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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미디어 기반의 다감각 가상 체감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ulti-sensory Virtual Reality System based on Realistic Media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9, 2017년, pp.1574 - 1583  

이현철 (Realistic Media Infra-Development Agency, Dongshin University) ,  박기창 (Realistic Media Infra-Development Agency, Dongshin University) ,  김은석 (Dept. of Digital Contents, Dongshin University) ,  허기택 (Dept. of Digital Contents, Dongshi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how to develop a multi-sensory virtual reality system based on realistic media that can improve the sense of immersion and reality experienced by the user. We suggest four types of multi-sensory virtual reality system; a realistic media experience system which provides sensory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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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감미디어 기반의 다감각 가상 체감시스템은 체험 상황에 맞는 인터페이스와 체감 장치, 고품질 영상 등의 적절한 배치와 연계가 몰입감을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에게 감각체험을 통해 몰입감 및 현장감을 향상시키면서 비용 및 기술 복잡도는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다감각 가상 체감시스템 개발 방법을 제안하였다.
  •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와 청각, 촉각 등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바람, 물, 번개, 진동 등과 같은 체감 효과,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인터페이스의 설계 및 제작 등이 체험 콘텐츠와 긴밀하게 연동될 때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시각, 청각, 촉각 등의 사용자의 다감각 콘텐츠 제작 기술과 사용자의 체험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상호작용 인터페이스 기술, 체험을 위한 하드웨어 플랫폼 등의 설계를 통해 임장감과 현실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체감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본 논문은 시각, 후각, 촉각 등 사용자의 감각 자극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감각 정보를 제공하여 더욱 현장감, 몰입감 있는 실감미디어 가상 체감시스템을 위한 기술과 체험형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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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감시스템 이용시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조건은 무엇입니까?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와 청각, 촉각 등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바람, 물, 번개, 진동 등과 같은 체감 효과,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인터페이스의 설계 및 제작 등이 체험 콘텐츠와 긴밀하게 연동될 때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시각, 청각, 촉각 등의 사용자의 다감각 콘텐츠 제작 기술과 사용자의 체험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상호작용 인터페이스 기술, 체험을 위한 하드웨어 플랫폼 등의 설계를 통해 임장감과 현실감을 극대화시킬 수있는 체감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실감미디어란 무엇입니까? 실감미디어는 현재 사용하는 미디어보다 월등히 나은 표현력과 선명함, 현실감을 제공하여 방송, 영화,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뿐만 아니라 CG, 디스 플레이, 증강현실, 각종 산업 응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한 차세대 스마트 미디어이다[5,6]. “현장에서 느끼는 모든 것을 소비자에게 있는 그대로 생생하게 전달하는 것”, “완벽한 실감 전달”을 실감미디어 서비스의 최종적인 목표로 고품질의 시각, 청각, 후각, 촉감 정보 등 다감각 정보의 생성, 처리, 저장, 변환, 전송, 재현 및 서비스 등에 관한 기술, 또한 방송통신, 플랫폼, 인터페이스(UX/UI) 장비 등하드웨어 기술과 영화, 게임,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고품질 파노라마, 실감콘텐츠 제작/재현 등소프트웨어 기술, 대용량 데이터의 압축 기술, 콘텐츠 보호/보안기술, 플랫폼 미들웨어 기술 및 관련 제품과 미디어에 대한 품질인증 기술 등을 포괄하고 있다[7,8].
실감미디어 서비스 기술과 관련한 표준화 작업은 어디에서 진행되고 있습니까? 실감미디어 서비스 기술과 관련한 표준화 작업은 MPEG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MPEG은멀티미어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 분야에 대해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실감미디어 서비스 기술과 관련 해서는 MPEG-V, MPEG-M, MPEG-A, MPEG-U 워킹그룹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MPEG-V는 가상세계와 가상세계, 가상세계와 실세계간의 인터페이스 규격을 정의하고 있으며 아키텍처, 실감효과 메타데이터, 실감효과 디바이스 속성정보 등 7개의 파트로 구성하여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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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K. Oh, "Recent Trends and Prospects of Smart Industry," Weekly Technology Trends of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pp. 1-10, 2013. 

  2. J.M. Joo, "Appearance of Smart Media and Direction of Broadcasting Communication Regulation System Improvement,"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 Tele communication Studies, pp. 9-29, 2011. 

  3. J.A. Kwon, S.M. Kim, and G.M. Park, "Analysis of Consumer's Adoption Intentions and Prospects of Industry for Immersive Media," Electronic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4, No. 2, pp. 1-8, 2009. 

  4. G.T. Hur,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of Smart Realistic Media Industry," Realistic Media Workshop, pp. 53-81, 2012. 

  5. G.T. Hur, "Smart Realistic Media Industry," Realistic Media Forum, pp. 59-68, 2013. 

  6. RMIA, The Construction of Infrastructure Development Agency for Realistic Media Industry, v.12, 2013. 

  7. RMIA, A Plan to Promote Smart Real Media Industry, 2013. 

  8. H.C. Lee, B.S. Kim, E.S. Kim, and G.T. Hur, "R&D Trends and Prospects of Next Generation Realistic Media," Open Standards & Internet Association, Vol. 26, No. 4, pp. 28-39, 2012. 

  9. B.S. Choi and H.R. Lee, "Trend of SMMD Technology for Realistic Media Service," Institute for Information&Communication Technology Promotion, No. 1326, pp. 27-36, 2007. 

  10. J.H. Cho, A Study on Multimedia Application Format for TV-Anytime based Broadcasting Content, Master's Thesi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University, 2006. 

  11. S.W. Park, J.T. Kim, J.H. Jang, and E.H. Paik, "Implementation of a Metadata Analyzer based on the Expressive Multisensory System for the Ubiquitous Home Environments," Proceeding of Annual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nsumer Electronics, pp. 50-51, 2008. 

  12. K.I. Wang, I.Y. Chen, W.H. Abdulla, and B.C. Wunsche, "3D Virtual Interface for Ubiquitous Intelligent Environments," Proceeding of the 3rd IE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Environments, pp. 24-25, 2007. 

  13. Setting Global Standards Among Real and Virtual Worlds, http://www.metaverse1.org (accessed Aug., 10, 2016). 

  14. J.H. Youn, G.T. Hur, and I.C. Ka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irtual Underwater Environment And Sensory Simulator,"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5, No. 4, pp. 560-568, 2012. 

  15. C.M. Kim, J.H. Youn, I.C. Kang, and B.K. Kim,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Multi-sensory Effector System to Improve the Realistic of Virtual Underwater Simulat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7, No. 1, pp. 104-11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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