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전공에 대한 선택 동기와 전공만족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Motivation for Selection of Korean Language Major by International Students and Their Satisfaction about their Maj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459 - 465  

딴다린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에서 유학 생활을 하고 있는 유학생들의 수는 증가됨에 따라 한국어 전공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외국인 유학생들의 전공 선택을 하는 동기와 그에 따른 전공만족도를 파악하는 것은 의의가 크다. 본 연구는 서울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 유학생 17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SPSS 21.0과 AMOS 23.0을 사용하여 전공선택 동기와 전공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입증하였다. 분석결과,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전공 선택동기는 내적동기, 외적동기로 구분되었고, 전공만족도는 인식만족, 관계만족, 교과만족, 일반만족으로 구분되었다. 한국어 전공 선택동기 중, 외적동기 수준이 매우 높게 나타났고, 전공만족도 중, 일반만족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공 선택동기 중, 외적동기와 내적동기는 모두 전공만족도인 인식만족, 관계만족, 교과만족, 일반만족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어 전공 유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공을 활용한 직장에 대한 정보 및 기회 제공, 양질의 교육과정을 제공해야한다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language major is being activated in line with the increasing number of international students who are studying in South Korea. Therefore, the motivation for selecting a university major varies according to the background, environment, and values of each student. Thus, it is meaningful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를 배우는 유학생들이 어떠한 동기를 갖고 해당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는지, 또한 현재 전공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 양상을 띠는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절감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관련 선행 연구들을 정리한 다음 연구 방법을 수립하고 실증 분석 과정을 거쳐 결론을 도출할 것이다.

가설 설정

  • 따라서 가설 1인 “한국어 전공 선택 동기 중, 외적 동기는 전공만족도에 정(+)의영향을 줄 것이다.
  • 따라서 가설 2인 “한국어 전공 선택 동기 중, 내적 동기는 전공만족도에 정(+)의영향을 줄 것이다.
  • H2. 한국어 전공 선택 동기 중, 내적 동기는 전공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 한국어 전공 선택 동기 중, 외적 동기는 전공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 선택 동기는 무엇에 따라 다른가? 인간은 의사결정을 하는 데에 있어서 주변 상황과 선택 주체자(혹은 자신)의 가치관은 판단근거라고 불리며, 이러한 근거는 동기(Motivation)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대학교에서 전공을 선택하는 동기는 각자가 살아온 배경과 처한 환경 그리고 가치관 등에 따라 차이가 존재할 것이다. 또한 자신이 고등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한 것을 어떻게 활용할 지, 이를 활용함에 있어 현재 자신이 선택한 전공이 스스로가 설계하고 있는 미래에 도움이 되는지 등에 따라 전공에 대한 만족도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을 것이다.
유학생의 만족도가 거주 시설이나 장학금과 연관성이 낮은 이유는? 하지만 연구 결과 유학생들은 내적 동기는 일반만족에, 외적 동기는 교과만족에 큰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거주 시설이나 장학금 등과 그로 인한 만족도와는 상당히 거리가 있는 편이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이유는, 타국에서 공부를 마친 다음 ‘돌아간다’는 유학생의 특성에서 찾을 수 있다. 학위의 측면에서만 놓고 보더라도, 자신이 교과과정을 성실하게 밟고 학위를 받는 것이 중요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을 때 본국으로 돌아간 뒤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서 높은 성과를 보여줄 수 있다.
전공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대학교에서 전공을 선택하는 동기는 각자가 살아온 배경과 처한 환경 그리고 가치관 등에 따라 차이가 존재할 것이다. 또한 자신이 고등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한 것을 어떻게 활용할 지, 이를 활용함에 있어 현재 자신이 선택한 전공이 스스로가 설계하고 있는 미래에 도움이 되는지 등에 따라 전공에 대한 만족도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Lee, K. J., & Kim, D. S., A Study on Educational Exchange between South Korea and China: Facilitation Plans of Public Educational Exchange through Using Private Educational Exchange, Institute for the Humanities, Vol 61, No. -, pp. 259-285, 2016 

  2. Linn, T., A Study on Korean Culture Education with Fairy Tales for Myanmarese, Journal of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Vol. 26, No. 3, pp. 161-197, 2017 

  3. Song, Yoon-jung,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Doctoral Thesis, Dong-A University of Korea, 2014 

  4. Han. Y. J.,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Instruction Participation and Major Satisfaction and the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by the Major Selection Motive and their Work Valuers of university students, Doctoral Thesis, Kyungsung University of Korea, 2014 

  5. Park, H. S., A Study of Effects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and Job Value on Satisfaction with Major in 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service-related majors, Master's Thesis, Honam University of Korea, 2014 

  6. Kim, H. A.,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Major Selection Motivation on Job Seeking Stress : Focused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Outcome-expectancy,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of Korea, 2016 

  7. Song, Yoon-jung,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adjustment. Doctoral Thesis, Dong-A University ofKorea, 2014, pp. 57-72. 

  8. Han. Y. J.,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Degree of Instruction Participation and MajorSatisfaction and the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by the Major Selection Motive and their Work Valuersof university students, Doctoral Thesis, KyungsungUniversity of Korea, 2014, pp. 42-66. 

  9. Park, H. S., A Study of Effects of Major SelectionMotivation and Job Value on Satisfaction with Major in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service-related majors,Master's Thesis, Honam University of Korea, 2014, pp. 40-51. 

  10. Choi, Ji-a, Study on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Motives for Choosing Beauty Art Major and Career Values on Their Class Participation, Satisfaction with Major, and Job Preparation Behavior, Master's Thesis, Seokyung University of Korea, 2015 

  11. Ju, Woon, The Relation between Korea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efficacy of Chines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Communication Apprehension, Master's Thesis, Jeonnam University of Korea, 2011 

  12. An, J. Y.,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stress to the Korean learners,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2012 

  13. Jung, Yeon-hee, A Study on th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of Saudi Arabians as Korean Language Learner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7. pp. 319-338, 2016 

  14. Song, Yoon-jung,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adjustment. Doctoral Thesis, Dong-A University ofKorea, 2014, pp. 68-75. 

  15. Han. Y. J.,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Degree of Instruction Participation and MajorSatisfaction and the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by the Major Selection Motive and their Work Valuersof university students, Doctoral Thesis, KyungsungUniversity of Korea, 2014, pp. 66-71. 

  16. Choi, Ji-a, Study on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Motives for Choosing Beauty Art Major and CareerValues on Their Class Participation, Satisfaction withMajor, and Job Preparation Behavior, Master's Thesis,Seokyung University of Korea, 2015, pp. 48-52. 

  17. Park, H. S., A Study of Effects of Major SelectionMotivation and Job Value on Satisfaction with Major in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service-related majors,Master's Thesis, Honam University of Korea, 2014, pp. 51-58. 

  18. Kim, H. A.,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MajorSelection Motivation on Job Seeking Stress : Focused on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Outcome-expectancy, Master's Thesis, Ewha Women'sUniversity of Korea, 2016, pp. 51-78. 

  19. Song, Yoon-jung,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adjustment. Doctoral Thesis, Dong-A University ofKorea, 2014, pp. 42-6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