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학과 선택, 임상실습, 학과 교육 과정과 전공 선택 만족도의 융복합형 관련성
The Convergence Relevance of The Department of Radiology students' Selection of Department, Clinical Practice, Curriculum of Department and The Selection Satisfaction of Major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121 - 129  

최선욱 (충남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  전민철 (대전보건대학교 방사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전공 선택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 평가하였다. 방사선학과 학생 15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t-test,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학과 선택 중 선호성과 현재 요인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임상실습에서는 실습환경, 실습지도, 실습시간과 평가, 실습 후 만족도, 취업과의 연계성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학과 교육 과정 요인에서는 교육 과정 구성, 교수 학습 및 평가, 지원 시설, 학제 만족, 교육 과정 만족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전공 선택 만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 개발과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evaluate the factors affecting the selection satisfaction of major of radiology students. After conducting a questionnaire survey on radiology students, we conducted t-tes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preference and cu...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생들이 전공으로 방사선학과를 선택한 이유는 다양하고, 임상실습을 받고 난 후 전공에 대해 느끼는 만족감에 차이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3년제와 4년제의 교육 과정에도 차이가 있어 학생들이 느끼는 전공 선택 만족이 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대전 소재 대학 방사선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 선택 만족도 수준을 알아보고, 일반적인 특성, 학과 선택, 임상실 습, 학과 교육 과정과 전공 선택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방사선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전공 선택 만족도 수준을 파악하고, 학과 선택 요인, 임상 실습 요인, 학과 교육 과정 등이 전공 선택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유용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하였다. 학과 선택 요인의 선호성과 현재 요인, 임상실습 요인의 실습시간과 평가, 실습 후 만족, 학과 교육 과정 요인의 교수 학습 및 평가가 전공 선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학교 및 학과에서 학생들을 유치 할 때 또는 학업 상담 및 진로 지도 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방사선학과와 관련된 연구를 함에 있어 방사선학과의 중요 과정인 임상실습을 한 요인으로 보고자 했다. 그 이유는 임상 실습의 과정은 전공 교육 과정을 통해 쌓은 지식을 실무에 접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 고, 임상 및 현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실기 수행 능력을 향상, 진로 결정에 도움을 주며,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기관의 현황 및 전망 및 직업에 대한 판단을 넓혀 주어 방사선사라는 직업에 대한 견식을 키울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하기 때문이다[9].
  • 전공을 선택함에 있어 고등학교 때까지의 성적, 주변의 권유, 취업 전망, 직업 가치관, 전공에 대한 시대적 동향이 있을 것이고, 교육 과정을 마친 후 취업과 관련된 기대감, 예를 들면 직업의 안정성, 보수, 사회적 인식 등이 있을 것이다. 이렇듯 전공을 선택하는 요인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연구자는 임상실습을 받은 학생들이 가진 학과와 진로에 대한 생각과 고민을 듣고 학생들이 전공 선택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학생들에 대한 의견을 묻고자 했다.
  • 이에 본 연구는 3년제와 4년제 방사선학과의 학과 교육 과정, 임상실습, 학과 선택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이들 용인이 전공 선택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학생들의 진로 상담, 실습 기관 및 학교, 학과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생활 부적응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전공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입시 경쟁과 성적에 따른 전공 선택으로 부적응을 경험 하고 있다[1]. 학교생활 부적응은 개인의 잠재된 가능성 개발 기회의 박탈을 가져오고 이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낮아지며 재학 중 또는 졸업 후 전공을 포기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다[2]. 따라서 대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위기를 잘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 어야 한다[3].
올바른 전공 선택이 끼치는 긍정적 효과는? 올바른 전공 선택은 향후 직업 선택 및 적성에 대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게 되고[4,5], 학과선택의 동기를 파악하는 것은 원만한 대학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전공에 대한 만족감 향상과 더불어 진로를 계획하고 선택함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6].
대학 교육 과정 만족에 관한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전공 교육 과정은 지식 창출 기회를 제공하는 대학의 기능적 특성을 상징할 정도로 중요하다 [7]. 그러나 대학생들의 교육 과정의 만족에 관한 연구는 학교 및 학과 차원에서 만족도 조사 위주의 연구를 실시 하므로 관련된 연구가 극히 드물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S. E. HEO. (2016). Convergence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Community Service Experience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2), 85-96. 

  2. K. A. Chung & J. H. Cho. (2015).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t On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5), 143-155. 

  3. M. J. Jeon & E. K. Noh. (2018). The Convergence Study effected of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health-related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433-442. 

  4. K. H. Lee (2004). Perceptions of Male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Young Child Studies, 7, 141-158. 

  5. W. S. Yeo & Y. J. Lee. (2013). The Effects of the Major Selec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on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Colleger.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7(6), 441-455. 

  6. T. J. Cheon & K. L. Lee. (2015). The Effects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Medical Tourism Related Department on Degree of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Korean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30(5), 217-242. 

  7. C. I. Hwang & J. H. Hwang. (2013). A Comparison on Major Curriculum of 2-Year, 3-Year, and 4-Year Health Administration Colleges in Korea.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23(3), 224-232. 

  8. K. U. Ryu & W. S. Shin. (2012). Analyses of the Satisfaction with General Education and Factors Influencing the Selection of Courses.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45, 31-54. 

  9. Y. J. Kwon & Y. E. Kim & S. R. Lee & S. Y. Lim & J. Y. Jang & J. I. Ju & D. H. Kim. (2014). The Satisfaction and Perception of Major Emplyment on Clinical Practice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The Korea Society of Radiology, 105-107. 

  10. H. J. Lee. (2016). Convergence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4), 75-83. 

  11. I. K. Cho & J. W. Lee (2012). An Analysis of the Leisure Life and Effects of Leisure Constraints and Satisfaction on Job Satisfaction, Stress and Emotional Exhaustion of Daycare Center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6(2), 109-128 

  12. H. J. Lee. (2002). A Study on the Conflict that the Preservice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eel in the Course of the Student Teaching.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5, 259-286. 

  13. N. J. Lee & S. H. Park. (2013). The Surveys of Satisfaction and Perception on Clinical Practice for Dept. of Health-related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1(1), 77-85. 

  14. Baumgardner Steve R. (1976). The Impact of College Experience on Conventional Career Logic.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3(1), 40-45. 

  15. Harren. V. A & Kass. R. A & Tinsley. H. E & Moreland. J. R. (1978). Influence of sex role attitudes and cognitive styles on care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5(5), 390-398. 

  16. Lunneborg. P. W. (1978). Sex and career decisionmaking styl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5(4), 299-305. 

  17. H. S. Kim. (2004). A Study on the Satisfaction degree for Clinical Practics of Radiotechnology Students.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7(4), 75-83. 

  18. S. J. Moon & W. S. Moon & I. Y. Ku. (2014). The Related Factors of Fear of Dental Treatment and Distrust for Dentists in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8(3), 125-135. 

  19. H. J. Gu. (200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Family Suppor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2), 205-215. 

  20. K. E. Park & S. E. Lee. (2002). A Correlation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Dongnam Health University, 20(2), 83-96. 

  21. S. M. Lee. (2015). Effects of Major Choice on Career Choice & Satisfaction:focus on Foodservice Management. The Institute of business management, 38(4), 219-23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