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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학교시설의 노후도 평가 방법
An Evaluation Method of Deterioration Level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6 no.2, 2017년, pp.44 - 53  

김형은 (한국교육개발원) ,  류한국 (창원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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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물의 유지관리란 시설의 구조적, 기능적, 미적성능을 보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시설물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편의와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나 준공당시의 시설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후화되고 초기의 기능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된다. 현재 시 도교육청은 학교시설물의 유지관리를 비롯한 점검 및 관리를 형식적으로 수행하고 있어 재난발생위험에 적기대응이 곤란하고, 학교 시설에 대한 안전대책의 수립이 지연되는 등 관리가 부실한 실정이다. 또한 교육환경개선비가 배분기준과 달리 산정되는 등 비합리적으로 결정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많은 초 중등학교 시설물에 적용할 수 있는 동일하고 단순한 정량적 지표와 방법을 개발하여 객관적으로 학교 시설물의 노후도를 판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 사례 연구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cility management is to maintain and develop the primary structural, functional, aesthetic performance of facility in order to guaranty the users' daily convenience and safety. However it is hard to maintain and serve their intended function and safe environment from the beginning as times go b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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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수많은 초·중등학교 시설물에 적용할 수 있는 동일하고 단순한 정량적 지표를 개발하여 객관적으로 학교 시설물의 노후도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와 방법을 제안하고 사례 연구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인 노후도 평가 지표와 방법을 국내 초·중등학교 시설물의 노후도 평가에 적용한다면 다소 비합리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교육환경개선 대상 학교의 정성적인 평가에 따른 대상 학교의 선정을 탈피하여 교육환경개선비를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배분하여 집행하고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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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설물의 유지관리란 무엇인가? 시설물의 유지관리란 시설의 구조적, 기능적, 미적성능을 보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시설물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편의와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저탄소에 대한 성능지표에서 수준이 낮을수록 무엇을 나타내는가? 저탄소에 대한 성능지표는 건물의 외피 성능(외벽·창문, 지붕 등 건물의 외부에 면한 부분의 열적 성능)을 평가한다. 여기에서는 수준이 낮을수록 단열 성능이 떨어짐을 나타낸다.
시설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떤 문제를 갖는가? 이를 통하여 시설물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편의와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나 준공당시의 시설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후화되고 초기의 기능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된다. 현재 시 도교육청은 학교시설물의 유지관리를 비롯한 점검 및 관리를 형식적으로 수행하고 있어 재난발생위험에 적기대응이 곤란하고, 학교 시설에 대한 안전대책의 수립이 지연되는 등 관리가 부실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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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감사원, 감사결과보고서-학교 안전관리(시설.교육) 실태-, 2015. 

  2. 김용인, 신경희, 이찬식, 노후 공공건축물의 리모델링 우선순위 결정 절차 및 방법.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구조계, 제19권 3호, 2003, pp.107-114. 

  3. 김정현, 김관영, 김진욱, 이상호, 기존 학교 건축물의 노후도 판단방법 및 재건축기준.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2, pp.339-342. 

  4. 김형은, 초.중등학교 노후시설 개선방안 연구(교육환경개선사업 발전방향 모색), 한국교육개발원, 2016. 

  5. 박길범, 박준모, 김옥규, 농촌주택의 노후도 평가요소 도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건축시공학회 학술.기술논문발표회 논문집, 14권 2호(통권 제27호), 2014. pp.107-108. 

  6. 박률, 공동주택 배관 노후도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논문집,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제13권 1호 (통권45호), 2011, pp.197-214 

  7. 서치호, 최민권, 최수경, 전현규, 신상태, 권용균. (2001). 교육시설의 리모델링을 위한 구성재료의 노후화 판정기준 작성(I). 교육시설, 8권 3호, pp.7-14. 

  8. 서치호, 최민권, 최수경, 전현규, 신상태, 권용균, 교육시설의 리모델링을 위한 구성재료의 노후화 판정기준 작성(I). 교육시설, 제8권 3호, 2001, pp.7-14. 

  9. 서치호, 최민권, 최수경, 오세출, 교육시설의 리모델링을 위한 구성재료의 노후화 판정기준 작성(II). 교육시설, 제10권5호, 2003, pp.15-22. 

  10. 서치호, 최민권, 최수경, 오세출, 권용균, 교육시설의 리모델링을 위한 구성재료의 노후화 판정기준 작성(III). 교육시설, 제11권1호, 2004, pp.15-23. 

  11. 신승우, 이준성, 손정욱, 교육 시설물의 선제적 노후화 관리를 위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의 인지요인 도출,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16권 3호, 2015, pp.24-35. 

  12. 이병태, 최무현, 현택수, 공동주택의 기능적 노후도의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계획계, 제17권2호, 1997, pp.145-151. 

  13. 이병태, 현택수, 정의용, 노후공동주택의 거주성능평가요소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계획계, 제20권2호, 2004, pp.79-86. 

  14. 조민관, 조창근, 박종수, 학교건물 건축설비시스템의 노후도 평가 기준마련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시설, 제13권4호, 2006, pp.15-23. 

  15. 조성희, 이태경, 오덕성, 고층고밀 아파트단지의 노후특성 평가 연구. 한국주거학회논문집, 제20권6호, 2009, pp.89-99. 

  16. 조성희, 이태경, 고층고밀 아파트단지의 노후도 평가지표 개발. 한국주거학회논문집, 제20권4호, 2009, pp.131-142. 

  17. 한국시설안전공단, 건축물의 재건축 판정을 위한 평가방안, 2000. 

  18. 한국시설안전공단, 재건축 판정을 위한 안전진단 기준 및 절차에 관한 연구, 2003. 

  19. 현택수, 이병태, 노후공동주택의 거주성능 평가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주거학회논문집, 제17권 2호, 2006, pp. 77-85. 

  20. Then, D.S.S. and Tan, T.H., Assessing Building Performance-An Integrated Model, Proceedings of CIB World Building Congress 2004, Toronto, Ontario, Canada, 1-7 May, 2004, Session CIB T5S1, pp.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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