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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사고 유발 사고대비물질 관리 개선 방안
Improvement Strategy for Management of Accident Preparedness Substances Causing Chemical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1, 2017년, pp.47 - 52  

이덕재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  류시완 (창원대학교 토목환경화공융합공학부) ,  송창근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emical accidents occur by a variety of causes and aspects. Accident preparedness substances (APS) are defined by toxic chemicals highly likely to cause accidents due to their high acute toxicity, explosiveness or likely to cause severe damage where a chemical accident occurs among the chemicals.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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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의 유독물 취급업소와 유통량을 살펴보았다. Table 1은 유독물 취급업소 현황(2011∼2014)으로 연간 유독물 취급업소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4년에 제조업과 판매업에서 급격히 증가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화학사고 중 사고대비물질에 의한 사고에 대해서 조사, 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사고대비물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을 제기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화학안전정보공유시스템 및 화학물질 배출·이동량 정보시스템 등에 공개된 정보를 분석하여 사고대비물질의 지정, 고시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 및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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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 유독물 유통량이 급격히 증가한 이유는? 유독물 취급업소 현황의 연도별 증감에 따른 유사한 결과 를 나타내고 있으며 2014년에 유독물 유통량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는 2014년 주요 산업 동향4)에서 반도체, 가전, 석유화학, 섬유패션 분야에서 수출·생산 등 실적 개선으로 유독물 취급 량이 증가되었기 때문인 것 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여러 산업 분야에서 유독물 취급, 저장, 이용이 다각화됨에 따라 화학사고의 원인이 다양해지고 발생빈도 또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비한 연구가 필요하다.
화학사고란? 화학사고란 시설의 교체 등 작업 시 작업자의 과실, 시설 결함·노후화, 자연재해, 운송사고 등으로 인하여 화학물질이 사람이나 환경에 유출․누출되어 발생하는 일체의 상황을 의미한다1). Fig.
화학물질안전원은 어떤 계기로 개원하게 되었는가? 2009년에서 2012년까지는 연간 20건 미만의 화학사고가 발생된 것으로 집계되어 있지만 화학물질 취급자, 지역주민 등이 적극적으로 사고를 신고하지 않아 누계수치의 신뢰도가 낮은 실정이다. 2012년 9월 경북 구미 삼성전자(주) 불산 유출사 고를 기점으로 화학사고 대응체계 구축 및 전담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화학사고·테러의 예방 및 대응, 연구개발의 전문기구로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이 2014년 1월에 개원하였다. 화학물질안전원 개원 이전에는 국립환경과학원 1개 부서의 소규모 인․물적 자원으로 화학사고 예방 및 대응, 연구개발 등 다양한 업무가 이루어져 정확한 화학사고 통계 및 집계가 어려운 환경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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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Environment, "Chemical Substances Control Act", 2016. 

  2. NICS, Chemical Safety Clearing-house(http://csc.me.go.kr/). 

  3. NICS, "Chemical Substances Control Act Enforcement Based on Performance and Improvement Symposium in 2016", pp. 162-163, 2016. 

  4.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In Response to Major Industry Trends and Directions in 2014", pp. 1-4, 2014. 

  5. S. B. Kim, H. R. Noh, G. S. Seok and J. D. Park, "Development of a Supporting Program for the Emergency Preparedness Pl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7, No. 5, pp. 54-58, 2011. 

  6. S. B. Kim, C. H. Park, M. S. Cho, J. S. Lee, J. M. Kim, H. R. Noh and G. S. Seok, "A Study on Improving Management of Substances Requiring Preparation for Accidents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7, No. 3, pp. 77-82, 2012. 

  7. C. H. Shin, C. S. Lee, J. E. Kang, B. C. Ma, Y. Yoon, J. H. Yoon and J. H. Park, "Review on the Safety Management System of Facilities Handling Hazardous Chemicals under the Chemicals Control Act",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 Theory and Praxis, 2015. 

  8. J. Y. Yoo, "A Comparison Study for the Registration and Evaluation of Chemicals, Focused on Five Countries of Korea, EU, U.S, China and Japan", pp 15-18, 2013. 

  9. NIER, "Study on Accident Preparedness Substances Management and Response Guidelines", pp 162-163, 2015. 

  10. Ministry of Health, Labour and Warfare(Japan), "Law Concerning the Evaluation of Chemical Substances and Production Regulations", 2016. 

  11. NICS, "Key Info Guide for Accident Preparedness Substances", 2014. 

  12. S. R. Ahn, S. B. Kim, J. H. Lee and K. S. Chun, "Study on Chemical Incident Response Plan Identified as a Chemical Accident Statistics", Korean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2014. 

  13. NICS, Pollutant Release and Transfer Registers(http://ncis.nier.go.kr/triopen/). 

  14.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Industrial Safety and Health Act Enforcement Ordinance", Article 8-4(Publication of the target business), 2016. 

  15.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Dangerous Substances Safety Control Act Enforcement Ordinance", Article 3(Specify the Quantity of Dangerous Substances),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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