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 동기 및 자기조절학습 전략과 과학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Attitude Toward Science, Science Motivation,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and Science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 동기와 같은 정의적 특성과 자기조절학습 전략과 같은 인지적 특성의 과학 학업성취도에 대한 직 간접적인 효과를 검증하여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검사지를 통해 수집된 서울시 중학교 1, 2, 3학년 853명의 자료를 사용하여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 동기 및 자기조절학습 전략은 과학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학습 동기는 자기조절학습 전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학습동기는 모두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매개로 과학 학업성취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중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과학에 대한 태도나 과학 학습 동기와 같은 정의적 특성과 인지적 요인인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동시에 고려하여 보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 동기와 같은 정의적 특성과 자기조절학습 전략과 같은 인지적 특성의 과학 학업성취도에 대한 직 간접적인 효과를 검증하여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검사지를 통해 수집된 서울시 중학교 1, 2, 3학년 853명의 자료를 사용하여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 동기 및 자기조절학습 전략은 과학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학습 동기는 자기조절학습 전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학습동기는 모두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매개로 과학 학업성취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중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과학에 대한 태도나 과학 학습 동기와 같은 정의적 특성과 인지적 요인인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동시에 고려하여 보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attitude toward science and science motivation such as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such as cognitive factor of science achievement. 853 middle school students residing in Seoul com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attitude toward science and science motivation such as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such as cognitive factor of science achievement. 853 middle school students residing in Seoul completed questionnaires about attitude toward science, science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The sample variance-covariance matrix was analysed using AMOS 20.0, and a maximum likelihood minimization functi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ttitude toward science, science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of middle school students were all found to have a significant direct effect on science achievement. Second, attitude toward science and science motiv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has a direct effect on the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Third, attitude toward science in middle school students has a substantial indirect effect on science achievement mediated by their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Forth, science motiv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has indirect effect on science achievement mediated by their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Therefore, in order to improve science achievemen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eachers should consider synthetically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such as attitude toward science and science motivation, and cognitive factor such as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attitude toward science and science motivation such as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such as cognitive factor of science achievement. 853 middle school students residing in Seoul completed questionnaires about attitude toward science, science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The sample variance-covariance matrix was analysed using AMOS 20.0, and a maximum likelihood minimization functi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ttitude toward science, science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of middle school students were all found to have a significant direct effect on science achievement. Second, attitude toward science and science motiv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has a direct effect on the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Third, attitude toward science in middle school students has a substantial indirect effect on science achievement mediated by their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Forth, science motiv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has indirect effect on science achievement mediated by their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Therefore, in order to improve science achievemen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eachers should consider synthetically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such as attitude toward science and science motivation, and cognitive factor such as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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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관련 변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들 간의 인과구조 관계를 규명하는 것은 과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학습 동기와 같은 정의적 특성을 외생변인으로, 자기조절학습 전략과 과학 학업성취도와 같은 인지적 특성을 내생변인으로 설정하여 변인들 사이의 인과적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으며, 연구모델은 Figure 1과 같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의 원인 변인으로 설정한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 동기 및 자기조절학습전략 간의 직·간접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가설적 연구모델을 바탕으로 통계적 모델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학업성취도를 결과변인으로 하고,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 동기 및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원인변인으로 선정하여 변인들 간의 인과적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선행연구 고찰을 토대로 과학 학업성취도와 관련 변인들 간의 직·간접적인 경로를 설정하여 연구모델을 구성한 후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과학 학업성취도에 관련된 다양한 변인들에 대해 구조적으로 접근함으로써 변인들 간의 직·간접적인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둘째,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 동기가 자기조절학습 전략에 직접 영향을 미칠 것인가?
제안 방법
자기조절학습 전략 검사지는 Pintrich 외(1991)의 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를 사용하였다. MSLQ는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을 측정하기 위해 총 8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학습전략 부분의 50문항을 사용하였다. 자기조절학습 전략은 표면적 인지전략, 심층적 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 자원 관리 전략의 4개의 하위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TOSRA는 과학의 사회적 의미, 과학자의 평범성,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 과학수업의 즐거움, 과학에 대한 취미로서의 관심, 과학에 대한 직업으로서의 관심, 과학적 태도의 수용의 7개의 하위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TOSRA는 총 70문항으로 긍정 문항 35개와 부정 문항 35개로 이루어져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 중 35문항(긍정문항 19개, 부정문항 16개)을 사용하였다. 각각의 문항은 5단계 Likert 척도로 부정형 문항의 경우 역채점하여 분석하였고, 검사지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
검사도구는 중학생 9명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 검사를 통해 학생들이 이해하고 답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문항들을 수정·보완하였다.
통계적 모델인 구조회귀모델에서 측정모델은 확인적 요인분석의 통계분석 절차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에 생길 수 있는 문제를 간접적으로 제거하였다. 구조모델에서는 잠재변수들 간의 인과적 관계 분석이 실시되었다. 모델부합도는 부합도 지수 χ2값, TLI, CFI, SRMR, RMSEA를 통해 평가하였다.
90이하의 상관을 보여 측정모델의 변별타당도를 만족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연구모델하의 모든 이론변수들이 측정모델을 통해 통계적으로 정확하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측정된 이론변수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설정한 구조회귀모델의 부합도 및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따라서 학습자 특성으로서의 인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변인들과 과학 학업성취도가 전체적인 구조와 맥락 속에서 서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연구하는 것은 과학교육의 질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꾸준하게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온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학습 동기를 정의적 특성으로,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인지적 특성으로 설정하였다. 이에 과학 학업성취도에 관련된 다양한 변인들에 대해 구조적으로 접근함으로써 변인들 간의 직·간접적인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선행연구 고찰을 토대로 과학 학업성취도와 관련 변인들 간의 직·간접적인 경로를 설정하여 연구모델을 구성한 후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의 원인 변인으로 설정한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 동기 및 자기조절학습전략 간의 직·간접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가설적 연구모델을 바탕으로 통계적 모델을 설정하였다. 연구모델 하의 각 이론변수들은 지표변수를 이용하여 수학적으로 측정되는 잠재변수로 설정하였다.
연구모델인 구조회귀모델의 모델추정 가능성과 부합도를 검증하기 전에 2단계 모델추정가능성 확인절차에 따라 최대우도추정법에 의한 측정모델의 부합도를 추정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통계적 모델을 구성하는 측정모델의 부합도 지수가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구모델의 모델추정가능성이 이론적으로 확인되었으므로 최대우도추정법을 통해 연구모델인 구조회귀모델의 부합도를 추정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통계적 모델이 자료에 부합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구조회귀모델의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구조회귀모델의 모수치를 추정한 결과는 Figure 2와 같으며 모수치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통계적 모델인 구조회귀모델에서 측정모델은 확인적 요인분석의 통계분석 절차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에 생길 수 있는 문제를 간접적으로 제거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남녀공학 중학교 1, 2, 3학년 학생 877명이었다. 설문에 응한 877명 중 검사에 불성실하게 응답한 25명의 자료를 제외한 최종 연구 대상은 853명(여학생 408명, 남학생 445명)이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남녀공학 중학교 1, 2, 3학년 학생 877명이었다. 설문에 응한 877명 중 검사에 불성실하게 응답한 25명의 자료를 제외한 최종 연구 대상은 853명(여학생 408명, 남학생 445명)이었다. 연구대상의 수는 연구모델인 구조회귀모델의 부합도 및 모수치를 신뢰롭게 추정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연구대상 조건인 모수치:피험자 수의 비율 1:20의 기준(Moon, 2009; Kline, 2011)을 충족시키는데 충분하였다.
데이터처리
모델부합도는 부합도 지수 χ2값, TLI, CFI, SRMR, RMSEA를 통해 평가하였다.
모델부합도는 부합도 지수 χ2값, TLI, CFI, SRMR, RMSEA를 통해 평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과 AMOS 20.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통계적 모델하의 측정변수들 간의 상관행렬 및 평균, 표준편차를 추정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1과 같다.
과학 학업성취도는 학생들의 2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성적을 사용하였다. 회수된 설문지의 응답 결과는 통계 처리하여 자료를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의 원인 변인으로 설정한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 동기 및 자기조절학습전략 간의 직·간접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가설적 연구모델을 바탕으로 통계적 모델을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93이었다. 과학 학습 동기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지는 Glynn 외(2011)의 SMQⅡ(Science Motivation Questionnaire Ⅱ)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지는 내재적 동기, 자기 효능감, 자기 결정, 점수 동기, 직업 동기의 5개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며 모두 25문항의 5단계 Likert 척도이었다.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지는 Fraser (1981)의 TOSRA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를 사용하였다. TOSRA는 과학의 사회적 의미, 과학자의 평범성,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 과학수업의 즐거움, 과학에 대한 취미로서의 관심, 과학에 대한 직업으로서의 관심, 과학적 태도의 수용의 7개의 하위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96이었다. 자기조절학습 전략 검사지는 Pintrich 외(1991)의 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를 사용하였다. MSLQ는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을 측정하기 위해 총 8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학습전략 부분의 50문항을 사용하였다.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전략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로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지로 TOSRA(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를, 과학 학습 동기 검사지로 SMQ Ⅱ (Science Motivation Questionnaire Ⅱ)를, 그리고 자기조절학습 전략 검사지로 MSLQ(A Man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를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는 Table 1과 같다.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수준 .05에서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구조방정식모형에서 각 측정변수들이 정상분포를 이루지 않을 경우 다변량 정규분포성의 가정을 충족시킬 수 없고, 그 결과 왜곡된 추정치를 얻게 되어 정확한 통계적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각 잠재변인과 지표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토한 결과, 모든 잠재변수에 있어서 지표변수들의 표준화 회귀계수인 요인부하량이 .55~.97로 평균 .50이상의 높은 부하량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연구모델하의 각 이론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해 선정된 지표변수들이 충분한 수렴적 타당성을 지닌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구조회귀모델의 부합도는 모든 부합도지수가 부합도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회귀모델의 전체효과 및 직·간접효과의 모수치들은 유의수준 .05에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는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매개로 과학 학업성취도에 간접 영향을 미칠 것인가?
넷째, 중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는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매개로 과학 학업성취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학학습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은 학습자가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능동적으로 수행하게 함으로써 과학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중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는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매개로 과학 학업성취도에 간접효과(β=.20, p<.05)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학습 동기가 자기조절학습 전략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전략에 미치는 영향력은 과학에 대한 태도 β=.
둘째,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학습 동기는 자기조절학습 전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학습 동기가 높을수록 자기조절학습 전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 신장을 위해서는 과학 학습을 즐겁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전반적인 학습 과정을 스스로 조절하는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임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는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매개로 과학 학업성취도에 간접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는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매개로 과학 학업성취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학습자가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자발적으로 수행하게 함으로써 과학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는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매개로 과학 학업성취도에 간접효과(β=.17, p<.05)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학습 동기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지는 Glynn 외(2011)의 SMQⅡ(Science Motivation Questionnaire Ⅱ)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지는 내재적 동기, 자기 효능감, 자기 결정, 점수 동기, 직업 동기의 5개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며 모두 25문항의 5단계 Likert 척도이었다. 이 검사지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중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과학에 대한 태도나 과학 학습 동기와 같은 정의적 특성과 인지적 요인인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동시에 고려하여 보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교 현장의 교사들은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높은 과학 학습 동기를 갖도록 교육환경을 구성해주어야 할 것이며, 학습 전략으로 단순 반복암기보다는 학습한 내용을 정교화시키고 조절하는 인지전략 및 메타인지전략과 더불어, 학습과 관련된 행동을 통제하는 자원관리 전략을 잘 발달시켜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학습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할 것이다.
구조방정식모형에서 각 측정변수들이 정상분포를 이루지 않을 경우 다변량 정규분포성의 가정을 충족시킬 수 없고, 그 결과 왜곡된 추정치를 얻게 되어 정확한 통계적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에 구조방정식모델하의 17개 측정변수들에 대한 다변량정규분포성을 검증한 결과, 각 측정변수의 표준왜도가 3보다 작고 표준첨도가 10보다 작아 정상분포의 조건이 충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연구모델하의 각 이론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해 선정된 지표변수들이 충분한 수렴적 타당성을 지닌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전략에 미치는 영향력은 과학에 대한 태도 β=.41(p<.05), 과학 학습 동기 β=.49(p<.05)로서, 직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 동기 및 자기조절학습 전략은 과학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학습 동기가 높고,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잘 사용할수록 과학 학업성취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 동기 및 자기조절학습 전략이 과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과학에 대한 태도 β=.
첫째,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 동기 및 자기조절학습 전략이 과학 학업성취도에 직접 영향을 미칠 것인가?
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통계적 모델을 구성하는 측정모델의 모든 부합도지수가 부합도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정의적 특성과 인지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효과적인 학습은 외적 환경에 의해 발생하기보다는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과정을 조절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Zimmerman, 1989).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 능력의 수준을 파악하고, 그 수준에 따른 개별화된 다양한 교수전략을 강화함으로써 과학 학업성취도를 효율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중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에 대한 직·간접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원인변인으로 정의적 특성과 인지적 특성을 선정하였는데 후속연구에서는 중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환경이나 본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다른 정의적 특성 등과 같은 다른 다양한 변인을 고려한 인과모형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과목에서 학습 동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동기는 그 자체가 교육의 목표일뿐만 아니라 학업성취를 촉진하는 수단이 된다(Jeong, 1996). 특히, 과학 과목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과 과학 원리 등을 다루므로 동기가 높게 유발되어 있지 않으면 학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힘들다(Glynn et al., 2011).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지로 무엇을 선정하였나?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전략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로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지로 TOSRA(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를, 과학 학습 동기 검사지로 SMQⅡ (Science Motivation Questionnaire Ⅱ)를, 그리고 자기조절학습 전략 검사지로 MSLQ(A Man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를 선정하였다. 검사도구는 중학생 9명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 검사를 통해 학생들이 이해하고 답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문항들을 수정· 보완하였다.
학습자 특성은 어떻게 나뉘는가?
학교 과학교육은 다양한 학습자 및 환경변인들 간의 복합적인 체제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에서의 학업성취도는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50%,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25%, 수업의 질 25%로 설명되는데(Bloom, 1976), 그 중 학습자 특성은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으로 나뉜다. 따라서 학습자 특성으로서의 인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변인들과 과학 학업성취도가 전체적인 구조와 맥락 속에서 서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연구하는 것은 과학교육의 질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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