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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가치 유형에 기반한 캐릭터 분석 방법론 제안
Character Analysis Method based on the Value Type of the Hum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650 - 660  

송민호 (홍익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초록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서사 양식에 등장했던 캐릭터의 성격 유형론을 정리하여, 기존의 캐릭터의 성격 유형론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정리하고 새로운 분류 가능성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 서사 이론에서 캐릭터 유형의 분류는 크게 서사 내에서의 역할이라는 형식적인 분류와 인간의 내적 자질에 근거한 내용적인 분류, 그리고 그 두 가지 분류 기준이 착종된 보완적 분류로 이루어져 있었다. 기존 캐릭터 분류 유형이 담고 있는 문제는 바로 인간의 내적 자질에 근거한 내용적인 분류의 유용성에 비해 실질적으로 분류가 어렵다는 점이다. 반면 서사 내 등장인물의 역할에 따른 분류는 그 분류가 형식적이기 때문에 서사론의 발전상 중요하게 다뤄져 왔지만, 그다지 실질적인 분석 방법론으로 기능하기는 어려웠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론적인 성격으로, 샬롬 슈워츠의 인간의 가치 유형을 도입하여, 인간의 가치 유형과 인간의 역할을 상호 관련시켜 새로운 캐릭터 분석 방법의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슈워츠의 가치 유형 연구는 인간의 행동의 동기를 파악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론으로, 등장인물의 지향성을 분석하는 데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suggest a new method of analyzing personality types of characters in narrative. First, we examined the history of the taxonomy of character types that existed in narrative theories so far. Until now, the classification of character types in narrative theory consisted largely of a fo...

주제어

표/그림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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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만, 채트먼은 이 문제를 롤랑 바르뜨를 경유하여 인물이 닫힌 구조물인가 열린 구조물인가 하는 논란으로 이끌어가면서 이 문제를 E. M. 포스터의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의 규정을 통해 제기했던 인물 성격의 고정성과 변화가능성이라는 국면을 통해 해결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샬롬 슈워츠가 제안했던 인간의 가치-지향에 대한 유형을 원용하여 새로운 캐릭터 분석 방법론을 제안하기 위한 시론적인 시도로서, 지금까지의 인간 유형에 대한 분석 방법론의 역사와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인간의 내적 가치와 서사 내에서의 역할을 두 축으로 하는 캐릭터 유형 분류의 가능성을 제시해 보았고, 대표적인 영화 1편을 통해 실제 분석을 행해 보았다.
  • 따라서, 슈워츠의 가치 유형이 갖고 있는 문제점은 캐릭터 유형 분석론으로서의 가능성과 더불어, 서사 양식의 인물 유형에 기반한 새로운 가치 유형이 정립될 필요성을 요청한다. 본 논문은 그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으로 실제 대표적인 영화 1편을 슈워츠의 이론에 따라 분석해보고 향후 발전해나가는 방법론으로 삼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이러한 서사 양식 내에서 캐릭터 분류 방법론의 역사를 살피고 새로운 캐릭터 분류 방법을 요청하기 위한 가능성의 제안에 불과하며, 향후 구체적인 자료의 보완을 통해 완성된 인간 가치 유형에 기반한 캐릭터 분류 방법론을 확립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 서사 양식에 등장했던 캐릭터들의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사용했던 캐릭터 분류학의 역사를 살펴, 그 속에 담겨 있는 의미를 확인해보고, 기존분류가 갖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여 더욱 완결되고 의미 있는 캐릭터 분류의 방법론을 제시하여 궁극적으로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방법론을 도출해내기 위한 것이다. 우선 지금까지 서사 이론상에서 도출된 캐릭터 분류의 유형을 확인하고, 나아가 새로운 캐릭터 분류의 가능성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 서사 양식에 등장했던 캐릭터들의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사용했던 캐릭터 분류학의 역사를 살펴, 그 속에 담겨 있는 의미를 확인해보고, 기존분류가 갖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여 더욱 완결되고 의미 있는 캐릭터 분류의 방법론을 제시하여 궁극적으로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방법론을 도출해내기 위한 것이다. 우선 지금까지 서사 이론상에서 도출된 캐릭터 분류의 유형을 확인하고, 나아가 새로운 캐릭터 분류의 가능성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상 기존의 캐릭터 분류 유형이 갖고 있는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인간의 행동이나 성격, 심리 등 내적 자질과 서사 내 인물의 역할/기능이 연동되는 방법론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샬롬 슈워츠의 인간 가치 유형에 입각한 분석 방법론의 가능성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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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구에서 서사 내에서 캐릭터의 형식적 역할을 중심으로 구분했던 최초의 사례는 무엇인가? 서구에서 서사 내에서 캐릭터의 형식적 역할을 중심으로 구분했던 최초의 사례는 역시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그 기원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희극과 비극의 역사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초창기의 희극과 비극에는 1인의 배우만이 등장하였고 코러스의 역할이 컸던 것에 비해, 2인의 배우를 등장시켰던 것이 극작가 아이스퀼로스였고, 3인의 배우를 등장시켰던 것이 극작가 소포클레스였다고 설명하고 있다[1].
인간이 창작해낸 서사 양식 속에서 형상화된 등장인물의 특징적 유형을 찾아내고자 하는 시도가 오래 축적되어 온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이 창작해낸 서사 양식 속에서 형상화된 등장인물, 즉 캐릭터들의 특징적 유형을 찾아내고자 하는 시도는 서사 창작의 역사만큼이나 오래 축적되어 왔다. 이는 단지 서사 창작론의 하위 이론으로서 캐릭터 창작 방법을 수립하고자 하는 실제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고자 하는 철학적이고 윤리학적인 요청에 의해 제기된 것이었다.
비극에 등장하는 배우를 2명으로 늘렸던 아이스퀼로스는 프로타고니스트에 버금가는 존재를 무엇이라 칭했는가? 앞서 비극에 등장하는 배우를 2명으로 늘렸던 아이스퀼로스는 프로타고니스트(protagonist)에 버금가는 존재를 데우테라고니스트(deuteragonist)라고 불렀으며, 주로 프로타고니스트와 대립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던이 존재는 갈등이나 경쟁의 의미를 지닌 아곤(agon)이라는 말에서 파생된 안타고니스트(antagonist) 불리게 되었던 것이다. 역시 극작가였던 소포클레스는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에 이어 세 번째로 중요한 인물을 트리타고니스트(tritagonist)라고 명명하기도 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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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ristotle, Poetica, 천병희 역, 수사학/시학, 숲, pp.350-356, 2017. 

  2. 조남현, 小說原論, 고려원, pp.129-161, 1982. 

  3. S. Chatman, Story and Discourse: Narrative Structure in fiction and Film, 김경수 역,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민음사, pp.130-175, 1990. 

  4. E. M. Forster, Aspects of the Novel, 이성호 옮김, 소설의 이해, 6쇄, 문예출판사, pp.55-102, 2000. 

  5. S. Rimmon-Kenan, Narrative Fiction : Contemporary Poetics, 최상규 역, 소설의 현대시학, 2판, 예림기획, pp.57-78, 2003. 

  6. Theophrastus, The Characters, 이은종 옮김, 캐릭터, 주영사, 2014. 

  7. Victoria Lynn Schmidt, 45 master characters : mythic models for creating original characters, 남길영 옮김, 캐릭터의 탄생, 바다출판사, 2011. 

  8. Vladimir Propp, Morphology of the Folktale, 안상훈 옮김, 민담의 형태론, 박문사, 2009. 

  9. Northrup Frye, Anatomy of Criticism, 임철규 옮김, 비평의 해부, 한길사, pp.59-64, pp.240-247, 1982. 

  10. Melanie Anne Phillips and Chris Huntley, Dramatica-A New Theory of Story, 4th edition, Screenplay Systems Inc., pp.28-33, 2001. 

  11. Shalom Schwartz and W. Bilsky, "Toward A Universal Psychological Structure of Human Valu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3, No.3, pp.550-562, 1987. 

  12. Shalom Schwartz, "Universals in the content and structure of values-theoretical advances and empirical tests in 20countries,"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25, pp.1-65, 1992. 

  13. Shalom Schwartz, "Are There Universal Aspects in the Structure and Contents of Human Values?," Journal of Social Issues, Vol.50, No.4, pp.19-45,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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