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조리외식전공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가 진로효능감과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
The Effects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on Career 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Culinary Art and Foodservice Management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5 = no.88, 2017년, pp.34 - 47  

채현석 (동원대학교 호텔관광학부 호텔조리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signed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on career 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culinary and foodservice management. To achieve this purpose, a survey was carried out to 209 college students. The findings showed that their maj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리 외식 전공 대학생의 전공선택 동기가 진로효능감과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력과 상호 인과관계를 밝혀, 조리외식 전공 학생의 진로지도와 전공교육을 설명함과 동시에 추후 전공 수업지도와 진로 연계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가치와 그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가설 설정

  • H1) 전공선택 동기가 진로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내재적 동기는 목표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진로효능감은 전공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목표선택은 전공교육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전공선택 동기가 전공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내재적 동기는 전공교육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전공선택 동기와 전공만족 사이의 진로효능감은 유의한 매개효과를 줄 것이다.
  • H4-1: 내재적 동기와 전공교육만족에 목표선택은 유의한 매개효과를 미칠 것이다.
  • H4-2: 외재적 동기와 전공교육만족에 목표선택은 유의한 매개효과를 미칠 것이다.
  • H4-3: 내재적 동기와 교육지원만족에 목표선택은 유의한 매개효과를 미칠 것이다.
  • H4-4: 외재적 동기와 교육지원만족에 목표선택은 유의한 매개효과를 미칠 것이다.
  • H4-5: 내재적 동기와 전공교육만족에 직업정보는 유의한 매개효과를 미칠 것이다.
  • H4-6: 외재적 동기와 전공교육만족에 직업정보는 유의한 매개효과를 미칠 것이다.
  • H4-7: 내재적 동기와 교육지원만족에 직업정보는 유의한 매개효과를 미칠 것이다.
  • H4-8: 외재적 동기와 교육지원만족에 직업정보는 유의한 매개효과를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진로효능감은 자신의 진로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으로 개인의 가능성에 대한 믿음으로써 행동의 선택과 수행 그리고 지속성에 영향을 미친다. 진로효능감은 과거의 성공적 경험이 있을 때 형성되는 완수경험, 타인의 관찰을 통한 대리경험, 격려를 통한 사회적 설득, 그리고 특정 상황에서의 생리적이고 정서적인 상태의 경험적 정보를 통해 획득하거나 수정된다.
전공과 적성이 일치하지 않는 학생들이 많아 발생하는 결과는 무엇인가? 이로 인해 실제로 한 개인이 사회에 진출하기 전 자신의 능력을 최종적으로 완성하는 시기인 대학에서의 전공과 적성이 일치하지 않는 학생들이 많다. 그 결과, 대학 진학 후 많은 학생들이 학업에 흥미를 잃고 전과를 하거나,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한다(Nam, 2008).
대학에서의 전공 선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전공선택은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고, 그 전공에 대한 정보와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선택한다. 대학에서의 전공 선택은 개인이 추구하는 미래의 직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선택한 전공이 자신의 적성과 불일치하면 학업 부적응과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부작용을 초래하여 전공 불만족으로 이어진다. 대학생활에 있어 전공 불만족은 진로에 대한 혼란을 유발하여 취업을 위한 준비행동 뿐만 아니라, 진로효능감과 더불어 취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Han, 2008; Lee,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2. Bang, H. J., & Park, J. S. (2014). The effect of career decision- Making efficacy according to major satisfaction of beauty maj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0(1), 101-109. 

  3. Braskamp, L. A., Wise, S. L., & Hengstler, D. D. (1979).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velopment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 494-498. 

  4. Cho, T. Y., & Lee, M. S. (2009). A study on the differences in vocational matur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flight services-related studies. Journal of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7(1), 69-86. 

  5. Han, E. S. (2008).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Suwon University. 

  6. Han, Y. J., & Lee, J. H. (2013). A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the values of college students - Majoring in food management and culinary arts -.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9(2), 76-92. 

  7. Han, Y. J. (201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struction participation, major satisfaction and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by major selection motivation and vocational value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ed on foodservice & culinary arts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8. Hwang, Y. M. (2014). The effects of career decision-Making methods, decision-Making stages, and decision-Making styles on the career decision-Making quality of undergraduates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9. Im, E. (200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diagnosis tool for major fitness in science and engineering universities. Journal of Career Educational Research, 19(3), 1-21. 

  10. Im, E., & Son, Y. M. (2000). The development of tests for major department selection in vocational high schools. Seoul, Korea: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11. Im, E. M., Park, S. M., & Eom, Y. S. (2009). Differences of college students' department and job selection, major satisfaction according to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Youth Research, 16(10), 33-50. 

  12. Jang, D. W., Park, J. H., Na, D. J., & Lee, Y. S. (1986). A preliminary study of a major-adjustment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with major-aptitude discrepancy. Student Life Institute of Chonbuk National University, 14, 1109-1154. 

  13. Jang, S. M., Im, D. S., & Song, B. K. (1991). Study on standardization of career maturity test(RR91-05).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4. Jang, S. S. (2000). In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 in Korea: The effects of family background of educational attainm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34(3), 671-708. 

  15. Jin, S. H., & Sung, E. M. (2012). The relationships among major satisfaction, career search efficacy, career exploration behavior with college students in engineering department of a university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Vocational Education Study, 31(1), 1-18. 

  16. Kang, Y. S. (2006). The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decision level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social welfare in Jeonbuk area. Korean Social Welfare Research Study, 15, 1-22. 

  17. Kang, S. K. (2005). Lifetime income, determine the major selection. Seoul, Korea: KPub. 

  18. Kim, A. Y. (2010). Academic motivation-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Seoul, Korea: HAKJISA Corp. 

  19. Kim, H. J., & Yoon, H. H. (2016). The influence of career barriers on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culinary art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4), 65-80. 

  20. Kim, M. S. (2012). The effec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based up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on career decisionmaking, career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for college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21. Kim, M. S., Park, S. M., Wang, C., Seo, H. Y., Joo, Y. J., Lee, K. Y., & Choi, E. S. (2010). The motivation of selecting major, the satisfaction of major and view of occupation for EMT students. The Korea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14(3), 29-40. 

  22. Kim, S. K., & Jung, E. Y. (2007).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elf-competence,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femal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dance. Journal of National Health Promotion Research Institute, 3, 31-52. 

  23. Kim, Y. M., & Im, M. R. (2013). The effects of tourism college selection motivation on students'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7(2), 361-379. 

  24. Kim, K. H., & Oh, B. D. (2013). College major selection: Gender and socioeconomic discrimination among Korean matriculate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3(4), 59-84. 

  25. Kim, S. J., & Moon, H. K. (2005). Status and consciousness of freshman year 2004. The Journal of Creativity Development Research, 8, 1-48. 

  26. Ko, B. S., & Kim, D. H. (2013). Relationship between major selection motivation and practical class attitude of major for culinary and baking college students -A case study of freshmen of "D college" in Daegu city-. Journal of the Korean Foodservice Association, 9(1), 57-69. 

  27. Lee, J. H. (2011). A study on student satisfaction with educational environment in a cooking and food service program.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7(2), 74-84. 

  28. Lee, K. H., & Lee, H. J. (2000). The effects of career self efficacy in predicting the level of career attitude maturity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2(1), 127-136. 

  29. Lee, K. N., & Jung, C. Y. (2009). The development of college major selection program model for high school students. Society for Korean Agricultural Education, 41(1), 87-110. 

  30. Lee, M. A. (2007). A study on the process of exploring and deciding college majors in the division system as academic organiz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Research, 20(3), 81-101. 

  31. Logue, C. T.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raits, vocational interest themes, and college major satisfaction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nnessee. 

  32. Mun, J. H. (2015). The effects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on major satisfaction and occupation selection: Focused on hospitality & tourism majori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17(1), 323-347. 

  33. Na, J. K. (2013). Relationships analysis among major satisfaction, career search self-efficacy, and career exploration behavior with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 students -Focused on the culinary and baking science and art major-. Foodservice Management Study, 16(6), 239-264. 

  34. Nam, K. G. (2008). The effect of patents' education level and occupational status: International comparative analysis.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17(1), 61-92. 

  35. Oh, E. J. (2012). The effects of personality and gender on change pattern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students in the college career course : The application of Growth Mixture Model (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36. Park, I. S., & Park, Y. S. (2015). The influence that the motive of major selection takes on a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loyalty to major in case of airline service major. Korea Tourism Research Association, 29(2), 107-120. 

  37. Park, S. S. (2011).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barrie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areer decision-making of college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38. Seo, B. W. (2013). The effects of motivation for major choice of university students on vocation choice factors. Journal of Korean Employment & Career Association, 3(2), 65-81. 

  39. Shin, D. C., & Johnson, D. M. (1978). Avoid happiness as an overall assessment of the quality of life. Social Indicators Research, 5, 475-492. 

  40. Sin, J. (2012). The effects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on major satisfaction and occupation selection: Focused on hospitality & tourism majori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17(1), 323-347. 

  41. Son, S. H., Yang, J. M., & Choi, J. N. (2013). The influence on conclusive department selection factors on department satisfaction of student majoring in airline service. Tourism and Leisure Study, 25(6), 387-405. 

  42. Song, Y. J. (2014).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school life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43. Statistics Korea (2015). A combination of major and profession. 

  44. Taylor, K. M., & Betz, N. E. (1982). Concurrent validity of the strong-campbell interest inventory for graduate students in counsel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9(6), 626-635. 

  45. Yoon, J. H. (2013). Relationship between tourism choice factors, Major satisfaction and learning attitude achievement. Tourism and Leisure Study, 25(4), 239-257. 

  46. Yoon, K. H. (2015). The effects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on person-university fit, person-major fit, major satisfaction and job seeking efficacy in foodservice & culinary arts students: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mentoring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