만 추출하였다. 이렇게 추출된 조업 어선과 상선 데이터의 밀집 분포를 나타내기 위하여 0.
본 연구는 2020년까지 구축 예정인 군산 연안VTS 관제구역 내 항행 위해 요소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현재 구축되어 있는 항만VTS와 향후 구축될 연안 VTS의 관제 구역을 파악하여 군산 연안VTS 관제 예정 구역을 대상으로 해상교통에 영향을 미치는 상선 교통흐름과 어선의 조업 밀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해역은 군산 주변의 연안 해역이다. 2017년에 구축 예정인 태안 연안VTS 관제 예정 구역 남방에서 2020년 구축 예정인 목포 연안VTS 관제 예정 구역 북방까지를 연구대상 해역으로 하였다 (Fig. 1). 특히 위치의 선정은 어선의 위치와 관련된 정보를 나타내는 해구도를 이용하였다.
2와 같은 방법으로 연구 대상 해역의 조업 어선과 통항 상선 간의 밀집 분포를 나타내었고, 각 해구별로 조업 어선 척수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4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간의 선박패스 장치(Vessel Pass: V-PASS)와 선박자동식별장치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V-PASS는 어선법에 따라 해양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어선의 위치 및 긴급구조신호를 발신하며,어선의 출·입항 신고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장치이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해역은 군산 주변의 연안 해역이다. 2017년에 구축 예정인 태안 연안VTS 관제 예정 구역 남방에서 2020년 구축 예정인 목포 연안VTS 관제 예정 구역 북방까지를 연구대상 해역으로 하였다 (Fig.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해구는 173, 174, 183 및 184이며, 이를 다시 위․경도 10′간격의 소해구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총 30개의 소해구를 연구 대상 해역으로 선정하였고, 이 중 174-3,174-6, 174-9, 184-3, 184-6 및 184-9 해구는 보령VTS와 군산VTS 관제구역이지만 해안선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제외하였다.
이론/모형
조업 어선을 추출하기 위하여 연구 대상 해역의 최강 조류를 고려하였다. 최강 조류를 조사하기 위해 국립해양조사원 수치 조류도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군산 연안 해역에서 상선의 주요 교통 흐름은 인천,평택, 대산, 여수, 부산, 울산으로 향하는 남북 방향과 군산항을 입출항하는 동서 방향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173-3, 173-6, 173-8, 183-2, 183-5, 183-8, 183-3,184-1 및 184-2 해구였다. 조업 어선 척수를 조사 분석한 결과, 174-5, 174-2, 184-2, 174-8 해구 순으로 많았으며,이들 해구는 일평균 30척 이상이 조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상선의 주요 교통흐름과 조업 어선 분포를 살펴보면, 3월부터는 항적이 계속 중첩되므로 군산 연안 VTS 관제 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어업 형태에 따른 어선의 다양한 조업 속도를 고려하면 실제 조업 어선으로 분류된 어선은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어업 형태에 따른 교통 조건, 기상 등 자연 조건,양식장 분포 등 항로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군산 연안 해역의 항행 위해 요소 분석에 관한 연구를 계속해서 진행하고자 한다.
현재 진도 (’06년), 여수 (’12년), 통영 (’14년)에 3개의 연안VTS가 설치되어 있으며,앞으로 경인, 태안 연안 (’17년), 군산, 목포 연안 (’20년), 동해, 포항, 제주, 서귀포 연안 (’21년) 등 8개의 선박교통관제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추가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MPSS, 2016).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교통관제란 무엇인가?
선박교통관제 (Vessel Traffic Service: VTS)는 선박교통의 안전 및 효율성을 증진하고 해양환경과 해양시설을 보호하기 위하여 선박의 위치를 탐지하고 선박과 통신할 수 있는 설비를 설치․운영함으로써 선박의 동정을 관찰하며 선박에 대하여 안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MPSS, 2017). 우리나라는 1993년 포항에 최초로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항만 위주로 운영되었으나, 해상교통사고가 주로 연안 해역에서 발생함에 따라서 관제구역을 연안 해역으로 확대하였다 (Moon et al.
우리나라는 1993년 포항에 최초로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관제구역을 항만 위주로 운영하다가 연안 해역으로 확대한 이유는 무엇인가?
선박교통관제 (Vessel Traffic Service: VTS)는 선박교통의 안전 및 효율성을 증진하고 해양환경과 해양시설을 보호하기 위하여 선박의 위치를 탐지하고 선박과 통신할 수 있는 설비를 설치․운영함으로써 선박의 동정을 관찰하며 선박에 대하여 안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MPSS, 2017). 우리나라는 1993년 포항에 최초로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항만 위주로 운영되었으나, 해상교통사고가 주로 연안 해역에서 발생함에 따라서 관제구역을 연안 해역으로 확대하였다 (Moon et al.,2002; Baek et al.
선박 운항자가 만족할 수 있는 관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전에 항행 위해요소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어떠한 연구를 하였는가?
따라서 본 연구는 선박 운항자가 만족할 수 있는 관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전에 항행 위해요소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2020년에 구축 예정인 군산 연안 해역을 대상으로 상선의 주요 통항로와 조업 어선의 밀도 분포를 조사․분석하였다. 이를 통해서 새로 구축될 군산 연안VTS에 근무하게 되는 관제사에게 항해 안전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0)
Baek WS, Gim OS and Jeong JY. 2008. Analysis on the Navigational Dangerous Elements in Southwestern Coastal Area of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14(3), 219-225.
Jung CY. 2013. An Empirical Study on the Functional Reinforcement of Coastal Vessel Traffic Services,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52.
KHOA. 2014. http://www.khoa.go.kr. URL http://www.khoa.go.kr/tdnet/. Accessed June 2017.
KMA. 2017. http://typ.kma.go.kr. URL http://typ.kma.go.kr/TYPHOON/statistics/statistics_02_1.jsp. Accessed June 2017.
KMST. 2017. https://www.kmst.go.kr. URL https://data.kmst.go.kr/kmst/statistics/annualReport/selectAnnualReportList.do. Accessed June 2017.
Lee HH. 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Risk Assessment Model for the Marine Traffic Environment. Ph.D. Thesis,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56-68.
Lee DH, Kim IC, Yim GS, Kim CS, Lee HH and Lee CY. 2016. Analysis on Deviation of Respondents' Characteristics of the Survey on Evaluation of Risk at Coastal, 2016 Proceeding of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123-124.
Moon BS, Jong JY, Gug SG, Kim SW and Park JS. 2002.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Coastal VTS in Mokpo Coastal Water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26(3), 261-267.
MPSS.2016.http://www.mpss.go.kr.URLhttp://www.mpss.go.kr/home/news/press/press/?boardIdbbs_0000000000000047&modeview&cntId1192&category&pageIdx1&searchConditionall&searchKeywordVTS. Accessed April 2017.
MPSS. 2017. http://www.vtskorea.go.kr. URL http://www.vtskorea.go.kr/Service.do?idintro01. Accessed Apri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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