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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마음의 방 그리기에 관한 양적, 질적 분석 연구
The Study on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nalysis of Mentalizing the Rooms of Mind 원문보기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v.28 no.3, 2017년, pp.275 - 286  

유수양 (후쿠오카 유 멘탈 클리닉) ,  강형원 (한국 M&L 심리치료 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o suggest the basis of clinical applications through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nalysis of mentalizing the rooms of mind in the mindfulness meditation program. It is one of the M&L psychotherapy techniques that enables observing the mind more objectively by structuring, visualizing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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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임상적 활용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자기성장 과정에서 내면을 처음으로 마주는 유용한 도구이다. 이에 저자는 한의과대 대학생 8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기성장 5주 마음 챙김 명상프로그램 중 매회기 전, 후 실시한 마음의 방 그리기의 임상적 효과성 및 활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양적, 질적 분석을 실시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질적 내용분석에 대하여 추가적으로 양적분석을 실시함으로써 분석결과와 프로그램 효과성에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질적 분석은 Krippendorff (2012)15)가 제안한 질적 내용분석 분석방법에 의거하여 전공자 3인이 반복적으로 귀납적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 첫 번째 단계는 기술 자료의 텍스트 전체에 대하여 연구자들의 심층 이해 과정이다. 연구자들은 원 자료를 5회 이상 숙독했으며, 연구 참여자들의 입장에서 마음챙김 명상과 마음의 방 그리기의 효과가 어떠한 경험과 맥락 속에서 이해되고 있는지 검토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유의미한 진술 찾기 단계이다.
  • 본 연구는 마음 챙김 명상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하는데 있어서 마음의 방 그리기의 임상적 효과와 그 활용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한의과대학 본과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방신경정신과학 수업 중 자기 성장 5주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 얻어진 데이터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변화를 양적, 질적으로 측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학교 수업 과정 안에서 현실적으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방법, 그리고 현재 자신을 돌아 볼 수 있는 방법으로서 자기성장에 도움이 되는 마음 챙김 명상프로그램을 실시하면서 전후 마음의 방 그리기 작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스트레스를 인지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자원을 찾아가는 방법에 대해 제안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미래의 치료자(한의사)로서 역할을 하게 될 때, 스트레스로 인하여 심신의 문제가 발생한 환자를 대하면서 제공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적인 심리치료방법을 제안했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학교 수업 과정 안에서 현실적으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방법, 그리고 현재 자신을 돌아 볼 수 있는 방법으로서 자기성장에 도움이 되는 마음 챙김 명상프로그램을 실시하면서 전후 마음의 방 그리기 작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스트레스를 인지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자원을 찾아가는 방법에 대해 제안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미래의 치료자(한의사)로서 역할을 하게 될 때, 스트레스로 인하여 심신의 문제가 발생한 환자를 대하면서 제공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적인 심리치료방법을 제안했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유 없는 방은 없다’는 전제하에 막연한 내면의 갈등을 구체화하여 설명하기 좋은 기법인 것이다. 그려진 방중에 리소스(rescore)의 방이 있는지, 트라우마(trauma)의 방이 있는지 떨어져 관찰자의 시각으로 보게 하고, 힘든 방이라고 제거하거나 회피하지 않고 그렇다고 받아들이지도 말도록 권하며 치료자와 함께 같이보자고 제안한다. “혼자서도 보기 힘들어 제대로 볼 수 없었던 방들을 이제부터 저랑 같이 볼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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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L 심리치료는 어떠한 힘을 이용한 치료인가? 최근 국내에 소개된 M&L 심리치료는 ‘Mindfulness’와‘Loving Presence’의 약자로, ‘수동적 깨달음’인 ‘마음챙김(mindfulness)’과 ‘적극적 사랑’에 해당하는 ‘러빙 프레젠스(loving presence)’라는 두 가지 근원적 힘을 이용하여 진정한 자기를 찾아가도록 돕는 심리치료법이다. 마음챙김(mindfulness)은 지금 이 순간 내면에 일어나고 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자각 훈련이다.
로버트 케건이 소개한 인간의 심리적 성숙단계의 수평적인 개념 세가지 마인드는? 하버드대학교 발달심리학 교수였던 로버트 케건(Robert Kegan)은 인간의 심리적 성숙단계를 고차원적인 부분으로 넘어가는 수직적인 의미가아니라 수평적인 개념으로 세 가지 마인드를 단계별로 소개하였다12). 첫 번째는 사회화된 마음(socialize mind)으로, 사회화를 통해서 개별적으로 얻어낸 마음이다. 인간이 태어나서 가정, 지역 공동체의 일원으로 살기 위해서 만들어진 사회구조적 시스템에서의 생존전략이다. 두 번째는 자기 주도적 마음(self-authorizing mind)으로, 성장해가면서 자기의식에 대해서 자기 주도권을 갖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전의 가족 혹은 사회의 신념체계에 고착되어 있던 사회화된 마음에서 벗어나 그것을 의식화(mentalizing)하여 내 자신,내 세계에 대해서 주도권을 갖게 되는 단계이다. 그 다음단계는 자기변용의 마음(self-transforming mind)으로, ‘나는 이제 내 삶을 이렇게 바꿔가고 싶다’고 선언하고 바꿔가는 삶을 말한다.
마음챙김이란? 최근 국내에 소개된 M&L 심리치료는 ‘Mindfulness’와‘Loving Presence’의 약자로, ‘수동적 깨달음’인 ‘마음챙김(mindfulness)’과 ‘적극적 사랑’에 해당하는 ‘러빙 프레젠스(loving presence)’라는 두 가지 근원적 힘을 이용하여 진정한 자기를 찾아가도록 돕는 심리치료법이다. 마음챙김(mindfulness)은 지금 이 순간 내면에 일어나고 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자각 훈련이다. 러빙 프레젠스(lovingpresence)는 문자 그대로 ‘존재 자체로 함께 사랑 안에 거하기’라는 뜻으로, 자애와 감사의 마음을 갖고 내담자 내면의 빛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려는 자세로, 태어나는 순간가지고 있는 인간 존재 자체에 대한 적극적인 사랑을 치료적으로 행하는 것이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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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The Textbook Compilation Committee of Neuropsychiatry of Korean Medical Schools in Nation. The Neuropsychiatry of Oriental medicine. Third edition. Seoul. Jipmoon-Dong. 2016: 3, 30. 

  2. The Study of Donguibogam Korean Translations. Donguibogam. Seoul: Beopin; 1999; 123-79. 

  3. Kim JK. Gestalt psychotherapy. 2nd edition. Seoul: Hakjisa; 2015. 

  4. Germer CK, Siegel RD, Fulton PR. Mindfulness and psychotherapy. 2nd edition. 2005; New York: Guilford press. 2005:5. 

  5. Carmody J, Baer RA. Relationships between mindfulness practice and levels of mindfulness, medical and psychological symptoms and well-being in a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program. J. of Behavior medicine, 2008;31(1): 23-33. 

  6. Ratanasiripong P, Ratanasiripong N, Kathalae D. Biofeedback intervention for stress and anxiety among nursingstudent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ISRN Nursing. 2012; Article ID 827972, 5 pages, doi:10.5402/2012/827972.2090-5491. 

  7. Seo JH, Kang HW. An introduction of Hakomi therapy and its application to Korean medicine.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3; 24(special 1): 101-18. 

  8. Lee YJ, Jk Kim, Ko KS, Sue JH, Oh JL, Kim MY, Kang HW. The study on effects of M&L self-growth meditation program.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4;25(3):225-34. 

  9. Hwang SH, Park AR, Mo MJ, Park SJ. Case reports of 2 patients with major depressive disorder(MDD) treated by Koran medical treatments and psychotherapy.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7;28(2):73-81. 

  10. Sue JH, Kim JS, Ko KS, Oh JL, Ko IS, Kang HW. The Effects of M&L Trauma Psychotherapy on Impact of Events, Affection, and Quality of Life among Female Vicims of Family Violence.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5;26(2):79-88. 

  11. Kim JH, Sue JH, Lee GE, Kim NK, Choi SY, Lyu YS, Kang HW. Development of Korean medical psychotherapy and preliminary clinical trial for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5;26(1):49-61. 

  12. Kegan R. What form transforms? A constructive-developmental approach to transformative learning. In Mezirow J. & Associates(Eds.), Learning as transformation: Critical perspectives on a theory in progress. 1st edi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 2000:35-69. 

  13. Baer RA, Smith GT, Allen KB. Assessment of mindfulness by self-report: The Kentucky inventory of mindfulness skills. Assessment. 2004;11(3):191-206. 

  14. Won DR, Kim KH.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five-factor mindfulness questionnair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6; 11(4): 871-86. 

  15. Krippendorff K.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3rd edition. Sage Publications Online. 2012. 456. 

  16. You EY. Relationships between stress-coping schemes and mental health for health department and non-health department college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2009; 9(12): 718-29. 

  17. Park NS. A phenomenological study on MBSR experiences: focus on Office Workers. Ewha Journal of Social Sciences. 2013; 29(1): 221-66. 

  18. Chapman L, Greenfield R, Rinaldi C."Drawing is a frame of mind": An evaluation of students' perceptions about reading instruction within a response to intervention model. Literacy Research and Instruction. 2010;49(2):1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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