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시장을 둘러싼 기업들 간의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 지는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지속적인 이동 통신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내고 아시아 시장에서의 앞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첨단 기술개발은 물론, 각 나라 시장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국가의 각각 다른 지역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효과적으로 현지 시장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국 사용자의 이용 행태 및 성향의 차이를 밝혀 향 후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 한/중/일 삼국을 중심으로 온라인 서베이가 이루어졌다. 연구 조사 내용은 1) 모바일폰의 이용자 행태 2) 모바일폰 디자인 및 UI 4) 모바일폰 기능과 서비스에 대한 인식 5) 제조사에 관한 인식이다. 본 연구 결과 각국별 공통점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1) 첫째 국의 모바일폰 관련 인식 및 문화는 기술적 성숙도, 통신사/제조사의 정책 및 전략, 국민적 성향이 어우러져 형성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2) 둘째 기술적 성숙도와 관련된 항목에 있어서는 한국과 일본이 유사한 성향을 보이는 반면, 국민적 성향과 관련된 항목에서는 한국과 중국이 유사한 성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3) 셋째 통신사/제조사의 정책 및 전략과 관련된 항목은 한중일 각 사가 서로 다른 특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각국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관한 결과는 각 나라를 이해하는데 좋은 자료가 될 뿐 아니라 본국에서 타국으로 진출 시 좋은 기초 자료가 되리라 본다. 또한 단순 비교에 그치지 않고 본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신기술에 관한 디자인개발 전략에 적용한다면 더 큰 의의가 있겠다.
이동통신 시장을 둘러싼 기업들 간의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 지는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지속적인 이동 통신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내고 아시아 시장에서의 앞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첨단 기술개발은 물론, 각 나라 시장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국가의 각각 다른 지역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효과적으로 현지 시장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국 사용자의 이용 행태 및 성향의 차이를 밝혀 향 후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 한/중/일 삼국을 중심으로 온라인 서베이가 이루어졌다. 연구 조사 내용은 1) 모바일폰의 이용자 행태 2) 모바일폰 디자인 및 UI 4) 모바일폰 기능과 서비스에 대한 인식 5) 제조사에 관한 인식이다. 본 연구 결과 각국별 공통점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1) 첫째 국의 모바일폰 관련 인식 및 문화는 기술적 성숙도, 통신사/제조사의 정책 및 전략, 국민적 성향이 어우러져 형성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2) 둘째 기술적 성숙도와 관련된 항목에 있어서는 한국과 일본이 유사한 성향을 보이는 반면, 국민적 성향과 관련된 항목에서는 한국과 중국이 유사한 성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3) 셋째 통신사/제조사의 정책 및 전략과 관련된 항목은 한중일 각 사가 서로 다른 특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각국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관한 결과는 각 나라를 이해하는데 좋은 자료가 될 뿐 아니라 본국에서 타국으로 진출 시 좋은 기초 자료가 되리라 본다. 또한 단순 비교에 그치지 않고 본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신기술에 관한 디자인개발 전략에 적용한다면 더 큰 의의가 있겠다.
The competition to capture a larger slice of the market in Mobile Communication business is increasing among companies. In order to achieve and maintain a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Asian market, it is critical to continue to develop new technology. Understanding the underlying distinctive charact...
The competition to capture a larger slice of the market in Mobile Communication business is increasing among companies. In order to achieve and maintain a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Asian market, it is critical to continue to develop new technology. Understanding the underlying distinctive characteristics and needs of each market and the cultural backgrounds that drive those needs is a necessary focus. Companies with marketing strategies based on a correct understanding of market needs will capture dominant positions in the marke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ose differences in user behavior and cultural tendencies among different people in different countries in the mobile telecommunication market. This research is based on an on-line survey in three countries (Korea, China, and Japan). Below are the contents of the survey on the mobile phone based on: 1) User behavior 2) Design preference 3) Purchasing behavior 4) User awareness on manufacturer brand. Through the analysis of this questionnaire it is possible to identify the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among countries dearly. 1) Cultural trends and perceptions related to mobile phone usage were largely caused by differences in the state of technology, policies and business strategies of mobile sonics carriers and manufacturers, and national tendencies, of each country. 2) Korean and Japanese users produced similar responses to the questions related to advanced technology, whereas Korean and Chinese users responded similarly to national tendency-related questions. 3) To the questions related to business strategies of mobile service carriers and manufacturers, users in all three countries displayed markedly different responses. Once again, accurate analysis of the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related to mobile phone usage in each country will help the companies in this industry to gain a competitive edge in the market. This study should not stop at simple comparison but be a framework for giving companies a dear future direction for technological development.
The competition to capture a larger slice of the market in Mobile Communication business is increasing among companies. In order to achieve and maintain a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Asian market, it is critical to continue to develop new technology. Understanding the underlying distinctive characteristics and needs of each market and the cultural backgrounds that drive those needs is a necessary focus. Companies with marketing strategies based on a correct understanding of market needs will capture dominant positions in the marke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ose differences in user behavior and cultural tendencies among different people in different countries in the mobile telecommunication market. This research is based on an on-line survey in three countries (Korea, China, and Japan). Below are the contents of the survey on the mobile phone based on: 1) User behavior 2) Design preference 3) Purchasing behavior 4) User awareness on manufacturer brand. Through the analysis of this questionnaire it is possible to identify the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among countries dearly. 1) Cultural trends and perceptions related to mobile phone usage were largely caused by differences in the state of technology, policies and business strategies of mobile sonics carriers and manufacturers, and national tendencies, of each country. 2) Korean and Japanese users produced similar responses to the questions related to advanced technology, whereas Korean and Chinese users responded similarly to national tendency-related questions. 3) To the questions related to business strategies of mobile service carriers and manufacturers, users in all three countries displayed markedly different responses. Once again, accurate analysis of the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related to mobile phone usage in each country will help the companies in this industry to gain a competitive edge in the market. This study should not stop at simple comparison but be a framework for giving companies a dear future direction for technological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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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타국으로 제품이 진출 시 각 문화 특성에 맡게 지역화한 디자인이 성공을 거둔다. 각국가의 문화적 이해에 기초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효과적으로 현지 시장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를 위해서는 각국 모바일폰 사용자의 이용행태 및 문화적 성향의 차이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향후 타국 진출시 현지향 모바일폰에 적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및 디자인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또한 디자이너는 지식과 방법론과 체계를 가지고 문화를 창조하는데 관계해야 한다. 그러므로 문화적 요소를 디자인에 적용시킬 방법론과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한 일환으로 모 바일 인터페이스디자인에서 문화연구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정의하고 문화적 특성과 모바일 제품 사용에 있어서의 관계를 규명하고 모바일폰 사용에 있어서의 문화적 차이를 밝히는 것을 추후의 연구로 해 보고자 한다.
각국가의 문화적 이해에 기초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효과적으로 현지 시장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를 위해서는 각국 모바일폰 사용자의 이용행태 및 문화적 성향의 차이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향후 타국 진출시 현지향 모바일폰에 적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및 디자인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16) 모바일폰에 관한 장식에 관한 인식은 일/한/중 순으로 심플한 것을 선호했다.
제안 방법
기능 만족도 영향 요소 관련 무선인터넷서비스 오류/ 카메라 둥 특수 기능여부/ LCD 액정의 해상도/ 사진의 화소 수/사운드의 퀄리티/ 조작성 및 사용성/ 통화의 음질/ 둥의 7개 영향요소를 제시하여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정도를 물었다. 한국은 카메라폰의 급격한 보급에 따라 LCD의 크기 및 표현되는 화소수를 중요요소로 여겼다.
내부화면의 채도, 명도 색상 등의 조화로움/ 요소들 간의 회전식 또는 바둑판배열 둥의 배치 형태/ 아이콘, 폰트둥의 배치간격 및 여백처리/ 아이콘의 2d, 3d 관련 스타일의 선호/아이콘의 명확성 및 의미전달력의 중요성/ 메뉴의 애니메이션 형태/ 텍스트의 크기에 따른 가독성/폰트의 선택 가능 수 등 8가지 영향요소를 추출하였고, UI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순위를 물었다.
본 questionnaire를 통해 한중일 삼국의 모바일폰 이용행태, 구매행태, 디자인 선호도, 차세대 모바일폰에 대한 인식, 무선 인터넷 이용현황, 모바일폰 이용의 문화적 특성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사용자 행태, 디자인, 기능, 마케팅 4가지의 관점을 연구 조사 범위로 하여 설문 문항30문항을 작성하였다.
색상, 광고 및 제품 등에서 느껴지는 멋, LCD의 크기, 모바일폰의 크기, 모바일폰의 두께, 모바일폰의 무게, 안테나의 위치 및 형태, key 버튼의 조작성 및 모양을 디자인 만족도에 관한 영향요소로 제시하고 순위 평가를 하였다. 3국 모든 작고 가벼운 모바일폰 선호를 하였으나 작고 가볍다는 의미가 각국마다 차이가 있었다.
대상 데이터
만 15-39세 모바일폰 보유 인터넷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루어 졌으며 연령별 표본구성은 10대: 20대: 30대를 2:4:4로 구성하였다. 표본 추출방법은 유의할당 무작위 추출법 (Purposive Quota Random Sampling) 이며, 자료 수집은 email을 통한 online survey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3 개국 데이터 통합 후 통계패키지를 이용해 분석되었다.
데이터처리
만 15-39세 모바일폰 보유 인터넷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루어 졌으며 연령별 표본구성은 10대: 20대: 30대를 2:4:4로 구성하였다. 표본 추출방법은 유의할당 무작위 추출법 (Purposive Quota Random Sampling) 이며, 자료 수집은 email을 통한 online survey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3 개국 데이터 통합 후 통계패키지를 이용해 분석되었다.
성능/효과
-다섯째, 오디오폰이나 스피커기능, 노래방기능 등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아 최근 제조사에서 내세우는 전략과 부합됨과 동시에 노래를 즐기는 한국적 정서와도 연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섯째,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의 조화, 매력적 광고, 둥근 형태와 색상/재질의 중시, 게임 및 동영상 기능과 오디오폰의 스피커 기능에 관심이 높고, 다이내믹한 시작화면을 압도적으로 선호하며, 용건이 없어도 도바일폰으로 수다를 떨거나 메시지를 보내기 좋아하고, 채팅/미팅/ 커뮤니티 등의 무선인터넷 컨텐츠를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등 역동적이고 유희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성향을 보인다.
-둘째, 교체주기가 가장 짧고, 구매에 있어 브랜드 및 광고의 비중이 크며, 약속시간을 융통성 있게 정하는 둥 유동적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선호하는 기업이미지도 기술력과 철저한 고객 서비스, 신뢰감을 중시하고, 교체 주기가 가장 길고 가격과 내구성을 중시하며 무채색의 무난하고 질리지 않는 디자인을 선호하는 등 기능적 가치를 중요시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모바일폰 보조금 폐지와 장기화되고 있는 불경기의 요인도 작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주 통화 상대가 배우자 등 가족 중심적이며 선호하는 브랜드 이미지도 친근함을 중시하고,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도 이전 모델과 같은 회사를 선택하는 경향이 강하고, 외형도 무난하고 질리지 않는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하고, 화면도 텍스트 위주의 정적인 디자인을 선호하는 등 변화보다는 안정지향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셋째, 가장 많은 제조사의 수와 다양한 모바일폰 타입의 선호, 디자인 이미지의 선호 분산 등 다양한 기질이 혼재되어 있는 성향을 보인다.
-셋째, 선호 브랜드가 다양하게 분산되어 있고, 친근하고 내 라이프스타일과 조화되는 브랜드 이미지를 선호하며, 프리미엄폰에 대한 구입의향이 가장 낮은 등 외부의 시선보다는 자기중심적인 내향적 성향이 강한 것으르 보인다. 반면에 직장이나 학교보다는 개인 프라이버시를 지키기 위해 자택에서 주로 통화하고, 오디오폰에 대한 구입 의향이 가장 낮고, 특히 외부 스피커에 대한 관심이 가장 낮은 등 외부인에 대한 배려심이 가장 강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선호하는 디자인 이미지는 고급스럽고 첨단적이며 하이테크 한 기술 지향적 성향을 나타내는데 이는 신기술 지향적인 각 제조업체의 신상품 정책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섯째, 모바일폰의 성능과 가격에 대한 불만, PC 시스템연동 및 인터넷 서비스와의 연계 사용에 대한 요구가 많은 것은 모바일폰 보조금 폐지 등의 정책과 한국의 성숙된 IT환경의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
-첫째, 가장 단순한 용도로 모바일폰을 사용하고 있고, 카메라폰이나 오디오폰과 같은 부가 기능폰의 보유율이 가장 낮으며, 비즈니스 용도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고, 색상/재질이나 무게 등 모바일폰 외형에 대한 불만이 높은 등 아직 기술적 환경이 미성숙 됨에 따른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첫째, 모바일폰의 역사가 가장 길고 카메라폰/'오디오폰 등의 보유율이 가장 높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사용 비율은 가장 낮으며, 주로 가방 속에 휴대하고, 용건위주로 통화하는 둥 가장 목적 지향적 사용특성을 보인다.
1) 1년에 1회 이상 교체하는가에 관한 주기는 중/일/한 순이며, 중국은 GSM 방식이라 폰 교체가 용이한 것도 작용하였다. 2) 한/중/일 사용자들에게 주요 구매동기는 가격/브랜드/디자인의 3요소이다.
1) 첫째 삼국의 모바일폰 관련 인식 및 문화는 기술적 성숙도, 통신사/제조사의 정책 및 전략, 국민적 성향이 어우러져 형성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1) 한/중/일 사용자의 통화빈도는 한/중/일 순으로 높으며 2)모바일폰 사용대상은 한/중의 경우 동성의 친구/애인 순이나 일본은 배우자/부모형제 순이다. 3) 주요 통화장소는 한/중의 경우 직장이나 학교이나 일/의 경우 자택의 순이다.
10) 여유시간 중 모바일 사용에 관한 질문에서는 중/한/일 순이었으며 일본이 특이하게 그 수치가 적었다.
11) 모바일 통화내용이 수다나 잡담이 아닌 용건 위주로 하는 사용자는 일/한 순이었으며 사적인 통화비율이 가장 높았던 중국이 용건위주로 한다는 응답에 낮은 수치를 나왔다.
2) 둘째 기술적 성숙도와 관련된 항목에 있어서는 한국과 일본이 유사한 성향을 보이는 반면, 국민적 성향과 관련된 항목에서는 한국과 중국이 유사한 성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7)/중(14.8) 순이었으며, 2) 하루 1회 이상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 비율 역시 일본이 가장 높고 중/한 순이었다. 3) 무선인터넷컨텐츠이용률에 관한 질문에 한국의 경우 캐릭터/멜로디 /사진(82.
2) 한/중/일 사용자들에게 주요 구매동기는 가격/브랜드/디자인의 3요소이다. 한국은 가격/브랜드/디자인 순, 중국은 브랜드/가격/디자인 순, 일본은 가격/디자인/브랜드 순이었다.
2)'약속시간은 상대방과 휴대폰연락을 해가며 유동적으로 정하는 게 좋다' 라는 질문에 중/한/일 순의 응답이 나왔다. 3) 공공장소에서의 통화습관에 관해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장소에서는 가급적 작은 목소리로 통화한다'는 질문에 대해서 한/일/중 순으로 대답했다.
3) 공공장소에서의 통화습관에 관해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장소에서는 가급적 작은 목소리로 통화한다'는 질문에 대해서 한/일/중 순으로 대답했다.
한국은 가격/브랜드/디자인 순, 중국은 브랜드/가격/디자인 순, 일본은 가격/디자인/브랜드 순이었다. 3) 모바일폰의 기능과 디자인요소 중 크기 및 두께/액정크기 및 화질/색상 및 재질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다. 4) 현재 시판되고 있는 모바일폰 사용불만은 크기 및 두께이며 그 외 한/'일은 충전 속도 및 사용시간/ 액정크기 및 화질, 중국은 무게/색상 및 재질에 불만을 느끼고 있다.
8) 순이었으며, 2) 하루 1회 이상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 비율 역시 일본이 가장 높고 중/한 순이었다. 3) 무선인터넷컨텐츠이용률에 관한 질문에 한국의 경우 캐릭터/멜로디 /사진(82.0), 게임(45.1) 순이며, 중국과 일본은 email/메시지가 가장 이용률이 높았다. 4) 한/일은 무선인터넷 이용요금과 데이터 송수신 속도를 가장 중요시 하나 만족도는 가장 떨어졌고, 모바일폰의 조작의 편리성과 정보의 최신성에 관해 만족도가 높았다.
3) 선호디자인 중국은 독특한 디자인을 한/일은 독특한 디자인과 무난한 디자인에 관한 선호도가 비슷하였다. 한 /일은 샤프하고 첨단적인 디자인을 선호하는 반면, 중국은 샤프하고 첨단적인 디자인과 둥글고 친근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비율이 비슷하였다.
3) 셋째 통신사/제조사의 정책 및 전략과 관련된 항목은한중일 각 사가 서로 다른 특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순이나 일본은 배우자/부모형제 순이다. 3) 주요 통화장소는 한/중의 경우 직장이나 학교이나 일/의 경우 자택의 순이다. 4) 한국은 교통수단 안에서 중국은 보행 중에 통화량이 많게 나타났다.
1) 순이며, 중국과 일본은 email/메시지가 가장 이용률이 높았다. 4) 한/일은 무선인터넷 이용요금과 데이터 송수신 속도를 가장 중요시 하나 만족도는 가장 떨어졌고, 모바일폰의 조작의 편리성과 정보의 최신성에 관해 만족도가 높았다. 중국의 경우 정보의 충실성과 데이터 송수신 속도를 중요시 하고 이용요금 및 초기접속속도에 관해 가장 불만족이었으며 정보검색/메뉴 조작의 편리성에 관해 만족도가 높았다.
3) 주요 통화장소는 한/중의 경우 직장이나 학교이나 일/의 경우 자택의 순이다. 4) 한국은 교통수단 안에서 중국은 보행 중에 통화량이 많게 나타났다. 5) 문자 메시지 사용 외에 한국은 시간확인/알람/스케줄기능과 게임을 중국은 게임과 시간 확인/알람/스케줄기능을, 일본은 시간 확인/알람/스케줄기능과 사진촬영 및 전송을 주로 이용한다.
3) 모바일폰의 기능과 디자인요소 중 크기 및 두께/액정크기 및 화질/색상 및 재질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다. 4) 현재 시판되고 있는 모바일폰 사용불만은 크기 및 두께이며 그 외 한/'일은 충전 속도 및 사용시간/ 액정크기 및 화질, 중국은 무게/색상 및 재질에 불만을 느끼고 있다.
4)'방해받기 싫거나 전화 받기 귀찮을 때는 휴대폰 전원을 그냥 꺼놓는다' 라는 질문에 일/한/중 순이 나왔다.
4) 한국은 교통수단 안에서 중국은 보행 중에 통화량이 많게 나타났다. 5) 문자 메시지 사용 외에 한국은 시간확인/알람/스케줄기능과 게임을 중국은 게임과 시간 확인/알람/스케줄기능을, 일본은 시간 확인/알람/스케줄기능과 사진촬영 및 전송을 주로 이용한다.
5)'모바일폰의 통화기능 및 메시지 기능 외에 다른 기능을 많이 사용한다'라는 질문에 한/일/중 순으로 집계되었다.
6) 모바일폰에서 메뉴 및 단축키 선호경향의 질문에 한/ 중은 단축키를 일본은 메뉴를 선호하였다.
7) 새로운 기능에 대한 필요성에 관한 질문에는 한/중은 신기능에 관심이 있으나 일본은 현재 기능에 만족하는 편이었다.
8) 모바일폰 알람기능 사용습관에 관한 질문에 아침에 알람이나 모닝콜 설정 시 그 시각에 맞추어 일어나는 정도가 한/일/중 순이었다.
9)'모바일폰의 암호번호를 설정해 놓고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한/일은 그렇지않다는 의견이 다수였으나 그해 비해 중국은 적은 편이었다.
一넷째, 외형 색상에 있어서 무채색 외에도 핑크/블루/레드/그린 등 다양한 색상을 선호하고,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브랜드보다 디자인을 우선하며, 친근감 있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선호하는 감성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술적 측면 보다는 사용의 편리성과 감성적 측면에서의 혁신성과 첨단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요소로 나타났다. 또한 '다양한 벨 소리와 음질'은 중국 사용자들이 모바일폰 구매 시에 중요하게 고려하면서 불만도 그리 크지 않은 요소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과 한국은 일부 선호하는 기업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인다. 반면, 일본은 다양한 기업으로 분산되는 경향을 보이며, 한국과 일본이 자국의 브랜드 중심으로 선호하는 반면에 중국은 초기 시장인 관계로 외국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제조사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는 3국 모두 기술력과 신뢰감을 가장 중시하는 것으로 드러나 모바일폰 제조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업 이미지가 기술력과 신뢰감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국과 한국은 일부 선호하는 기업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인다.
녀!째, 고급감과 특별함의 기업 이미지 선호, 브랜드의 중시, 프리미엄폰의 가장 높은 구입의향, 독특한 디자인 이미지의 선호, 구매 시 친구나 가족 등 주위사람의 권유에 영향을 받는 등 관계 지향적이고 과시적이며 상징적인 가치를 중요시하는 성향을 보인다.
사진촬영이었다. 한/중/일 3국 사용자들은 음악 듣기와 사진촬영 기능을 대체로 가장 선호 한국/중국은 음악 듣기 기능에 대한 기대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사진촬영 기능에 대한 기대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반면 '무게' 와 '충전 속도 및 사용(대기)시간'은 불만율이 높으면서 중요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져 개선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시급하거나 중요한 상황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색상 및 재질'과 '다양한 벨소리와 음질', 그리고 '음악 감상 기능'은 모바일폰 구매 시에 중요하게 고려하면서 불만도 그리 크지 않은 요소들로 나타나 이들 요소들에 대한 투자나 기술개발 노력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주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조사는 한중일의 모바일폰 관련 문화를 비교연구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조사의 깊이보다는 폭을 우선하여 전반적인 이용행태와 인식을 조사한 것인 만큼 많은 부분에서의 재검증과 세밀한 보충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각국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관한 결과는 각 나라를 이해하는데 좋은 자료가 될 뿐 아니라 본국에서 타국으로 진출 시 좋은 기초 자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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