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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별 안전점검 중복성에 대한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A Research on the Improvement & Actual Situation of Duplicated Safety Inspections for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1, 2017년, pp.53 - 59  

박종근 ((사)한국재난안전연구원) ,  오태근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fety inspection activities of the facilities including the electricity, gas, building, and firefighting, etc. are individual checks by the separate law of each government department, comprehensive inspections for the specific managed facilities or during a weak season, and national safety overal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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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중복 안전점검의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수렴 하여 중복 안전점검에 대한 정책 수립 시에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 안전점검의 종류 및 시기 등이 중복됨에 따라 “중복 안전검검”이라는 지적 과 함께 피점검자에 대한 부담가중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안전점검 실태 조사 및 특별점검, 개별분야의 안전점검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하여 중복 안전점검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정부 정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전기, 가스, 소방, 시설물 등 법에 의한 개별 점검과 정부에서 실시하는 각종 안전점검의 실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중복 안전점검 문제를 해소하고, 안전 점검 통합 방안이 마련하며, 안전관리감독 및 운영체계 개선방안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설물의 안전점검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한 건축물 1,2종 시설물에 대해 각각 93, 120개소, 「재난및 안전관리기본법」에 의한 특정관리대상 시설물 84개소를 대상으로 시설물관리자를 직접 방문하여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안전점점의 실태 조사를 토대로 중복 안전점검을 해소하고, 안전점검 통합 방안 마련을 위한 안전점검 체계 개선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한다.
  • 첫째, 개별법 안전점검외 종합 안전점검을 받는 횟수, 중복 안전점검에 대한 지적 의견, 중복 안전점검에 대한 의견 중에 가장 부담을 느끼는 유형 등을 조사하여 중복 안전점검의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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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설별 안전점검 체계는 시설별로 분류시 어떻게 분류됩니까? 시설별 안전점검 체계는 시설별로 분류하면 전기, 가스, 소방, 시설, 승강기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전기 분야는 「전기사업법」, 가스분야는 「도시가스사업법」, 소방분야는 「소방시설․설치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위험물 안전관리법」, 「건축법」,시설물은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건축법」,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등을 바탕으로 점검을 수행한다.
재난예방을 위한 안전점검 활동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재난예방을 위한 안전점검 활동으로는 전기, 가스, 시설, 소방 등 법적으로 수행하는 개별점검과 취약시기 및 특정관리대상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점검, 국가안전대진단 등 각 부처에서 수행하고 있는 안전점 검의 종류가 다양하며, 각각의 점검이 중복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안전점검활동들의 종류및 시기 등이 중복됨에 따라 “중복 안전검검”이라는 지적과 함께 피점검자의 부담가중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3).
효율적인 안전점점 체계 개선 및 정부 합동점검의 기능의 재정립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기관별 중복점검, 분야별 개별점검 및 각종 점검사 항의 차별화가 미비하여 점검횟수는 과다한 반면 내성 (耐性) 및 점검피로도는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안전 점검 기준의 개별 운영에 따른 비효율적 안전점검 및제도개선 연계성이 취약하여 개별 부처의 행정력이 낭비되고 있다. 이에 피점검자의 부담을 줄이고, 안전이 강화 될 수 있는 효율적인 안전점점 체계 개선 및 정부 합동점검의 기능의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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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S. Go, S. K. Yeo and B.K. Mun "A Study on the Improvements Plans of the Disaster Dangerous Facilities Safety Management, Korea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13, No. 3, pp.143-151, 2012. 

  2.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Case Studies of Asset Management in the Domestic and Abroad inFrastructures", KISTEC, 2011 

  3. Chonnam National University R&DB Foundation,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and Improvement of Facilities Safety Management",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2011. 

  4.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Follow-up Action of National Safety Overall Diagnostics", NPSS, 2015. 

  5. C. H. Kim, Y. K. Kwon and S. W. Baek, "Standardization of Facilities Safety Management Criteria",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2007. 

  6.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Local Administration,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and Improvement of Facilities Safety Inspection", KRILA, 2009. 

  7.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on the Improvement of Effectiveness for the Safety Inspection in the Industrial Complex", KIPA, 2015. 

  8. S. I, Lee, "Actual Condition and Implications of Duplicated Safety Inspections in the Business", The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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