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긍정경험 지표 검사를 위한 도구 개발 연구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st for Indicators of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2, 2017년, pp.335 - 346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  곽영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희경 (강원대학교) ,  이수영 (서울교육대학교) ,  이성희 (서울강서초등학교) ,  강훈식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과학긍정경험 지표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과학긍정경험 지표 검사 도구의 개발 과정은 문헌 연구, 검사 도구 초안 개발, 예비검사 및 검사 도구 수정, 본 검사 실시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즉 문헌 연구 및 2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과학긍정경험 지표의 5가지 구성 요소(과학 학습 정서, 과학관련 자아개념, 과학 학습 동기, 과학관련 진로 포부, 과학관련 태도)를 설정한 후, 4, 6, 8, 10학년 학생 198명을 대상으로 한 예비검사와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검사 도구를 수정보완 하였다. 그리고 개발한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4, 6, 8, 10학년 학생 1,841명을 대상으로 과학긍정경험 지표 검사를 실시하였다.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 분석 검사 결과, 과학긍정경험 지표 검사 도구의 문항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가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과학긍정경험의 규준 분포 및 과학긍정경험지수에서 학년, 성, 지역 규모, 과학관련 활동경험 여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가 과학교육 연구 및 학교 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과 교육적 함의를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and examined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Test for Indicators of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TIPES) that measures students'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We have developed TIPES through literature reviews, development of the preliminary version of TI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의 자아개념이란 무엇입니까?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자아개념은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는 생각, 감정 및 태도 등 총체적인 지각을 의미하는 것으로 과학교육 연구에 서는 주로 다른 정의적 영역, 즉, 태도나 학습동기와 관련된 검사 도구의 하위 영역으로 포함되는 경우가 많았다. 자아개념 자체는 자기이해, 자기정체성 등의 용어와 혼용되어 매우 폭넓은 다루어지지만, 과학교육 연구에서는 자아개념의 하위 영역인 자기존중감과 자기효능 감을 학습과 관련된 주요한 개념으로 다루고 있다.
과학관련 정의적 특성들은 과학학습의 원동력제공 이외에 어떠한 이점이 있습니가? 요약하면 과학관련 정의적 특성들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이끌고, 즐겁게 몰입하게 하며, 어려움이나 두려움에 부딪혀도 쉽게 포기하지 않게 도와주는 과학학습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또한 과학학습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불안, 즐거움, 흥미와 같은 학습자의 정서 경험은 과학학습과 상호작용에 대한 질적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이나 진로결정 상황에서도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그 자체로 과학교육의 목적 중 하나로 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과학 학습 관련 정의적 구인으로 주요하게 다루는 것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과학 학습 관련 정의적 구인으로 주요하게 다루는 것으로는 동기, 흥미, 신념, 태도, 진로 희망, 자아개념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학습 관련 정서(emotion)도 학습에 영향을 주는 정의적 특성에 포함되고 있다(Schutz & Pekrun, 2007). 그동안 과학교육에서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연구는 주로 과학관련 인지적 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써의 특성을 연구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CA: Sage. 

  2. Cho, J., Kim, S., Kim, M., Ok, H. J., Lim, H. M., & Son, S. K. (2012). Ways of improving Korean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based on PISA and TIMSS results. (Research Report CRE 2012-4). Seoul: KICE. 

  3. Choe, S., Kim, J., Park, S., Og, E., Kim, J. & Baek, H. (2013).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Research Report RRE 2013-18). Seoul: KICE. 

  4. Debacker, T. K., & Nelson, R. M. (2000). Motivation to learn science: Differences related to gender, class type, and abil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3(4), 245-254. 

  5. George, R. (2006). A cross-domain analysis of change in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attitudes about the utility of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6), 571-589. 

  6. Kim, D., & Kim, H. (2013). Development of science academic emotion scale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3(7), 1367-1384. 

  7. Kim, S., Lee, J., Park, J. H., & Lee, M. (2015).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15 Main Survey. (Research Report RRE 2015-11-2). Seoul: KICE. 

  8. Kim, S., Park, J. H., Kim, H., Jin, E., Lee, M., Kim, J. Y., Ahn, Y., K., & Seo, J. H. (2012). Findings from TIMSS for Korea: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Research Report RRE 2012-4-3). Seoul: KICE. 

  9. Knight, R. A., Prentky, R. A., & Cerce, D. (1994). The development,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n inventory for the multidimensional assessment of sex and aggression. Criminal Justice and Behavior. 21, 72-94. 

  10. KOFAC (2015). Development Research of Draft of 2015 revised subject curriculum II - Science Curriculum. (Research Report BD15110002). Seoul: KOFAC. 

  11. Ku, J., Kim, S., Lee, H. W., Cho, S., & Park H. (2016).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An analysis of PISA 2015 Results. (Research Report RRE 2013-18). Seoul: KICE. 

  12. Kwon, C., Hur, M., Yang, I., & Kim, Y. (2004). A cause analysis of learning environment variables of change in science attitudes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6), 1256-1271. 

  13. Lee, J., Nam, S., Lee, M., Lee, J., & Lee, S. (2009). Rosenberg' self-esteem scale: analysis of item-level validit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1(1), 173-189. 

  14. Lee, K., Kwak, Y., Lee, S., & Choi, J. (2012). Design of the competencies-based national curriculum for the future society. (Research Report RRC 2012-4) Seoul: KICE. 

  15. Lee, M., & Kim, G. (2004).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2), 399-407. 

  16. Martin, M. O., Mullis, I. V. S., Foy, P., & Hooper, M. (2016).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Science. Retrieved from Boston College,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ent Center website: http://timssandpirls.bc.edu/ timss2015/international-results/ 

  17. MOE (2016a). General Plans for Science Education (2016.2.). MOE (2016.2.). 

  18. MOE (2016b). Result announcement of PISA 2015. MOE press release (2016.12.6.). 

  19. Mullis, I. V. S., & Martin, M. O. (2013). TIMSS 2015 assessment frameworks.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20.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1).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21. Parker, V. & Gerber, B. (2000). Effects of a science intervention program on middle-grade student achievement and attitude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5), 236-242. 

  22. Sang, K., Kwak, Y., Park, J. H., & Park, S. (2016).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Findings from TIMSS 2015 for Korea. (Research Report RRE 2016-15-1). Seoul: KICE. 

  23. Schutz, P. A., & Pekrun, R. (2007). Emotion in education. Amsterdam: Academic Press. 

  24. Shin, D., & Park, B. (2007). Research synthesis of gender differences in Korean science education journal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8(4), 453-461. 

  25. Shin, S., Ha, M., & Lee, J. (2016).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nstrument for measuring high school students' STEM career motiv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6(1), 75-86. 

  26. Weinburgh, M. (1995). Gender differences in student attitudes toward science: A meta-analysis of the literature from 1970 to 1991.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4), 387?398. 

  27. Woo, J. P. (2012). The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ae academy. 

  28. Yoon, J. (2007). The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 among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7(7), 570-58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