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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합제 함량에 따른 HTPB/AP/Al 추진제의 특성 연구
A Study on Properties of HTPB/AP/Al Propellant to Contents of Bonding Agents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22 no.3, 2017년, pp.47 - 52  

이영우 (국방기술품질원) ,  하수라 (국방기술품질원) ,  장명욱 ((주)한화 대전사업장 핵심기술품질보증팀) ,  김태규 ((주)한화 대전사업장 핵심기술품질보증팀) ,  이정준 ((주)한화 대전사업장 핵심기술품질보증팀) ,  손현일 ((주)한화 대전사업장 핵심기술품질보증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pellant tile and crack which account for the greatest proportion of solid rockets are profoundly affected by viscosity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solid propellant. In this paper HTPB/AP/Al system propellant has been researched for the viscosity, mechanical properties and burning propert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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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체 추진제에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산화제인 AP와 Amine계 결합제간(HX752, Tepan)의 표면 반응 메커니즘을 해석하고 이에 따른 결합제의 종류와 결합제 함량에 따라 HTPB/AP/Al 계 추진제를 제조하여 이에 따른 제반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결합제의 종류는 2종이며, 각 함량에 따른 경시적 점도 변화 및 고체 추진제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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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인더 시스템을 구성하는 원료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그러나 고체 추진제의 점도 및 기계적 물성은 바인더 시스템의 조성에 따라 크게 변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인더 시스템을 구성하는 원료들은 Prepolymer, 경화제, 결합제 및 경화 촉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함량 및 혼합 조성에 따라 고체 추진제의 경시적 점도 변화와 기계적 물성은 크게 차이가 난다.
고체 추진제의 주요 특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로켓용 고체 추진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HTPB/AP/Al(Hydroxyl Terminated Polybutadiene/Ammonium perchlorate/Aluminum)계 추진제는 Urethane 반응이 가능한 Prepolymer와 경화제를 기반으로 한 바인더 시스템을 중심으로 고체입자로 산화제 역할을 하는 AP 및 연료인 Al와 같은 금속 입자의 함량과 입도의 조절로 고체 추진제의 특성을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고체 추진제의 주요 특성으로는 비추력, 밀도, 연소 속도, 기계적 특성 및 제조 공정성으로 구분된다. AP와 Al과 같은 고체입자 각각의 함량이 정해지면 이들의 평균 입도가 변경되어도 추진제의 성능을 나타내는 비추력과 밀도는 변하지 않는다[1-3].
추진기관의 균열이 추진제의 기공에 의해 발생할 확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추진기관의 균열은 복합적인 요소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나, 추진제의 기공에 의한 발생 확률이 높다. 이는 기공의 장단경비(기공의 장/단축 비)가 3.0 이상일 경우, 추진제 경화 중 발생하는 수축/팽창 과정에서 균열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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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Obeth, A.E., Principles of Solid Propellant Development, CPIA Publication, Baltimore, MD, USA, Ch 5, 1987. 

  2. Sutton, G.P. And Biblarz, O., Rocket Propulsion Elements, 8th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N.Y., USA, 2010. 

  3. Yim, Y.J., "A Study on the Burning Rate of Composite Solid Propellant," Ph. D. Thesis, Yonsei University, 1983. 

  4. S. Jain, M.S. Nandagopal, P.P. Singh, K.K. Radhakrishnan, B.B. Bhattacharya, "Size and Shape of Ammonium Perchlorate and their Influence on Properties of Composite Propellant," Defence Science Journal, Vol. 59, No. 3, May 2009, pp. 294-299. 

  5. Dorr, A., Sadiki, A. and Mehdizadeh, A., "A Discrete Model for the Apparent Viscosity of Polydisperse Suspensions Including Maximum Packing Fraction," Journal of Rheology, Vol. 57, No. 3, pp. 1-14, 2013. 

  6. Horine, C.L. and Madison, E.W., "Solid Propellant Processing Factors in Rocket Motor Design," NASA SP-8057, 1971. 

  7. Fedele, D., Ponti, F, Bertacin R., Ravaglioli,V. and Mancini, G., "Analytical Model and Numerical Simulations for Solid Propellant Using a Random Loose Packing Approach," 50th AIAA/ASME/SAE/ASEE Joint Proplsion Conference, Cleveland, OH,USA, AIAA 2014-4019, July 2014. 

  8. C.K. Law, Combustion Phys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2006,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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