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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여성 대상 안티에이징 담론 분석 -영패션잡지 『쎄씨(Céci)』를 중심으로-
Anti-aging Discourses Targeted at Women in Their 20s -Young Fashion Magazine 『Céci』-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4, 2017년, pp.599 - 614  

신혜영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안진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하지수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ing media representation of aging as negative and abnormal, anti-aging products and discourses are spreading to younger generations. This paper analyzes the anti-aging discourse in a fashion magazine targeted towards women in their 20s. It quantitatively analyzes the historical deve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 연구에서 패션잡지를 통해 논의를 진행하게끔 한 패션잡지가 가지는 특성은 무엇인가? 패션잡지를 통해 논의를 진행하는 이유는 패션잡지가 가지는 특성 때문이다. 현실을 선별하고 재조직하고 매개하는 미디어의 기능에 덧붙여, 패션잡지는 시장의 논리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독자들의 능동적 실천을 이끌어내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Choi, 2004; Son,2005; Son & Lee, 2010). 주요 광고주인 패션 및 미용 산업의 규칙과 논리가 적극적으로 독자에게 매개되는 장소인 패션잡지는 안티에이징 담론을 살필 수 있는 적절한 연구대상이라고 판단된다.
사회적으로 비정상적이고 바람직하지 못한 것으로 분류된 특정한 몸 중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몸에 대한 ‘정상’과 ‘비정상’의 기준이 설정되면서, 특정한 몸은 사회적으로 비정상적이고 바람직하지 못한 것으로 분류되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비만한 몸’, ‘나이들어 보이는 몸’이다. 한국 사회에서 ‘날씬한’, ‘젊어 보이는’ 외모가 사회적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가 되면서, 이상적 몸의 기준에 도달하기 위한 관리는 자기 계발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죽음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는 현대인의 생존 전략의 한 방법으로 중요해진 것은 무엇인가? 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몸의 쇠퇴와 유한성(mortality)을 상기시키는 나이 듦(aging)에 대한 부정적 의미가 커지게 되고, 젊음을 최대한 연장하려는 노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신체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Bauman(1992)은 죽음과 몸의 관리가 개인의 문제로 인식되는 현대 사회의 단면을 지적하면서, 종교 등 집단적 제도나 규범의 영향력이 축소된 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유한성을 의미하는 죽음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는 현대인의 생존 전략의 한 방법으로 자기 관리(self-care) 전략이 중요해졌음을 역설하고 있다. 건강한 몸과 한계를 극복하고 초월하는 신체능력을 기르는 것에 대한 열광 등이 바로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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