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2, 2017년, pp.335 - 346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 곽영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희경 (강원대학교) , 이수영 (서울교육대학교) , 이성희 (서울강서초등학교) , 강훈식 (서울교육대학교)
In this study, we developed and examined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Test for Indicators of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TIPES) that measures students'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We have developed TIPES through literature reviews, development of the preliminary version of TI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자의 자아개념이란 무엇입니까? |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자아개념은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는 생각, 감정 및 태도 등 총체적인 지각을 의미하는 것으로 과학교육 연구에 서는 주로 다른 정의적 영역, 즉, 태도나 학습동기와 관련된 검사 도구의 하위 영역으로 포함되는 경우가 많았다. 자아개념 자체는 자기이해, 자기정체성 등의 용어와 혼용되어 매우 폭넓은 다루어지지만, 과학교육 연구에서는 자아개념의 하위 영역인 자기존중감과 자기효능 감을 학습과 관련된 주요한 개념으로 다루고 있다. | |
과학관련 정의적 특성들은 과학학습의 원동력제공 이외에 어떠한 이점이 있습니가? | 요약하면 과학관련 정의적 특성들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이끌고, 즐겁게 몰입하게 하며, 어려움이나 두려움에 부딪혀도 쉽게 포기하지 않게 도와주는 과학학습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또한 과학학습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불안, 즐거움, 흥미와 같은 학습자의 정서 경험은 과학학습과 상호작용에 대한 질적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이나 진로결정 상황에서도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그 자체로 과학교육의 목적 중 하나로 보기도 한다. | |
일반적으로 과학 학습 관련 정의적 구인으로 주요하게 다루는 것은 무엇입니까? | 일반적으로 과학 학습 관련 정의적 구인으로 주요하게 다루는 것으로는 동기, 흥미, 신념, 태도, 진로 희망, 자아개념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학습 관련 정서(emotion)도 학습에 영향을 주는 정의적 특성에 포함되고 있다(Schutz & Pekrun, 2007). 그동안 과학교육에서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연구는 주로 과학관련 인지적 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써의 특성을 연구하였다. |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CA: Sage.
Cho, J., Kim, S., Kim, M., Ok, H. J., Lim, H. M., & Son, S. K. (2012). Ways of improving Korean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based on PISA and TIMSS results. (Research Report CRE 2012-4). Seoul: KICE.
Choe, S., Kim, J., Park, S., Og, E., Kim, J. & Baek, H. (2013).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Research Report RRE 2013-18). Seoul: KICE.
Debacker, T. K., & Nelson, R. M. (2000). Motivation to learn science: Differences related to gender, class type, and abil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3(4), 245-254.
George, R. (2006). A cross-domain analysis of change in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attitudes about the utility of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6), 571-589.
Kim, S., Lee, J., Park, J. H., & Lee, M. (2015).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15 Main Survey. (Research Report RRE 2015-11-2). Seoul: KICE.
Kim, S., Park, J. H., Kim, H., Jin, E., Lee, M., Kim, J. Y., Ahn, Y., K., & Seo, J. H. (2012). Findings from TIMSS for Korea: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Research Report RRE 2012-4-3). Seoul: KICE.
Knight, R. A., Prentky, R. A., & Cerce, D. (1994). The development,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n inventory for the multidimensional assessment of sex and aggression. Criminal Justice and Behavior. 21, 72-94.
KOFAC (2015). Development Research of Draft of 2015 revised subject curriculum II - Science Curriculum. (Research Report BD15110002). Seoul: KOFAC.
Ku, J., Kim, S., Lee, H. W., Cho, S., & Park H. (2016).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An analysis of PISA 2015 Results. (Research Report RRE 2013-18). Seoul: KICE.
Kwon, C., Hur, M., Yang, I., & Kim, Y. (2004). A cause analysis of learning environment variables of change in science attitudes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6), 1256-1271.
Lee, J., Nam, S., Lee, M., Lee, J., & Lee, S. (2009). Rosenberg' self-esteem scale: analysis of item-level validit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1(1), 173-189.
Lee, K., Kwak, Y., Lee, S., & Choi, J. (2012). Design of the competencies-based national curriculum for the future society. (Research Report RRC 2012-4) Seoul: KICE.
Lee, M., & Kim, G. (2004).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2), 399-407.
Martin, M. O., Mullis, I. V. S., Foy, P., & Hooper, M. (2016).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Science. Retrieved from Boston College,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ent Center website: http://timssandpirls.bc.edu/ timss2015/international-results/
MOE (2016a). General Plans for Science Education (2016.2.). MOE (2016.2.).
MOE (2016b). Result announcement of PISA 2015. MOE press release (2016.12.6.).
Mullis, I. V. S., & Martin, M. O. (2013). TIMSS 2015 assessment frameworks.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1).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Parker, V. & Gerber, B. (2000). Effects of a science intervention program on middle-grade student achievement and attitude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5), 236-242.
Sang, K., Kwak, Y., Park, J. H., & Park, S. (2016).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Findings from TIMSS 2015 for Korea. (Research Report RRE 2016-15-1). Seoul: KICE.
Schutz, P. A., & Pekrun, R. (2007). Emotion in education. Amsterdam: Academic Press.
Weinburgh, M. (1995). Gender differences in student attitudes toward science: A meta-analysis of the literature from 1970 to 1991.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4), 387?398.
Woo, J. P. (2012). The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ae academy.
Yoon, J. (2007). The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 among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7(7), 570-58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