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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체험을 위한 실감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15 no.3/4, 2011년, pp.1 - 16  

오현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윤재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장종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실감플랫폼연구팀) ,  박광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그린컴퓨팅연구부)

초록이 없습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슈머란 무엇인가? 끝으로, 미디어 시청을 통해 단순히 정보를 전달 받던 사용자들이 미디어 서비스를 체험하고자 하고, 콘텐츠 제공자로부터 제공받은 콘텐츠를 이용하여 또다른 콘텐츠 및 서비스를 생성하여 제공하고자 하는 프로슈머(Prosumer)이다. 프로슈머는 사용자가 서비스의 소비자이면서 서비스를 생산하여 제공하는 생산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실감미디어 서비스 관점에서는 실감미디어를 체험하는 사용자의 경험 및 체험적 측정 데이터가 또다른 실감미디어를 생성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포와 유통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실감미디어 서비스란 무엇인가? 이러한 IT 기술의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실감미디어 서비스는 미디어와 실감효과를 융합하여 사용자에게 실감체험을 제공하는 컨버전스, 누구나 쉽게 실감미디어를 저작 생성할 수 있고 재현 및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서비스화, 실감미디어 재현을 체험하는 사용자의 체험적 경험을 통해 실감미디어를 재생산하고 제공하는 프로슈머의 패러다임을 만족하는 융합형 미디어 서비스이다[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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