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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자상거래 유통물류 패키징의 국내 물류환경부하 분석
Analysis on the Distribution Environmental Loads of the Parcel Packaging Delivered by Means of E-Commerce in Korea 원문보기

한국포장학회지= Korean Journal of Packaging Science & Technology, v.23 no.2, 2017년, pp.103 - 108  

서상욱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임미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오재영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mount of delivered parcels have been increasing according to the change and expansion of consumption pattern through e-commerce, and they are required to minimize breakout or failure under the delivery. In this study, we measured and analyzed the distribution environment data (vibration and i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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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자상거래에 의한 소비자 구매 패턴의 변화와 확산은 택배 물동량의 지속적 증가와 함께 유통물류환경에서의 물품 파손을 최소화하는 패키징 적용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유통물류패키징의 안전성 확보와 동시에 필요 최소량의 적정 포장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전자상거래에 의해 유통되는 국내 유통물류패키징(B2C)에 대한 진동 및 충격데이터를 측정과 함께, 국내 택배사간 제품 배송 품질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2개 택배물류 서비스 기업에 대해 동일한 실험을 실시하여 데이터를 비교분석하였다. 실험결과 국내 택배물류 환경에서 배송되는 유통물류패키징은 중량 및 크기에 따라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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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2C 형태의 유통물류 경로는 어떤 단계를 거치는가? 국내 일반적인 전자상거래는 B2C 형태로 택배의 유통물류 경로는 화물의 출하-거점터미널-허브터미널-거점터미널-배송(소비자)의 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국내 택배 유통 경로에서의 유통물류패키징의 물류 환경부하 측정과 택배서비스 기업별 환경부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2개의 택배 물류서비스 기업(A사와 B사)을 선정하여 서울(일산 물류센터)-부산(소비자) 경로(Fig.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의 규모는 어느 정도 성장하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의 규모는 통신판매, 홈쇼핑, 모바일 커머스 시장의 확대에 따라 매년 15% 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에 의한 소비자 구매 패턴의 변화와 확산은 택배 물동량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운송 중의 제품 파손을 최소화하는 유통물류패키징의 설계와 안전운송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1-3).
ISTA가 Field-to-Lab Test를 위한 다양한 시험 방법을 개발해 왔지만 국내 물류 유통에 적합한 방법이 아닌 이유는? ISTA는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다양한 경로와 운송수단, 유통물류 패키징에 대한 진동 (유효가속도), 낙하, 충격, 압축, 온 · 습도 등 필드측정 물류 환경부하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행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Field-to-Lab Test를 위한 다양한 시험방법을 개발해 왔다4-7).그러나 이러한 시험방법은 국내 유통 물류 환경부하에 대한 필드데이터가 반영되어 있지 않으므로, 국내 유통물류패키징의 안전운송 시뮬레이션에 적합한 시험방법 개발을 위한 국내 유통 환경부하의 측정이 필요하다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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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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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최진석. 2003.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따른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환경영향,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4. ISTA RESOURCE BOOK 2016 & ISTA homepage, http:// www.ista.org. 

  5. Giovani, O. R., Singh, P., Burgess, G., and Singh, J. 2008. Measurement and analysis of truck transport environment in Brazil, Packaging Tech. Sci. 21: 231-246. 

  6. Chonhenchob, V., Singh, S. S., Singh, J. J., Sittipod, S., Swasdee, D., and Pratheepthinthong, S. 2010. Measurement and analysis of truck and rail vibration levels in Thailand, Packaging Tech. Sci, 23: 91-100. 

  7. Oh, J. Y., Moon, J. K., and Lee, J. Y. 2015. A policy proposal for development of logistics certification system based on needs with a device for vitalizing logistic industry, Kor. J. Packaging Sci. Tech. 21: 11-17. 

  8. Singh, J., Saha, K., and Singh, S. P. 2016. Air shipment environment package study. Cal poly packgaing orfalea college of business. 

  9. 김형빈. 2016. 물류혁신을 위한 수송포장의 역할, 포장계. 264: 42-45. 

  10. Kozuch, B. and Tatara, T. 2016. Impact of the vibration on the environment caused by passages of trains at variable speed, Seed, 10: 1-6. 

  11. Shiina, T. 2006. Derivation of PSD profiles for random vibration test based on the field data obtained in Japan, ISO/TC 122 Japanese mirror committee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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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Chun, Y. D., Cho, B. G., Park, D. S., Hwang, S. H., and Park, J. J. 2007. Vibration loads on the 1st stage of KSR-III during its ground transportation. Kor. Aerosp. Res. Inst. 2: 105-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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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Cho, B. H. and Lee, S. H. 2007. Vibration performance of modular units under transportation, RIST, 21: 213-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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