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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650 - 660
송민호 (홍익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서사 양식에 등장했던 캐릭터의 성격 유형론을 정리하여, 기존의 캐릭터의 성격 유형론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정리하고 새로운 분류 가능성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 서사 이론에서 캐릭터 유형의 분류는 크게 서사 내에서의 역할이라는 형식적인 분류와 인간의 내적 자질에 근거한 내용적인 분류, 그리고 그 두 가지 분류 기준이 착종된 보완적 분류로 이루어져 있었다. 기존 캐릭터 분류 유형이 담고 있는 문제는 바로 인간의 내적 자질에 근거한 내용적인 분류의 유용성에 비해 실질적으로 분류가 어렵다는 점이다. 반면 서사 내 등장인물의 역할에 따른 분류는 그 분류가 형식적이기 때문에 서사론의 발전상 중요하게 다뤄져 왔지만, 그다지 실질적인 분석 방법론으로 기능하기는 어려웠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론적인 성격으로, 샬롬 슈워츠의 인간의 가치 유형을 도입하여, 인간의 가치 유형과 인간의 역할을 상호 관련시켜 새로운 캐릭터 분석 방법의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슈워츠의 가치 유형 연구는 인간의 행동의 동기를 파악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론으로, 등장인물의 지향성을 분석하는 데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This study is to suggest a new method of analyzing personality types of characters in narrative. First, we examined the history of the taxonomy of character types that existed in narrative theories so far. Until now, the classification of character types in narrative theory consisted largely of a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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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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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에서 서사 내에서 캐릭터의 형식적 역할을 중심으로 구분했던 최초의 사례는 무엇인가? | 서구에서 서사 내에서 캐릭터의 형식적 역할을 중심으로 구분했던 최초의 사례는 역시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그 기원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희극과 비극의 역사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초창기의 희극과 비극에는 1인의 배우만이 등장하였고 코러스의 역할이 컸던 것에 비해, 2인의 배우를 등장시켰던 것이 극작가 아이스퀼로스였고, 3인의 배우를 등장시켰던 것이 극작가 소포클레스였다고 설명하고 있다[1]. | |
인간이 창작해낸 서사 양식 속에서 형상화된 등장인물의 특징적 유형을 찾아내고자 하는 시도가 오래 축적되어 온 이유는 무엇인가? | 인간이 창작해낸 서사 양식 속에서 형상화된 등장인물, 즉 캐릭터들의 특징적 유형을 찾아내고자 하는 시도는 서사 창작의 역사만큼이나 오래 축적되어 왔다. 이는 단지 서사 창작론의 하위 이론으로서 캐릭터 창작 방법을 수립하고자 하는 실제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고자 하는 철학적이고 윤리학적인 요청에 의해 제기된 것이었다. | |
비극에 등장하는 배우를 2명으로 늘렸던 아이스퀼로스는 프로타고니스트에 버금가는 존재를 무엇이라 칭했는가? | 앞서 비극에 등장하는 배우를 2명으로 늘렸던 아이스퀼로스는 프로타고니스트(protagonist)에 버금가는 존재를 데우테라고니스트(deuteragonist)라고 불렀으며, 주로 프로타고니스트와 대립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던이 존재는 갈등이나 경쟁의 의미를 지닌 아곤(agon)이라는 말에서 파생된 안타고니스트(antagonist) 불리게 되었던 것이다. 역시 극작가였던 소포클레스는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에 이어 세 번째로 중요한 인물을 트리타고니스트(tritagonist)라고 명명하기도 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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