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동차 차륜 마모에 따른 차륜/레일 기하학적 접촉 특성 변화 분석
An Analysis on the Variation of the Wheel/Rail Contact Geometry with the Wheel Wear of EMU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854 - 859  

허현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행추진연구실) ,  박준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행추진연구실)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행추진연구실) ,  박태원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railway vehicle, contact between wheel and rail is a peculiar characteristic and variations of wheel and rail profile influence on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railway vehicle. Thus the variations of the wheel and rail profile are very important in railway dynamics. Recently a research relati...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전동차용 능동조향대차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로서 전동차 차륜 마모로 인한 차륜/레일 기하학적 접촉 파라미터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곡선구각 빈도가 높은 도심구간에서 운용되는 전동차를 대상으로 차륜답면형상(wheel profile) 계측 실험이 수행되었으며 레일과의 기하학적 접촉 해석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은 전동차용 능동조향대차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로서 전동차 차륜 마모로 인한 차륜/레일 기하학적 접촉 파라미터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곡선구각 빈도가 높은 도심구간에서 운용되는 전동차를 대상으로 차륜답면형상(wheel profile) 계측 실험이 수행되었으며 레일과의 기하학적 접촉 해석을 수행하였다.
  • 이를 위하여 곡선구각 빈도가 높은 도심구간에서 운용되는 전동차를 대상으로 차륜답면형상(wheel profile) 계측 실험이 수행되었으며 레일과의 기하학적 접촉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에 대한 주요 결과를 본 논문에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차륜답면형상은 실측한 차륜답면형상 데이터를 측정차수 별로 평균한 평균 답면형상를 적용하였으며 레일은 원형의 60kg 레일 형상으로 모델링하였다. 침목과 레일간의 부설 기울기인 레일경좌는 1/40구배로 하였으며 궤간(gage)은 1,435mm인 표준궤간으로 가정하였다. 좌우 차륜간의 거리인 차륜내면거리는 1,356mm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에서 차륜과 레일의 접촉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철도차량에서 차륜과 레일의 접촉은 고유한 특성으로 차량의 차륜과 레일의 형상 변화는 차량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차륜과 레인간의 기하학적 접촉특성은 차륜과 레일간의 크립 특성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차량의 사행동 안정성이나 곡선구간에서의 주행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한다.
레일간의 기하학적 접촉 해석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차륜의 마모로 인한 차륜답면형상의 변화는 차륜 원형삭정 후 누적주행거리 30,000km 이하의 주행 초기에 차륜답면형상 치수 변화가 심한 직립마모 특성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곡선구간에서의 적응성이 취약한 원추형 1/20구배 전동차용 차륜답면형상의 전형적인 마모 특성을 보이고 있다고 사료된다. 차륜/레일간 기하학적 접촉 파라미터의 변화는 차륜의 마모가 진전됨에 따라 기울기 변화가 커지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등가답면구배는 초기 0.07에 비하여 113,911km 주행시 약 2배로 증가함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접촉 파라미터의 변화는 향후 조향대차 개발시 윤축의 거동을 제어함에 있어서 비선형성 증가시키고 이로 인한 제어성능을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을것으로 예측된다.
차륜과 레인간의 기하학적 접촉특성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철도차량에서 차륜과 레일의 접촉은 고유한 특성으로 차량의 차륜과 레일의 형상 변화는 차량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차륜과 레인간의 기하학적 접촉특성은 차륜과 레일간의 크립 특성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차량의 사행동 안정성이나 곡선구간에서의 주행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한다. 따라서 차륜과 레일의 형상 변화는 철도차량동역학에서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