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inpatients who were admitted to Korean medicine hospital due to traffic accident. Methods : We analyzed statistical study in 137 patients, who had admitted to M korean medicine hospital, in Gimpo city, Gyeonggi Province...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inpatients who were admitted to Korean medicine hospital due to traffic accident. Methods : We analyzed statistical study in 137 patients, who had admitted to M korean medicine hospital, in Gimpo city, Gyeonggi Province from January 1st, 2017 to June 31th, 2017 according to medical charts. Results : 1. In distribution according to age and sex, people in their 50s numbered the most. The 137 inpatients comprised of male (46.0%) and female (54.0%). 2. In distribution according to types of accident, Rear-end collision accident numbered the most (34.3%), followed by Frontal collision (21.2%) and Lateral collision (14.6%). 3. In distribution according to duration of treatment, most (54.7%) patients discharged within 1 week, followed by 1 week to 2 weeks(37.2%) 4. In distribution according to mean elevation of symptoms, Neck pain was the most (75.9%) symptom, followed by Low back pain (67.2%), Shoulder pain (46.0%) and Headache (37.2%). 5. In distribution according to treatment results, symptom improvement was the most (62.8%), followed by excellent (19.7%), mild improvement (14.6%). 6. In distribution according to duration of treatment, Most frequently prescribed herbal decoction was Tongdosan (45.7%), followed by Dangguijakyaksangagam (29.6%), and most frequently prescribed extract powder was Yunkyopaedocksan and Ojeoksan (12.7%). Conclusions : This study shows that aftereffects from the traffic accident tend to occur with various symptoms in various age groups. Korean medicine treatments are effective in patient who were admitted to Korean medicine hospital due to traffic accident.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inpatients who were admitted to Korean medicine hospital due to traffic accident. Methods : We analyzed statistical study in 137 patients, who had admitted to M korean medicine hospital, in Gimpo city, Gyeonggi Province from January 1st, 2017 to June 31th, 2017 according to medical charts. Results : 1. In distribution according to age and sex, people in their 50s numbered the most. The 137 inpatients comprised of male (46.0%) and female (54.0%). 2. In distribution according to types of accident, Rear-end collision accident numbered the most (34.3%), followed by Frontal collision (21.2%) and Lateral collision (14.6%). 3. In distribution according to duration of treatment, most (54.7%) patients discharged within 1 week, followed by 1 week to 2 weeks(37.2%) 4. In distribution according to mean elevation of symptoms, Neck pain was the most (75.9%) symptom, followed by Low back pain (67.2%), Shoulder pain (46.0%) and Headache (37.2%). 5. In distribution according to treatment results, symptom improvement was the most (62.8%), followed by excellent (19.7%), mild improvement (14.6%). 6. In distribution according to duration of treatment, Most frequently prescribed herbal decoction was Tongdosan (45.7%), followed by Dangguijakyaksangagam (29.6%), and most frequently prescribed extract powder was Yunkyopaedocksan and Ojeoksan (12.7%). Conclusions : This study shows that aftereffects from the traffic accident tend to occur with various symptoms in various age groups. Korean medicine treatments are effective in patient who were admitted to Korean medicine hospital due to traffic acci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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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따라 교통사고로 한방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의 유형 및 치료법에 관한 보다 객관적인 실태 파악이 필요한 실정이며, 이를 위해서는 한방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의 증례 들을 분석한 연구들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저자는 2017년 1월 1일부터 2017년 6월 30일까지 김포의 M 한방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은 환자 137명의 의무기록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약간의 지견을 얻었기에 보고하는 바이다.
제안 방법
M 한방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에게 공통적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 위주로 원내 의원에 의뢰하여 X-ray 검사를 시행하였다. 단 진료의의 판단 하에 X-ray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었거나, 타 병원에서 가져온 영상 자료가 있는 경우, 임신 및 기타 개인적인 이유로 X-ray 검사를 거부한 경우는 검사를 생략하였다.
입원환자의 입원기간을 분석하였고, 연령대별 입원기간을 산출하여 그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초진 기록지를 중심으로 환자가 호소하는 주 증상을 통증 부위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주 증상이 두 가지 이상인 경우 중복 처리하여 질환의 유무를 판단하였다.
환자의 몸을 최대한 이완시킨 상태에서 頸椎部, 背部, 腰椎部, 胸椎部, 上肢部, 下肢部 등으로 나누어 각 부위별로 환자의 경근간 불균형 및 비대칭을 파악하여 매일 1회 회당 10분간 추나요법을 시행하였다. 頸椎部의 경우 座位, 背部 및 腰椎部는 腹臥位, 胸椎部는 仰臥位에서 실시하였으며, 上肢部 및 下肢部는 腹臥位와 仰臥位를 번갈아가며 시행하였다.
환자의 사고 유형을 입원 당시의 초진 기록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7년 1월 1일부터 2017년 6월 30일까지 교통사고로 인해 김포의 M 한방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았던 13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7년 1월 1일에서 6월 30일까지 경기도 김포의 M 한방병원에 입원한 교통사고 환자들의 137명의 의무기록지를 중심으로 환자들의 일반적 특성 및 임상적 특성을 분석하고 통증부위별 호전도를 정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논문에서는 2017년 1월 1일에서 6월 30일까지 김포의 M 한방병원에 입원한 교통사고 환자 137명의 의무기록지를 중심으로 환자들의 일반적 특성 및 임상적 특성을 분석하고 통증부위별 호전 도를 정리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통증부위별 분포는 초진 시 기준으로 누적 집계하였고, 증상호전도는 퇴원 시 F/U 측정값 기준으로 각각의 증상 호소 군을 모수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대상군의 성별에 따른 분석은 t-test를 이용하였고 Fisher의 p값을 표 안에 또는 아래 표기하였고, 유효한 경우 본문에 표기하였다.
결과치는 연속변수는 ‘평균±표준편차’로 소수점 2자리까지 나타내었으며, 연령그룹별, 사고유형별, 치료기간별, 통증부위별 분포는 비율을 같이 표기하였다. 통증부위별 분포는 초진 시 기준으로 누적 집계하였고, 증상호전도는 퇴원 시 F/U 측정값 기준으로 각각의 증상 호소 군을 모수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대상군의 성별에 따른 분석은 t-test를 이용하였고 Fisher의 p값을 표 안에 또는 아래 표기하였고, 유효한 경우 본문에 표기하였다.
이론/모형
개별 증상의 호전도는 VAS척도를 이용하였다. 측정 방식은 입원 첫 날 환자를 대상으로 극도로 불편한 정도를 10, 전혀 불편함이 없는 정도를 0으로 기준 잡아 환자가 직접 통증 수치를 구술하고 이를 의료진이 기록하는 방식으로 하였다.
경피경근 온열요법을 이용하였다. 핫팩(40~45℃)을 10분간 1일 2회 환부 혹은 上脘~關元이 덮이도록 올리는 식으로 진행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나 기존의 교통사고 한방병원 입원치료 연구들이 대부분 대학병원 혹은 전국을 거점으로 한대형 한방병원에서의 연구인데 비해 본 연구는 한 지역 병원 단위에서 조사된 자료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한 한방 입원치료 수요가 늘어나는 가운데 한방 입원치료에 대해 다각적으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추후 다양한 지역 단위의 연구를 통해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한 한방 입원치료의 우수성이 입증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기대한다.
따라서 증상의 해소와 더불어 장부기능의 개선을 통하여 경락을 다스리는 치료법을 응용하는데, 여기에는 환자의 연령, 과거력, 현병력과 더불어 사고 이전의 피로상태 및 면역력 등에 따라 치료기간 및 치료법이 다양하게 선용될 수 있다. 그러므로 교통사고 이후 한방 입원치료의 적정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어야 하지만 현재는 사회적인 여건에 따라 입원치료기간이 비탄력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바, 추후 많은 연구를 통해 한방 입원치료의 적정기간 평가 및 치료 수단 등의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후향적 연구로서 다양한 변수들을 통제하지 못한 채 조사가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일부 조사 자료가 누락되어 통계자료의 신뢰성이 떨어진 한계를 지닌다. 또한 본 연구는 지역 병원 단위의 일개 한방병원에서의 통계를 분석한 것으로, 환자 대상은 대부분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들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전체 인구의 유병률이나 발생분포를 대표할 수는 없다.
그러나 기존의 교통사고 한방병원 입원치료 연구들이 대부분 대학병원 혹은 전국을 거점으로 한대형 한방병원에서의 연구인데 비해 본 연구는 한 지역 병원 단위에서 조사된 자료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한 한방 입원치료 수요가 늘어나는 가운데 한방 입원치료에 대해 다각적으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추후 다양한 지역 단위의 연구를 통해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한 한방 입원치료의 우수성이 입증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기대한다.
따라서 환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다양한 치료방식을 적용할 수 있는 한방치료는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에 있어 상당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추후의 연구들을 통해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한 한방 치료의 우수성을 밝혀 환자들에게 양질의 한방진료가 더욱 활발히 제공될 수 있기를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란?
교통사고는 다양한 형태의 교통수단 상호간이나 사람이 충돌하여 발생되는 것으로, 현대사회에서 교통사고 환자 수는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교통사고는 비교적 다빈도의 상해요인이 되고 있다1).
2017년 상반기 자동차보험진료비는?
2017년 상반기 자동차보험진료비는 8,58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2% 증가하였으며 이 중 2017년 상반기 자동차보험진료비 증가율이 가장 높은 의료기관은 한방병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50% (216억 원) 증가하였다5).
한방병원에 입원한 교통사고 환자들에 대한 휴향적 분석 연구 결과는?
1. 성별 분포에서는 남성이 63명으로 46.0%, 여성이 74명으로 54.0%를 차지하였고, 연령별 분포에서는 50대가 40명(29.2%)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30대 순이었다.
2. 사고유형별 분포에서는 후방추돌이 47명(34.3%)으로 제일 많았고, 전방충돌이 29명(21.2%), 측방충돌이 20명(14.6%)의 순이었다.
3. 입원기간은 1주 이내가 가장 많은 75명(54.7%)이였고, 1주에서 2주 사이가 51명(37.2%)으로 다음으로 많았다.
4. 환자군이 호소하는 증상을 누적 집계한 결과 경추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104명(75.9%)으로 가장 많았고, 허리통증을 호소한 환자가 92명(67.2%), 어깨통증을 호소한 환자가 63명(46.0%), 두통을 호소한 환자가 51명(37.2%)의 순으로 많았다.
5. 치료 성적별 분포에서는 호전이 86명(62.8%)으로 가장 많았으며, 우수가 27명(19.71%), 미호전이 20명(14.6%) 순이었다. 개별 호소 증상의 호전도는 두통이 가장 큰 변화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어깨 통증, 등 통증 순이었다.
6. 투약된 탕약처방은 통도산이 85건(45.7%)으로 가장 많았고, 당귀작약산가감 55건(29.6%), 평위산가감 14건(7.5%) 순이었다. 같이 투여된 보험제재로는 연교패독산과 오적산 7건(12.7%), 삼소음과 향사평위산 6건(10.9%)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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