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DLOG 기반 ECS 검증용 함정 추진 시뮬레이터 개발
Development of Naval Ship Propulsion System Simulator for CODLOG based ECS Verifi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9, 2017년, pp.1796 - 1807  

장재희 (Division of Marine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김동진 (Division of Naval R&D Center, Hanwha Systems) ,  김민곤 (Division of Naval R&D Center, Hanwha Systems) ,  오진석 (Division of Marine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함정 추진체계는 기계식 추진체계에서 복합식 추진체계로 넘어가는 단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추진체계가 복잡해지면서 함정 추진체계의 제어 감시 기능을 하는 ECS의 기능이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국내에서 ECS(Engineering Control System) 개발의 국산화가 진행되면서 ECS 개발 과정에서 신뢰성 및 안정성에 대한 검증이 요구되고 있다. 제안하는 시뮬레이터는 HILS로 구성되었으며, 모의 목적에 따라 동력전달을 모의하는 축물리모델과, 장비제어를 모의하는 제어기모델, ECS와 통신하는 통신모델로 나누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복합식 추진체계인 CODLOG 체계에 대하여 ECS 검증용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mestic warship propulsion system is at the stage of a hybrid propulsion system changing from a mechanical propulsion system and the propulsion system becomes complicated so it is expected that the function of ECS(Engineering Control System) that controls and monitors the warship propulsion sy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MILS는 요구사항 또는 요구 시스템이 모델로 구현되어 각 모델의 기능이 검증되는 단계로 요구사항의 오류를 초기에 파악하여 개발 중간 이후에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미리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된다. SILS는로직검증, Bench testing 등을 의미한다.
  • 기존의 국외 연구[3,4]에서는 ECS의 제어에 따른 추진시스템의 제어 결과를 동역학 모델을 통해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ECS 시뮬레이터의 국산화 과정에서 ECS의 물리값 제어 능력과 제어 시퀀스 검증, I/O 검증을 목표로 하였으며, 따라서 검증 기능에 따라 모델을 나누어 설계하였다. CODLOG 시뮬레이터 소프트웨어는 크게 ‘축물리모델’, ‘제어기모델’, ‘통신모델’ 로 구성된다.
  • 특히 함정 추진체계 제어 시스템인 ECS의 국산화 과정에서 개발지원 및 성능검증을 위한 가상함정 기반의 통합시험환경을 구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CODLOG 기반 함정추진 시뮬레이터 소프트웨어 설계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CS란 무엇인가? 최근 전장의 기술 고도화 추세에 따라 함정의 생존성 및 업무 수행능력의 향상이 요구되고 있으며 추진체계의 발전에 따라 함정의 ECS(Engineering Control System)에 대한 업무 역량이 높아지고 있다. ECS는 함정의 추진체계 전반을 감시 및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제어범위는 가스터빈이나 디젤엔진, 추진전동기와 같은 원동기의 시동/정지 및 운용부터 장비 전환절차, 원동기 및 클러치 제어, 축계 및 CPP(Controllable Pitch Propeller) 피치 제어, 그 외 추진체계에 포함되는 윤활유, 청수 등 보기계통 운용을 포함한다. ECS는 추진체계 제어의 전반적인 제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ECS의 개발은 추진체계 운용 효율의 증대, 함정 운용비 절감과 직결된다[1].
SILS는 어떤 기법인가? SILS는로직검증, Bench testing 등을 의미한다. 제어 시스템이 적용되는 장치(자동차, 항공기, 선박 등)을 가상의 모델로 구현하고, 개발된 제어시스템을 테스트 플랫폼에 연동시켜 시뮬레이션을 통한 제어 시스템의 유효성, 안정성 및 성능을 평가하는 기법이다[5]. 시스템 개발과 동시에 진행이 가능하며 HILS로 확장성을 갖는다.
제어기를 검증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제어기 개발과정에서 제어기를 검증하는 방법으로는 MILS(Model-In-the-Loop Simulation) SILS(Software In-the-Loop Simulation), HILS(Hardware In-the-Loop Simulation) 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H. M. Lee, "Combined Propulsion System Analysis for Naval Combatant vessels using Diesel and Gas Turbine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5, no. 5, pp. 16-21, Oct. 2011. 

  2. H. M. Lee and B. J. Cho, "Analysis of Development Trend for the Integrated Power System of Naval Vessels to Perform the High-Power and Energy Mission Load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no. 6, pp. 796-801, Aug. 2011. 

  3. M. Altosole, M. Figari and M. Viviani, "Simulation of the Dynamic Behaviour of a CODLAG Propulsion Plant," Wharship 2010 Advanced Technologies in Naval Design and Construction, vol. 10, no.10, pp.109-115, June 2010. 

  4. M. Martelli and M. Figari, "Real-Time model-based design for CODLAG propulsion control strategies," Ocean Engineering, vol.141, pp.265-276, June 2017. 

  5. J. T. Hwang, S. Y. Hong, H. W. Kwon, K. K. Lee and J. H. Song, 2017, "Dual Fuel Generator Modeling and Simulation for Development of PMS HIL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3, pp. 613-619, Mar. 2017. 

  6. T. K. Nam, C. H. Kim and H. H. Kim, "Research and Development trend of HILS," KOSME Webzine, vol. 39, no.6, pp.5-9. Dec. 2015. 

  7. K. K. Yum, "Simulation of a Hybrid Marine Propulsion System in Waves," CIMAC CONGRESS, vol. 202, pp.3-16, June 2016. 

  8. M. Altosole and M. Figari, "Effective Simple Methods for Numerical Modelling of Marine Engines in Ship Propulsion Control Systems Design,"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Marine Engineering, vol.228, no.4, pp.373-397, Dec. 2011. 

  9. K. Marouani, H. Guendouz, B Tabbache, F. Khoucha, and A. Kheloui, (2013, June).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an Emulator 'Hardware In the Loop' for Electric Naval Propulsion System. Control & Automation (MED), 2013 21st Mediterranean Conference on. IEEE [Online], 10(1), pp. 125-130. Available : http://ieeexplore.ieee.org/abstract/document/6608709/. 

  10. K. Marouani, H. Guendouz, B Tabbache, E.Pedersen and S. Steen, "Simulation of a Two-Stroke Diesel Engine for Propulsion in Waves,"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2016, vol.9, no.4, pp.351-372, Jul. 2017. 

  11. J. Desong, (2008, December). The Study on Dynamic Parameters of CODOG in the Mode Switching Process, Mechatronic and Embedded Systems and Applications, 2008. MESA 2008. IEEE/ASM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9(5), pp. 500-504, Available : http://ieeexplore.ieee.org/abstract/document/473564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