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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유형을 고려한 최적 예비엔진 및 모듈 소요 산출
Optimal Number of Spare Engines and Modules for Aircraft Types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6 no.3, 2017년, pp.35 - 46  

전태보 ,  손영환 (세종대학교 국정관리연구소) ,  김기동 (강원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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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지/창 계획정비와 불시 결함발생에 따른 항공기 불가동 최소화를 위해 장착엔진에 추가로 보유하는 엔진이 예비엔진으로 항공기의 적정 가용도 달성을 통한 군사력 유지에 핵심적인 중요성을 지닌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군용항공기의 유형을 고려한 예비엔진/모듈의 최적 소요를 산출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먼저, 이 분야의 대표적 접근법인 METRIC과 메타모형에 대하여 각각의 개념, 특징 및 제한사항을 고찰하고 본 연구에서의 접근 방향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다양한 군용항공기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고 이들을 총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유형별 계획, 비계획 정비에 대한 상세 분석을 기반으로 관련된 변수와 파라메터들을 도출하였다. 본 문제의 복잡성으로 인해 수식을 이용한 최적해의 도출이 불가능하며, 기지/야전/창 등의 정비로직을 분석한 후 ARENA 기반의 시뮬레이션과 OptQuest를 이용하여 최적소요를 산출하였다. 개발된 시뮬레이션 모델이 일련의 사례들을 통하여 최적해를 효율적으로 도출할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are engine plays an important role for securing readiness of military strength during unexpected fault occurrences and field/depot planned maintenanc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esent an approach towards the optimal number of spare engines/modules for diversity of aircraft types. We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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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본 연구에서 얻고자 하는 최종 결과이다. 그러나, 때때로 얻어진 최적해가 실제의 의사결정에서 수용되지 못하거나 최적해 주변의 추가적인 가능해(feasible solution) 들을 검토하고자 할 수 있다. 비용 외에 가용도가 특히 중요하게 고려될 수 있으며 이의 중요도 정도에 따라 여러 가능한 해들 중 적절한 해를 선택할 수도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공군전력의 핵심인 다양한 유형의 항공기들에 대한 예비 엔진 및 모듈의 최적 소요량 산출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현재 및 향후 고려되는 대부분의 항공기 유형에 대한 최적 예비엔진 산출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었다.
  •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군용항공기의 다양한 유형을 검토, 분류하고 유형에 따라 최적 예비엔진 수량 산출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함에 있다. 연구 수행을 위하여 제 2절에서는 예비엔진 수량 산출과 관련한 대표적 모형인 METRIC(Multi-Echelon Technique for Recoverable Item Control) 모형과 메타모형에 대한 개념 및 특징 등을 고찰한다.

가설 설정

  • - 모든 계획 및 비계획 정비에 있어 2개 이상의 엔진 또는 모듈 등의 정비수요가 동시에 발생하지 않는다.
  • - 부대, 야전, 창 정비를 통한 모듈 및 엔진의 정비는 완벽하며 정비결과 불량은 없다.
  • - 엔진의 고장은 엔진자체 및 모듈에 의한 고장에서 기인하되 모듈에 의한 엔진 고장시 단 하나의 모듈에 기인한다.
  • - 정비자원의 고장은 발생하지 않는다. 즉, 부대, 야전, 창의 정비를 위한 설비/작업조는 전혀 고장나지 않으며 필요시 항상 가용하다.
  • - 항공기 비가동, 엔진 및 모듈의 저장 중에는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다.
  • - 항공기 유형에 있어 단발은 1대, 쌍발은 2대, 그리고 다발은 4대의 엔진을 가정한다.
  • 마지막 줄의 계획정비를 위한 정비주기에 있어서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는 매우 큰 값(예, 1000000)을 입력하도록 하였다. Fig. 7의 다양한 확률변수 모수 값들에 대해서는 편의상 가정하였다.
  • Table 4의 유형별 특성은 적정 예비 엔진/모듈 수준을 위한 알고리듬 개발에 있어 변수 및 파라메터 도출에 중요한 기반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엔진고장과 관련한 문제에 초점을 가지므로 항공기 자체의 고장인 비엔진 문제는 고려하지 않는다. 이제 항공기 유형별 정비체계를 근간으로 항공기 운영을 통한 가용도 산출을 위한 다양한 변수 및 파라메터들을 설정․정의하였다.
  • 특별히, 계획 정비인 경우는 정비 후 모든 엔진과 모듈의 누적 비행시간/사이클이 0으로 초기화된다. 창의 수리자원 능력은 유한 또는 무한일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무한을 가정한다.
  • 예제에서는 평균가용도 결과를 얻기 위하여 준비기간 240시간과 20년간 1회 시뮬레이션을 설정하였다. 하루를 8시간으로 가정하였기에 준비기간 240시간은 30일에 해당되며 이 기간 결과치를 제거하였다. 이들은 신뢰성 있는 결과 도출과 관련하여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하는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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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ETRIC 모형이란? METRIC은 부대(base)와 창(depot) 등 2단계 또는 그 이상의 다단계(multi-echelon) 정비보급체계에서 각 노드의 수리부품에 대한 평균재고부족량(EBO, Expected Back Orders)의 합을 최소화하는 적정재고수준을 결정하기 위해 Sherbrooke(1968)에 의해 처음 수립된 모형을 기반으로 발전하였다. 즉, 수리/보급 지원을 위해 부대 및 창 각 단계에서 특정 예비 수량을 재고로 유지할 경우 예상되는 단계별 기대부족량의 총 합을 최소화하기 위한 근사적 모형이다. 이에 추가로 다단계 부품 구조(indenture)를 갖는 경우는 더 복잡하다.
METRIC 모형에서 최적해를 구하는 방법은? LRU(Line Replaceable Unit) 및 SRU(Shop Replaceable Unit)에 의한 체계 고장이 가능하며, 이들의 수리교체와 적정재고를 고려하기 때문이다. METRIC 모형에서 최적해는 한계분석법(marginal analysis)을 이용하여 최적치를 산출한다.
본 논문에서 최적화의 기법을 병합한 시뮬레이션 접근 방법을 적용한 이유는? 연구 수행을 위하여 제 2절에서는 예비엔진 수량 산출과 관련한 대표적 모형인 METRIC(Multi-Echelon Technique for Recoverable Item Control) 모형과 메타모형에 대한 개념 및 특징 등을 고찰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문제는 내용의 복잡성으로 closed form의 해를 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런 이유로 최적화의 기법을 병합한 시뮬레이션 접근 방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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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군수관리단 (2011), 예비엔진/모듈 산출절차 정립 및 산출 결과. 

  2. 김진호, 이상진, 정성태 (2014), 예비엔진 및 모듈 재고수준이 전시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학, 제31권, 1호, pp. 33-48. 

  3. 양욱 (2014), KODEF 군용기 연감 2014-2015, 플래닛미디어. 

  4. 우제웅 (2000), 항공기 예비기관/모듈 적정소요 산정모형연구, 국방정책연구 제49, pp.115-144. 

  5. 유승낙 (2003), F-16 항공기 예비엔진 및 모듈 적정재고 수준 판단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방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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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이상진, 배주근, 김민규 (2010), 항공기 예비엔진 및 모듈 재고수준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 품질경영학회, 제38권, 제3호, pp.333-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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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Hillestad, R. J. (1982), Dyna-Metric: Dynamic Multi-Echelon Technique for Recoverable Item Control, R-2785-AF, The Rand Corporation, Santa Monica. 

  12. Kruse, K. C. (1979), An Exact N Echelon Inventory Model: The Simple Simon Method, U.S. Army Research Office, Technical Report TR 79-2. 

  13. Lee, H. L. (1987), A multi-echelon inventory model for a repairable item with emergency lateral transhipments, Management Science, Vol. 31, pp. 1247-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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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herbrooke C. C. (1992), Multi-echelon inventory systems with lateral supply, Naval Reserch Logistics, Vol. 39, pp. 29-40. 

  22. Sherbrooke, C. C. (2004), Optimal Inventory Modeling of System, Multi-Echelon Techniques, Second Edi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23. Simon R. M. (1971), Stationary Properties of a Twoechelon Inventory Model for Low-demand Items, Operations Research, vol. 19, pp. 761-773. 

  24. Slay, M. F. (1980), Vari-METRIC: An Approach to Modeling Multi-echelon Resupply when the Demand Process is Poisson with a Gamma Prior, Working paper,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Washington, D.C. 

  25. Steans III, D. E. (1998), Logistics Simulations Metamodel for F404-GE-400 Engine Maintenance, Naval Postgraduate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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