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2, 2018년, pp.135 - 145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argumentations of group and classroom discussions in socioscientific issues (SSI) discussion classes. Twenty-seven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SI discussion classes on nuclear power generation. We observed and recorded the classes and also conducted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SI 수업은 학생들이 대화적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고 조정해나가는 사회적 논증활동인 토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이유는? | SSI는 다양한 해결방안을 가지는 논쟁적인 문제이므로 SSI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에서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하고 다른 입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논증활동(argumentation)이 중요하다(Kolstø, 2001; Zeidler & Keefer, 2003). 따라서 SSI 수업은 학생들이 대화적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고 조정해나가는 사회적 논증활동인 토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 |
SSI 교육이란? | SSI 교육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Ministry of Education, 2015)에서 핵심역량으로 강조하고 있는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이나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 중 하나이다.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고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며 조정하는 것을,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은 과학기술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SSI 교육의 목표와도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 |
SSI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쟁점이 지닌 복잡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쟁점을 이해 해야하는 이유는? | 현대 사회에서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과학관련 사회쟁점(socioscientific issue; SSI)을 직면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시민들이 SSI에 대한 소양을 함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SSI는 과학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윤리적 가치도 내포하여 복합적인 성격을 갖고 있으며, 하나의 쟁점에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쟁점이 지닌 복잡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쟁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Sadler et al., 2004). |
Albe, V. (2008). When scientific knowledge, daily life experience, epistemological and social considerations intersect: Students' argumentation in group discussions on a socio-scientific issu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8(1), 67-90.
Chang, S., & Chiu, M. (2008). Lakatos’ scientific research programmes as a framework for analysing informal argumentation about socio-scientific issu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13), 1753-1773.
Clark, D. B., & Sampson, V. (2008). Assessing dialogic argumentation in online environments to relate structure, grounds, and conceptual qual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5(3), 293-321.
Erduran, S. (2007). Methodological foundations in the study of argumentation in science classrooms. In Erduran, S., & Jimenez-Aleixandre, M. P.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p. 47-69). Dordrecht, NL: Springer.
Evagorou, M., & Osborne, J. (2013). Exploring young students’ collaborative argumentation within a socioscientific issu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0(2), 209-237.
Halverson, K. L., Siegel, M. A., & Freyermuth, S. K. (2009). Lenses for framing decisions: Undergraduates’ decision making about stem cell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9), 1249-1268.
Johnson, D. W., & Johnson, R. T. (1994). The pro-con cooperative group strategy: Structuring academic controversy within the social studies classroom. In Stahl, R. J. (Ed.), Cooperative learning in social studies: A handbook for teachers (pp. 306-331). Menlo Park, CA: Addison-Wesley.
Kim, M., Anthony, R., & Blades, D. (2014). Decision making through dialogue: A case study of analyzing preservice teachers’ argumentation on socioscientific issue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4(6), 903-926.
Ko, H. (2009). A study of a thinking proces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by applying the issues-centered cooperative learning model. Social Studies Education, 48(3), 57-73.
Ko, Y., & Shin, W. (2011) An analysis of discussion using online discussion forum and smart phone.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17(3), 129-150.
Kolsto, S. D. (2001). Scientific literacy for citizenship: Tools for dealing with the science dimension of controversial socioscientific issues. Science Education, 85(3), 291-310.
Kwon, H., Kim, M., Kim, S., & Noh, T. (2017). The patterns of analogy change and the characteristics of discussions in collaborative activity of self-generated analog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3), 407-416.
Lee, H., & Chang, H. (2012). Pattern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use of evidence in web-based discussions of the nuclear power generation issue. New Physics: Sae Mulli, 62(4), 364-373.
Lee, E., Lee, E., & Chung, Y. (2016). Effects of socioscientific issues (SSI) programs on enhancing high school students' moral judgement and SSI reasoning skil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8), 219-237.
Millar, R. (2006). Twenty first century science: Insights from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scientific literacy approach in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13), 1499-1521.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Seoul: Ministry of Education.
Nam, H., Kang, H., & Noh, T. (2017). Features of using smart devices in socioscientific issues debat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5), 787-797.
Oh, S., & Jonassen, D. H. (2007). Scaffolding online argumentation during problem solving.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3(2), 95-110.
Patronis, T., Potari, D., & Spiliotopoulou, V. (1999). Students' argumentation in decision making on a socio-scientific issue: Implications for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7), 745-754.
Sadler, T. D., Barab, S. A., & Scott, B. (2007). What do students gain by engaging in socioscientific inquiry?.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4), 371-391.
Sadler, T. D., Chambers, F. W., & Zeidler, D. L. (2004). Student conceptualiza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in response to a socioscientific issu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4), 387-409.
Sadler, T. D., & Zeidler, D. L. (2004). The morality of socioscientific issues: Construal and resolution of genetic engineering dilemmas. Science Education, 88(1), 4-27.
Zeidler, D. L., & Kahn, S. (2014). It's debatable!: Using socioscientific issues to develop scientific literacy. Arlington, VA: NSTA Press.
Zeidler, D. L., & Keefer, M. (2003). The role of moral reasoning and the status of socioscientific issues in science education. In Zeidler, D. L. (Ed), The role of moral reason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and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pp. 7-38). Dordrecht, NL: Springer.
Zeidler, D. L., Sadler, T. D., Simmons, M. L., & Howes, E. V. (2005). Beyond STS: A research-based framework for socio-scientific issues education. Science Education, 89(3), 357-377.
Zeidler, D. L., Walker, K. A., Ackett, W. A., & Simmons, M. L. (2002). Tangled up in views: Beliefs in the nature of science and responses to socioscientific dilemmas. Science Education, 86(3), 343-36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